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 국어과 다문화 관련 수업 지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교수-학습 활동 개괄
2.1. 학습 목표 및 설정의 취지
2.2. 학습 제재의 선정
2.3. 교수 학습 전략
3. 교수-학습 지도안
4. 수업 자료 (활동지)
5. 결론
*별첨 : <나와 다른 아이> (각색)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한국인이 버스 안에서 인도인 교수에게 모욕적인 발언을 해 문제가 된 적이 있었다. 이는 우리 사회가 다문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으나, 사회구성원의 인식이 아직 그 변화에 발맞추지 못함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식적 측면에서의 문제점이 발생하자, 교육계에서 자성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아직까지 교과서는 단군을 시조로 하는 한민족과 이를 바탕으로 하는 단일민족의식 등을 담고 있으며, 이것이 학생들에게 교육되고 있다.
이에 다문화사회에 적합한 교육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다만 다문화사회 자체를 주제로 다루는 특별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각 교과에도 이러한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와 이에 걸맞은 인식이 반영되어야 한다고 본다. 이에 이 보고서에는 이러한 상황과 관련하여, 국어과에서 다문화교육을 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교육과정]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목표,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재구성,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문제점,개선방향
  •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국어수업을 통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가 비교적 분명하게 제시되어 지침 노릇을 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보고 있으면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오히려 더욱 혼란스러울 따름이다. 현재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1, 2차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었던 건강한 문제의식을 발전시키지 못하고 학문 중심의 편향으로 빠진 것에 가장 큰 한계가 있었다. 2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되었던 학년별 목표와 지도 내용의 분리가 무엇을 뜻

  • [교육학] 학교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 교육부에서는 종래의 통일안보교육차원을 통일교육 차원으로 전환시켜 통일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현재 통일교육은 통일교육을 중점교육 분야로 설정하여 전교과에서의 실시를 강조하는 제6차 교육과정의 결과로 사회과국어과교련과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교직원 훈련과 행사교육, 특별활동 등을 통해서도 지도되고 있다. 2) 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일반적인 통일교육의 목표와 관련하여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성장

  • [초등사회] 사회과 재구성 -4학년 2학기
  • 관련된 정의적 영역의 교육이 중요함을 강조하는 항목이 있다. 이에 초점을 맞춰 대단원의 마지막 차시에 “보존해야 하는 우리 문화재”라는 중단원을 추가하여, 우리 문화재를 통하여 감동을 느끼고 행복감 내지는 만족감을 맞보며 자아와 민족적 자긍심을 느끼도록 하는 시간을 충분하게 제공해 준다.문제점4) 기사문을 쓰는 것에 대한 지도가 요구됨.- 단원의 순서상 사회의 1단원에 구성된 활동 중 신문 만들기가 있지만, 아직 학생들은 국어과 수

  • [현대소설교육] 교과서의 비판적 검토와 수업지도안
  • 관련하여 비판해 보는 등 교과서를 비판․검토하고, 이러한 비판을 토대로 7차 교육과정의 맥락에 맞추어 수정을 가하여 수업지도안을 만들어 보았다. Ⅱ. 소설교육의 연구사 1.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 총론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를 크게 시기별로 나눈 연구사와 연구자 중심으로 살펴본 현대소설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우선 시기별로 나눠본 연구사는 교수요목시기부터 현재 진행되고 있는 7

  • [교육사회학] 2021년 기말시험 1) 한국에 입국한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집단 교육 프로그램 제안서 2) 지역사회에서의 교육 프로그램 제안서
  • 교육프로그램 운영, 법률뉴스, 2021..‘국어’ 교과가 목표로 하는 다양한 유형의 담화와 글, 작품을 정확하고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효과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소통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익히고 국어과에서 추구하는 교과역량을 함양한다면 일상적인 생활에서도 다양한 학문적 상황에서도 이주민 학생들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은경, 다문화 배경 초등학생 대상 한국어 이해중심교육과정 설계 방안 연구, 경인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