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시장 및 커피전문점 환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카페문화의 등장
Ⅱ. 커피시장 현황 및 커피전문점 현황
1. 커피시장 현황
2. 커피전문점 현황
1) 커피전문점 브랜드별 매장수
2) 각 커피전문점의 커피 가격 비교
3) 커피전문점 선호도
4) 남녀의 커피전문점 선택 차이
Ⅲ. 과업환경분석
Ⅳ. 일반환경분석
Ⅴ. 5 Force model
1. 산업내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3. 대체재의 위협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Ⅵ. 프랜차이즈 및 개인 커피전문점 커피 유통 과정
1. 스타벅스 커피 유통 과정
2. 국내 중소기업 프랜차이즈 카페
3. 개인 커피 전문점
Ⅶ. 지속적인 신 카페문화의 등장
1. 다양한 커피문화와 미래 카페 전망
2. 전통 먹거리의 트렌드한 변신 '떡 카페' 열풍
3. 카페맘
4. 코피스족
5. 대학가에 맞춤형 커피전문점
Ⅷ.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카페문화의 등장

한국인에게 커피란 어떤 존재일까. 오늘날 우리는 많은 커피를 소비하고 있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집에서, 어디에서든지 커피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 결과 커피는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기호식품 중 하나가 되었다.
커피가 사랑받는 만큼 커피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카페도 늘어났다. 한국인에게 커피는 생활필수품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기호식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카페도 한국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처럼 카페가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카페에서부터 대규모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까지 다양한 형태의 카페들이 등장하였다.
오늘날 젊은 직장인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카페문화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거리에 나가보면 사무실이나 학교 주변, 번화가 등지에 늘어선 카페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카페문화는 어디에서부터 온 것일까.
1988년, 88올림픽 개최로 온 나라 사람들이 들떠 있던 시절,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다양한 커피 기호를 지닌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고 이러한 요구에 맞춰 자뎅, 도토루 등의 원두커피가 이때 처음 등장했다.

참고문헌
경제학 콘서트. 웅진 지식하우스. 팀 하포드(2006)
창업의 달인! 커피전문점 창업하기, 크라운출판사, 2011
커피전문점의 틈새지장 공략, 한국경제TV경제. 2011.05.11
커피선호도 ' 커피빈 가장 맛있고, 엔제리너스 가장 맛은 떨어져, 메디컬투데이, 2011.08.24
"커피 선택기준, 男女가 다르다", 이데일리 종합뉴스, 2011.08.02
커피 교역으로 본 우리나라 커피시장, 관세청, 2011.3커피가격 비교, 한국소비자원
커피전문점 “다 볶아야 산다”…로스트공장 증설 경쟁, 2011.08.24
커피전문점, 이제는 토종 브랜드 시대, 프라임경제, 2011. 07.12
글로벌 식품값 인상 '폭풍속으로',머니투데이 ,2011.03.08
가격 대중화로 … ‘캡슐 커피’ 매출 2배로 ′껑충′, 아시아투데이, 2011.06.22
커피 전문점이 편의점 속으로 온다 ,메디컬투데이, 2009.05.28
시중은행 금리 인상에 가계 이자폭탄, 한강일보, 2011.06.13
커피가격 커피빈 카페베네 순으로 비싸, 파이낸셜뉴스, 2011.02.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카페베네 커피산업 카페베네 스타벅스 카페베네 브랜드마케팅 카페베네 서비스마케팅 카페베네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커피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생두와 원두 등 커피 (조제품 제외) 수입중량은 9만9372톤으로 지난해 8만3693톤보다 18.7% 늘었다. 1990년 이후 가장 많은 양이 수입됐던 2011년 1∼9월(9만2040톤) 기록을 앞지르고 있어 올해 한국의 커피 수입 규모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된다.커피 수입량 사상 최대선정동기 기업소개 거시적환경 미시적환경 SWOT STP 4P MIX환경분석증가하고 있는 코피스족커피전문점

  • 카페 창업계획서 - 커피전문점 창업 사업계획서
  • 커피전문점사업계획서1. 사업아이템 소개2. 사업추진배경3. 사업목표4. 사업전략5. 커피전문점 시장환경분석6. 경쟁자분석7. 상권 분석8. 사업기대효과9. 사업 SWOT분석10. 인력운영계획11. 마케팅전략(1) STP분석(2) 마케팅믹스 4P전략12. 홍보 및 판매전략13. 재무계획(1) 예상소요자금(2) 예상매출과 영업이익 (손익계산서)1. 사업아이템 소개요즘 커피전문점은 포화상태에 이를 정도로 많은 점포가 존재하고 있다. 때문에 요즘의 테이크아

  • [커피전문점 사업계획서] 자연힐링컨셉 카페 창업계획서
  • 커피전문점 창업사업계획서-INDEX1. 사업아이템 소개2. 사업목표3. 커피전문점 시장환경분석4. 사업추진일정(1) 개업 2달 전(2) 개업 1달 전(3) 개업 2주일 전(4) 개업 후 1달(5) 개업 후 3개월5. 기본 사업운영전략6. 메뉴규성과 가격책정7. 인력수급계획8. 인테리어전략9. 홍보 및 마케팅전략(1) 마케팅전략(2) 단골확보전략(3) 판촉 및 이벤트전략10. 재무계획(1) 자금조달계획(2) 대출상환계획(3) 예상 매출액 (4) 예상 손익분기점 11. 사업의 기대

  • [경영전략] 스타벅스코리아의 한국시장 성공요인
  • 목차서론.1. 스타벅스 소개(Starbucks Introduction)1) 스타벅스란2)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3) 스타벅스 코리아의 연혁 4) 스타벅스 명칭 및 로고의 기원본론1.환경분석1) 외부환경 분석2) 내부환경 분석3) 산업환경 분석2.스타벅스의 한국시장 진출1) 스타벅스코리아 매출 현황2) 스타벅스의 경쟁사 분석3) 국내주요 커피전문점 인지도3.스타벅스코리아의 한국시장 성공요인1) 감각적이고 세련된 문화의 소비 2) 기존 커피숍보다 싼 가격대3) 단계적 Take-

  • 탐앤탐스 마케팅 PPT- 탐앤탐스 기업분석및 SWOT분석과 탐앤탐스 마케팅전략분석및 향후 마케팅과 전략방향제시
  • 커피의 맛과 향으로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오리지널 스페셜티 커피전문점이다.(1) 기업소개세련된 인테리어와 편안한 분위기로 커피와 대화가 어우러지는 문화공간을 창출해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며 이로써 고객이 만족하고 다시 방문하는 커피전문점이 되는 것.(2) 브랜드컨셉2. 커피전문점 시장환경분석(5 Forces Model분석)#1 산업의 집중도 - 매우 낮은 편#5 초과 생산능력 및 변동비 대 고정비의 비율#2 제품차별화 – 크게 작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