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시장 및 커피전문점 환경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카페문화의 등장
Ⅱ. 커피시장 현황 및 커피전문점 현황
1. 커피시장 현황
2. 커피전문점 현황
1) 커피전문점 브랜드별 매장수
2) 각 커피전문점의 커피 가격 비교
3) 커피전문점 선호도
4) 남녀의 커피전문점 선택 차이
Ⅲ. 과업환경분석
Ⅳ. 일반환경분석
Ⅴ. 5 Force model
1. 산업내의 경쟁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3. 대체재의 위협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Ⅵ. 프랜차이즈 및 개인 커피전문점 커피 유통 과정
1. 스타벅스 커피 유통 과정
2. 국내 중소기업 프랜차이즈 카페
3. 개인 커피 전문점
Ⅶ. 지속적인 신 카페문화의 등장
1. 다양한 커피문화와 미래 카페 전망
2. 전통 먹거리의 트렌드한 변신 '떡 카페' 열풍
3. 카페맘
4. 코피스족
5. 대학가에 맞춤형 커피전문점
Ⅷ.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카페문화의 등장
한국인에게 커피란 어떤 존재일까. 오늘날 우리는 많은 커피를 소비하고 있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집에서, 어디에서든지 커피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 결과 커피는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기호식품 중 하나가 되었다.
커피가 사랑받는 만큼 커피를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카페도 늘어났다. 한국인에게 커피는 생활필수품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기호식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카페도 한국인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처럼 카페가 하나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카페에서부터 대규모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까지 다양한 형태의 카페들이 등장하였다.
오늘날 젊은 직장인과 학생들을 중심으로 카페문화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거리에 나가보면 사무실이나 학교 주변, 번화가 등지에 늘어선 카페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카페문화는 어디에서부터 온 것일까.
1988년, 88올림픽 개최로 온 나라 사람들이 들떠 있던 시절, 커피 애호가들 사이에서 다양한 커피 기호를 지닌 사람들이 늘어나게 되고 이러한 요구에 맞춰 자뎅, 도토루 등의 원두커피가 이때 처음 등장했다.
- 참고문헌
-
경제학 콘서트. 웅진 지식하우스. 팀 하포드(2006)
창업의 달인! 커피전문점 창업하기, 크라운출판사, 2011
커피전문점의 틈새지장 공략, 한국경제TV경제. 2011.05.11
커피선호도 ' 커피빈 가장 맛있고, 엔제리너스 가장 맛은 떨어져, 메디컬투데이, 2011.08.24
"커피 선택기준, 男女가 다르다", 이데일리 종합뉴스, 2011.08.02
커피 교역으로 본 우리나라 커피시장, 관세청, 2011.3커피가격 비교, 한국소비자원
커피전문점 “다 볶아야 산다”…로스트공장 증설 경쟁, 2011.08.24
커피전문점, 이제는 토종 브랜드 시대, 프라임경제, 2011. 07.12
글로벌 식품값 인상 '폭풍속으로',머니투데이 ,2011.03.08
가격 대중화로 … ‘캡슐 커피’ 매출 2배로 ′껑충′, 아시아투데이, 2011.06.22
커피 전문점이 편의점 속으로 온다 ,메디컬투데이, 2009.05.28
시중은행 금리 인상에 가계 이자폭탄, 한강일보, 2011.06.13
커피가격 커피빈 카페베네 순으로 비싸, 파이낸셜뉴스, 2011.02.2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