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 아나운서라는 직업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아나운서의 동기 .....1

Ⅱ.본론

1.아나운서의 정의 ....................2

2.아나운서의 역할.............................3

3.아나운서의 자질과 세분화
1)아나운서의 자질.................................3
2)아나운서의 세분화
(1) 라디오와 텔레비전에 따른 분류
① 라디오 방송 진행자의 자질.............5
② 텔레비전 방송 진행자 자질................5
(2) 아나운서의 역할에 따른 다양한 분야에서의 자질.........5

4.아나운서 환경과 준비 및 충원과정
1)작업환경 .................. 6
2)교육훈련 및 자격 ..... 7
3)임 금 ........................ 8
4)고용현황 ................... 9
5) 직업전망 ....................10

5. 교육과정-아카데미 커리큘럼..........11
1) 2004년 방송 3사 전형 진행사항 ..11
2) 아카데미 커리큘럼 ...................12
3) 합격자 후기 ................................12

6.인터뷰..............................................14

Ⅲ.결론...................................16
본문내용
Ⅱ.본론

1.아나운서의 정의
아나운서는 라디오 텔레비전방송국에 속하여 뉴스 등을 고지 전달하는 것을 주 임무로 하는 사람 또는 그 직업을 일컫는다.
넓은 뜻으로는 극장 정거장 야구장 등에서 안내방송을 하는 사람도 포함한다. 아나운서는 방송국명의 고지, 방송순서의 소개, 뉴스 방송, 스포츠나 식전의 실황중계, 대담의 사회, 낭독 등 다방면에 걸쳐 방송순서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아나운서는 특히 올바른 표준말을 사용, 고지사항을 전달하여야 할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다.
텔레비전의 발전과 더불어 라디오 방송의 기능이 변하고, 기술의 발전과 시대의 변천에 따라 방송의 형식이나 내용이 분화되면서 아나운서의 직분도 전문화되고 있다. FM방송이나 라디오 방송에서는 기획구성을 직접 담당하는 프로듀서의 기능까지 겸하는 경우도 있다. 음악을 주축으로 한 프로그램에서는 디제이(DJ:디스크자키)라는 별도의 이름이 쓰이면서 적성에 따라 아나운서가 맡기도 하고 외부 인사가 맡기도 한다. 텔레비전의 쇼 프로그램에서도 엠시(MC:master of ceremony)라는 직종이 분화되었다. 스포츠를 전담하는 사람은 스포츠캐스터(sports caster), 뉴스를 전담하는 사람은 뉴스캐스터(news caster)라고 한다. 보도기자의 현장보도를 취급하는 텔레비전의 뉴스에서 중심이 되는 주(主)사회자를 앵커맨(anchor man)이라고 한다.

이같이 방송내용이 분화될수록 아나운서의 직무도 전문화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방송국 직원으로서의 아나운서로부터 개성이 강한 탤런트로서의 아나운서로 옮아가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한국에서는 초창기부터 방송국이 아나운서를 공개모집하여 자체 내에서 훈련시켜 직원으로 채용한 것이 일관된 전통이었다. DJ나 리포터가 등장하면서 퇴직한 아나운서가 계약에 의해 방송에 출연하는 경우도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괜찮은 자료였습니다. 근데 조금 비싸다..ㅠㅠ
  • isn***
    (2006.11.27 16:36:35)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 사회를 읽고 줄거리 요약 및 감상문, 느낀점, 독후감, 나의 견해, 나의 소감,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형태는 본질적으로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질 수 있는데 즉 직접 호칭(terms of address)과 간접 호칭(terms of reference)이 그것이다. 그러나 말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특히 친족 용어에 대한 인류학적인 연구는 대부분 직접 호칭보다는 간접 호칭에 집중되어 있다. Zeitlyn(1993)은 그의 최근 논문에서 친족용어에 대한 대부분의 분석은 간접호칭에 근거하고 있으며 사회의 연구를 위하여 충분히 활용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4절. 직업,

  • 진로를 디자인하라 독후감
  • 직업으로는 타인을 돕는 일 즉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청소년 지도사, 호텔컨시어지, 승무원, 관광가이드, 종교인, 대안학교교사, 점자 지도원등이 있겠다.TYPE11 생명형 : 아이돌보다 동물을 더 좋아하는 아이, 마인드 컨트롤이 답이다!기본적으로 동물이나 사람 등 생명체에 관심이 많고 생명 현상의 원리에 대해서 궁금해하고 생명체가 아플때 왜 아픈지 탐구하고자 하는 생명 탐구 열망이 가등하다.따뜻한 감성과 냉철한 판단력을 갖고 있다 보니

  • [졸업][광고] 광고가 제품구매에 미치는 영향 -이동통신 사례
  • 직업중고등학생092290대학생129100직장인73236232주부08881기타02480가계 월 평균소득150만원미만11621220150∼250 미만21327161250∼350 미만21316131350∼450 미만15651450만원 이상17820핸드폰 사용 기간1년 미만1618811∼2년114271503∼5년421201906∼10년111911110년 이상03531에 나타나는 이동통신 광고를 많이 하는 제품의 품질이 좋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남녀 각각 100명씩 구분하여 총

  • ★2010 대기업 합격자들의 자소서 모음집★
  •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0 - 사무 / 기획 / 총무★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1 - 사무직/은행★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2 - 유통 / 판매 / 사무직★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3 - 무역 / 해외 영업 ★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4 - 사무 / 사무관리★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5 - 광고/홍보/기획★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6 - 취재기자직Ⅰ★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7 - 취재기자직 Ⅱ ★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8 - 방송/아나운서★ 직업별 BEST 자기소개서 29 - 임상

  • [영상커뮤니케이션론] 정치드라마와 이데올로기 -`대물`과 `웨스트 윙`을 중심으로
  • 대해 한 번 더 고민해 볼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실제 정치에 대한 사실적 묘사가 필요하다⑤ 시청자와 정치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 시청자들은 드라마를 통해 이데올로기가 형성되기도 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스테레오 타입이 형성되기도 한다. 그것이 일반적인 사랑이야기가 아닌 특정 분야를 다룬 직업드라마이거나 정치드라마일 경우에는 시청자에게 끼치는 영향은 더욱 크다. 시청자들은 드라마가 현실을 바탕으로 재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