[교육평가] 교육방송(EBS) 책임 PD의 역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2. 대상 선정
3. 직무 분석

II. 본론
1. 역량 추출 방법
2. 역량 모델링
3. 역량 평가방법
4. 역량 개발방법
5. 연구의 제한점

III. 결론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목적

교육방송(EBS) PD는 총책임자로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많은 staff들을 이끌어가며 시청자들의 요구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은 물론 교육방송이라는 회사의 비전까지 고려해야한다. 이렇듯 교육방송 PD에게는 많은 역량과 능력이 요구되며 그 역량을 개발하여 능력 있는 PD를 양성하는 것은 EBS뿐만 아니라 직접 방송을 접하는 시청자들에게도 중요하다. 그러나 현실은 PD의 역량에 대한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조차 제대로 실시되지 않고 있다. 방송국이란 조직의 특성 자체가 이론적인 것보다 현장이 중요하고, 시청률이라는 평가도구로 PD의 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에 비해 역량개발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PD의 역량이 아직까지 추상적으로 언급만 되고 있는 것에서 벗어나 EBS의 고성과자 PD 인터뷰를 중심으로 우수한 교육방송 PD의 역량을 도출하고, 역량 평가 및 개발 방법을 제안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성과 창출을 통한 조직 성장 과 시청자 만족을 위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 제작에 기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참고문헌
1. 논문
Competency - based leadership development system for frontline, middle, and senior level employee (PSL 컨설팅, 2010)
드라마 · 예능 PD와 시사교양 PD의 제작 관행에 있어서의 이원적 특성(Duality) 비교 ; 시장성과 공익성(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방송전공 원만식, 2006)

2. 도서
김민식 외(2003). PD가 말하는 PD : 21명의 현직 PD들이 솔직하게 털어놓은 PD의 세계
한국인재경영연구회(2011). 성공하는 사람들의 기획력
한국인재경영연구회(2007). 기획력 107의 법칙

3. 사이트
PD 저널 http://www.pdjournal.com
한국언론진흥재단 http://www.mediagaon.or.kr/
EBS http://about.ebs.co.kr/kor/main/index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www.riss.kr
PSI Consulting www.psiconsulting.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사] SBS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방송 양식이다. 민영방송이라 함은 국가나 공적 소유가 아닌 다수 국민의 지분 소유 및 경영 참여가 가능하며, 이윤을 증식하고자 하지만 어디까지나 민주적 통제를 받는 방송양식을 말한다. 이런 뜻에서라면 우리나라에는 민영방송은 없고, 사영방송만 있다고 할 수 있다.은 오락의 기능에는 충실했지만, 다른 3가지 기능은 미흡하기 짝이 없다는 평가를 받았다. 오락 기능도 다양한 세대, 다양한 계층을 상대로 한 것이라기보다 10대 중심의 제한적 기

  • [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소개,역할, EBS교육방송의 편성방침,재무상태, EBS교육방송의 인터넷사업, EBS교육방송의 내실화방안 분석
  • EBS교육방송의 소개, EBS교육방송의 역할, EBS교육방송의 편성방침, EBS교육방송의 재무상태, EBS교육방송의 인터넷사업, EBS교육방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개요Ⅱ. EBS교육방송의 소개Ⅲ. EBS교육방송의 역할Ⅳ. EBS교육방송의 편성방침Ⅴ. EBS교육방송의 재무상태Ⅵ. EBS교육방송의 인터넷사업1. EBS의 인터넷 사업 전개과정2. EBS 인터넷 사업의 성과Ⅶ. EBS교육방송의 내실화 방안1. 시청자의 관리 2. 방송 프로그램 등급제와 편성표 관리3. 방송 프로그

  •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00
  • 방송 피디들은 자신의 주식 가를 높이기 위해 거래한 기획사의 연예인들의 지명도를 높이기 위해 자신이 제작한 방송프로그램에 독점 출연시키고 이 과정에서 연예자본과 방송제작진 사이에 돈독한 공생관계가 유지된다. 드라마제작의 경우 최근 대형 외주 제작사들이 생겨나면서 방송 콘텐츠를 매개로 직접 혹은 우회 상장을 하고 있는데, 전직 드라마 PD출신들이 외주제작사의 대표나 이사로 이동하면서 방송사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도 이러

  • [학교 미디어교육]학교 미디어교육의 분류,필요성,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실,관점,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법,실천과제 분석
  • 교육3. 창의적 재량활동4. 방과 후 특기 적성 교육Ⅶ. 향후 학교 미디어교육의 실천 과제1. 학교 경영진 대상 미디어 교육이 필요하다2. 교사대상 미디어 교육이다3. 학부모 대상 미디어 교육도 필요하다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이미 외국의 영국, 미국, 호주 등지에서는 상당히 체계적인 미디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공교육의 일부로 흡수되고 있는 시점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신문방송과를 중심

  • [커뮤니케이션이론] 아나운서라는 직업에 대해
  • 방송의 경우는 단 1초라도 늦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특히 기상이 좋지 않은 겨울이나 한여름 장마철에는 긴장감이 더한다. 아나운서들은 비정규적인 방송계획에 대한 대비, 사람들 앞에 선다는 긴장감(이러한 긴장감은 생방송일 경우 더하다), 개인생활의 침해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지만 반면에 유명세를 타거나 팬클럽이 결성되는 인기인이 되기도 한다. 2)교육훈련 및 자격아나운서가 되기 위해 필요한 관련 자격증은 없다. 공중파 방송의 경우는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