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내용 국어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개정중점,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 내용구성,교수학습방법
-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목표,개정,기본방향, 국어과교육과정(국어교육과정)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비교,제언
-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목적,성격,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기본방향,개정이유,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내용구성,수업방향,제언
-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목표,개정중점,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기본방향,수업방향, 국어교육과정(국어과교육과정)장점,지도방법 분석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본문내용
-
다매체·다문화 등 사회의 변화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국어과 교육내용의 계열적 비체계성, 학습 내용 과다 등의 문제점 개선
미디어 관련 교과 신설 요구 등 사회적, 개인적 요구의 충실한 반영
국어 교육 학문 공동체 연구 성과의 체계적인 반영
수준별 교육과정 문제점 개선
▶ 영역별ㆍ학년별 ‘내용’을【기본】과 【심화】로 구분 제시한 ‘수준별
학습 활동의 예’ 란 삭제, 교육과정의 수준별 운영 권한 및 학습자 수준의
해석권을 단위 학교 및 교사에 부여
▶ 영역별ㆍ학년별 텍스트의 <수준과 범위>를 명시적으로 제시
교육 내용의 체계 개선 및 적정화
▶ 교육 내용은 ‘듣기/말하기/읽기/쓰기/문법/문학’의 여섯 영역을 유지
▶ 학년별, 영역별 내용항목 수를 축소하여 제시(현행의 6~7개를
4~5개로 축소 제시)함으로써, 심화 학습 및 창의적 학습 강화
※ ‘방법’항 및 교과서 개발 지침에서 ‘영역 간 통합 지도’ 강조
교육 내용 선정 및 선택 과목 개선
▶ 다매체, 디지털 시대의 언어 사용 환경의 변화를 반영한 교육 내용 선정
(※ 특히, 매체 언어의 비판적 수용 강조)
▶ 수업에서 다룰 수 있는 다양한 ‘텍스트’ 유형 제시
(※예: 만화, 영화 및 드라마 텍스트 등)
학습자 중시 교육과정
▶ 학습자가 성취해야 할 기준(standards)을 구체화하여 제시
▶ 학년간ㆍ영역간 성취 기준의 연계성 강화
※ 논술관련 텍스트 강화 (총 170여개 중 50%, 논술관련 텍스트로 구성)
평 가
▶ 교실 평가 개선 및 현장 적용 가능성 강화를 위한 다양하고 구체적인
평가 내용, 지표, 평가 방법 제시
성 격
현행 교육과정의 ‘성격’ 항의 내용 제시 구조를 개선
현 행
교과의 기본 성격
교육 내용의 구성
국어과 학습 방향과 강조점
개 정
교과의 목적 및 기본 성격
교육 내용 구성과 학교급별 특성
국어과 학습 방향과 강조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