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미디어교육]학교 미디어교육의 분류,필요성,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실,관점,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법,실천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 미디어교육의 분류
1. 사회단체 중심의 학교미디어교육
2. 공공기관에서의 학교미디어교육
3. 매체사에서의 학교미디어교육
4. 학교 교사 중심의 미디어교육
5. 기타 학교미디어교육

Ⅲ. 학교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Ⅳ. 학교 미디어교육의 현실

Ⅴ. 학교 미디어교육의 관점

Ⅵ. 학교 미디어교육의 방법
1. 클럽 활동
2. 교과 교육
3. 창의적 재량활동
4. 방과 후 특기 적성 교육

Ⅶ. 향후 학교 미디어교육의 실천 과제
1. 학교 경영진 대상 미디어 교육이 필요하다
2. 교사대상 미디어 교육이다
3. 학부모 대상 미디어 교육도 필요하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미 외국의 영국, 미국, 호주 등지에서는 상당히 체계적인 미디어 교육이 실시되고 있으며, 공교육의 일부로 흡수되고 있는 시점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미디어 교육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고, 신문방송과를 중심으로 하여 미디어 교육전공 과정이 개설되고 있다. 그러나 공교육 흡수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이 현실이며, 시청자 단체나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학부모교육이 이루어지다가 최근 들어 교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공교육 내에서 실험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수준이라고 말할 수 있다.
미디어 교육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수동적으로 미디어의 영향을 받기보다는 비판적인 수용, 분석적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능동적인 수용자를 길러낼 수 있다.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이 매우 커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공교육에서의 미디어 교육 접목은 많은 유익을 교사와 학생에게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미디어 교육에 대해서는 논의만 이루어지고 있을 뿐, 구체적인 제도적 방안이 강구되고 있지 못하다.
7차 교육과정을 통한 재량 활동이라든지, 특별활동, 선택과목 등을 통해서 미디어 교육이 부분적으로라도 결합되고 실시될 수 있는 방안이 현재 매우 요구된다할 수 있겠다. 따라서 교사 교육, 적절한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필요한 제반 시설 지원, 미디어 교육 전공과정 확산 및 교사 연수 프로그램, 교육 교재 및 영상교재 등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논의되었던 미디어 교육은 ‘인터넷’을 중심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정보통신윤리교육 및 인터넷 중독 예방, 정보화 역기능 방지 등이 미디어 교육에 포함되어야 한다.
사회의 미디어화가 계속 진행되고 이에 따른 매스 미디어의 역기능도 매우 심각한 지금의 시점에서, 체계적으로 매체를 바라보고 주체성을 길러줄 수 있는 미디어 교육이 청소년들에게 어떤 형태로든지 실시된다는 것은 많은 사회적 유익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김양은, 미디어환경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에 관한 연구 : 한국의 미디어교육의 실행모색, 중앙대 대학원, 2001
김기태, 현단계 학교 미디어 교육의 현황과 과제, 민언론 발표, 2000
한국미디어교육학회, 제5회미디어교육 전국대회 자료집, 서울 : 미디어교육학회, 2001
한국청소년개발원, 사이버공동체 참여 실태 및 학교미디어교육 추진방안연구, 교과교육공동연구과제보고서,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ICT활용교육 장학요원 연수 교재, 2001
함수곤, 제7차 교육과정 적용상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실천 사례 개발, 교육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 관점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신문학과 박사학위논문, 2002. 6.)에 의하면 미디어는 그 기술적 속성에 따라 시간과 공간을 구성하고, 재구성하면서 인간의 의식과 경험 그리는 사회구조의 변동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단순히 하나의 기기(機器)의 변화가 아니다. 미디어환경의 변화는 인간의 경험공간을 재 구조화함으로써 의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간환경의 총체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미디어가 재구성한 현실은 수용자

  • [2018 건강증진론 4A][사회인지모형] 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태도, 신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 미디어의 먹방이나 음주와 관련한 시청 행위에 대하여 여러 가지 시청동기가 작용 하는데, 관련 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동기를 파악하는 것은 프로그램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와 만족도, 그에 해당하는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건강교육 및 건강증진을 위한 유용한 접근 방법이 될 수 있다.2) 신념다양한 미디어에서 일명 먹방(쿡방) 또는 음주 장면 노출이 관객 또는 시청자의 신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살펴 보기에 앞서 신념에 대한 개념

  • 미디어교육 레포트
  • 미디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이 소외되거나 왜곡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주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의식 배양과 실천을 촉구하기 위한 교육인 셈이다.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인터

  • [영상, 영상산업] 영상, 미디어영상, 영상산업, 미디어교육, 영상문화교육 심층 분석
  • 미디어 환경변화와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1. 지식기반사회 혹은 영상문화시대 2.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구조 변동과 함의3.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Ⅵ. 영상산업 시장 현황Ⅶ. 방송 프로그램의 수출 현황1. 공중파 방송2. 종합유선 방송Ⅷ. 새로운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 실천의 방향과 과제 1.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의 다음 단계를 향한 관점의 정립2.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의 다음 단계를 향한 방향 설정3.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정책][미디어]미디어교육의 정의, 미디어교육의 등장,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어려움, 미디어교육의 향후 실천방향 미디어교육의 정책 과제 분석(미디어교육, 미디어교육정책)
  • 미디어교육의 정의, 등장, 필요성, 어려움과 미디어교육의 향후 실천방향 및 미디어교육의 정책 과제 분석Ⅰ. 개요Ⅱ. 미디어교육의 정의Ⅲ. 미디어교육의 등장Ⅳ. 미디어교육의 필요성과 어려움1. 미디어교육의 필요성2. 미디어교육의 어려움Ⅴ. 미디어교육에 있어 인터넷의 활용Ⅵ. 미디어교육에 있어 멀티미디어의 활용Ⅶ. 미디어교육의 실천 방향 및 과제 1. 미디어교육/영상문화교육의 다음 단계를 향한 : 관점의 정립2. 미디어교육/영상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