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내용 국어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매체·다문화 등 사회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국어과 교육내용의 계열적 비체계성, 학습 내용 과다 등의 문제점 개선
미디어 관련 교과 신설 요구 등 사회적, 개인적 요구의 충실한 반영
국어 교육 학문 공동체 연구 성과의 체계적인 반영
수준별 교육과정 문제점 개선
▶ 영역별ㆍ학년별 ‘내용’을【기본】과 【심화】로 구분 제시한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란 삭제, 교육과정의 수준별 운영 권한 및 학습자 수준의
해석권을 단위 학교 및 교사에 부여
▶ 영역별ㆍ학년별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를 명시적으로 제시
교육 내용의 체계 개선 및 적정화
▶ 교육 내용은 ‘듣기/말하기/읽기/쓰기/문법/문학’의 여섯 영역을 유지
▶ 학년별, 영역별 내용항목 수를 축소하여 제시(현행의 6~7개를
4~5개로 축소 제시)함으로써, 심화 학습 및 창의적 학습 강화
※ ‘방법’항 및 교과서 개발 지침에서 ‘영역 간 통합 지도’ 강조
교육 내용 선정 및 선택 과목 개선
▶ 다매체, 디지털 시대의 언어 사용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교육 내용 선정
(※ 특히, 매체 언어의 비판적 수용 강조)
▶ 수업에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텍스트’ 유형 제시
(※예: 만화, 영화 및 드라마 텍스트 등)
학습자 중시 교육과정
▶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기준(standards)을 구체화하여 제시
▶ 학년간ㆍ영역간 성취 기준의 연계성 강화
※ 논술관련 텍스트 강화 (총 170여개 중 50%, 논술관련 텍스트로 구성)
평 가
▶ 교실 평가 개선 및 현장 적용 가능성 강화를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평가 내용, 지표, 평가 방법 제시
성 격
현행 교육과정의 ‘성격’ 항의 내용 제시 구조를 개선
현 행
교과의 기본 성격
교육 내용의 구성
국어과 학습 방향과 강조점
개 정
교과의 목적 및 기본 성격
교육 내용 구성과 학교급별 특성
국어과 학습 방향과 강조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교육론 -1-1. 교육과정이 변화함에 따른 국어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상의 변화▣ 교육과정의 개정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은 1)정치, 사회적으로 중대한 사건이 발생하거나(교육계 외부에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점-교육 외적 요구에 의한 개정), 2)학문적인 입장이 변화 혹은 발전할 때(교육계 내부에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점-교육 내적 요구에 의한 개정) 그 개정이 요청되어 왔다. 소경희, 『교육과정 개발:

  • [초등국어]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변천, 중점, 성격, 목표
  • 제 7차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변천‧중점‧성격‧목표목 차Ⅰ.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Ⅱ.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의 변천Ⅲ.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Ⅳ. 제7차 국어과의 성격Ⅴ. 제7차 국어과의 목표 Ⅵ.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Ⅶ.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주요 개정 내용 Ⅷ. 기출 문제 (2004년)참고 문헌 및 사이트Ⅰ.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교육부 고시 제7차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에서는 ‘추구

  • [초등국어] 초등학교 1-3학년 국어과의 특성
  • Ⅰ. 서론이 보고서는 초등학교 1~3학년 국어과의 특성을 알아보는 것이 목적으로, 내용 체계표의 구성을 설명하고, 내용 체계에 따른 1~3학년의 주요 특징을 알아보았으며, 1~3학년을 국어과 각 6개 영역의 비중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다음, 각 학년별대로 어떻게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7차 교육과정과 개정시안을 비교하여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조사하였다.Ⅱ. 본론1. 내용체계 표 구성 설명국어과의 교육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목 차 >I. 교육과정1.목표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목표 특징2.내용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다. 2007 개정에 따른 내용 분야에서 변화 정리II. 교과서 분석1. 말하기 듣기 영역 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2. 읽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3. 쓰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

  • [교육학]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교과서 분석< 목 차 >I. 교육과정1. 목표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과 목표비교나.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목표 특징2. 내용가. 내용체계나. 학년별 내용다. 2007 개정에 따른 내용 분야에서 변화 정리II. 교과서 분석1. 듣기말하기 영역 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2. 읽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준라. 교과서 분석3. 쓰기 영역가. 단원 개관나. 단원 계열다. 성취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