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과정]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목표,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재구성,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문제점,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Ⅲ. 국어과 교육과정의 목표

Ⅳ.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1. 제 1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2. 제 2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3. 제 3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4. 제 4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5. 제 5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6. 제 6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7. 제 7차 교육 과정 시대의 국어과 교육

Ⅴ. 국어과 교육과정의 재구성

Ⅵ.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사 역할
1.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자로서의 국어교사이다
2. 국어과 교육과정 재구성과 실천자로서의 국어교사이다
3.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자로서의 국어교사이다
4. 국어과 교육과정의 수정과 개선자로서의 국어교사이다

Ⅶ.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
1. 학문 중심 교육과정 체제의 문제
2. 생활과 유리된 단편화된 교과 지식
3. 발달과정을 고려하지 않은 내용

Ⅷ.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1. 목표와 내용에 대한 혼란 극복
2. 학문 중심, 교과 지식 중심의 교육과정 지양
3. 교육과정 개정 절차 개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국어수업을 통해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가 비교적 분명하게 제시되어 지침 노릇을 해야 한다. 그러나 교육과정을 보고 있으면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오히려 더욱 혼란스러울 따름이다.
현재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1, 2차 교육과정이 가지고 있었던 건강한 문제의식을 발전시키지 못하고 학문 중심의 편향으로 빠진 것에 가장 큰 한계가 있었다. 2차 교육과정에서 제시되었던 학년별 목표와 지도 내용의 분리가 무엇을 뜻하는지를 고민하지 않고 지식 중심으로 가면서 결국 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구분되지 않고 뒤섞어 혼란스럽게 되었다. 이는 결국 학생들의 언어 현실이나 교육 상황을 중심에 두고 치열하게 고민하지 않은 까닭이다.
현재의 교육과정에서는 본질, 원리, 태도, 실제라는 사실 분리되기 어려운 요소들로 나누어서 교육과정 내용을 진술하고 있다. 이는 실제 교육상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관념적인 분류 틀이다. 이 속에서는 지식과 능력, 태도가 서로 분리된 채 따로따로 제시되어 있다. 이것은 가르칠 목표로 제시되는가 하면 또 한편에서는 가르칠 내용으로 제시되기 때문에 더욱 혼란스럽다.
1, 2차 교육과정에서 목표와 내용을 분리해서 진술한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것이었다. 목표가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능력 수준을 진술한 것이라면 내용은 어떤 지식과 자료를 사용할 것인가 하는 것을 규정한 것이었다. 물론 그 내용은 매우 소박하고 때때로 구분이 안 되는 것이긴 했지만 이러한 구분은 실제 교육현실을 반영한 것이었다고 생각한다. 3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구분이 지도 사항과 주요 형식이라는 형태로 변화되었다. 그러나 4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러한 구분이 완전히 사라지고 영역별 진술 내용으로 단일화된다.
교육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는 크게 네 가지다. 학생들이 도달할 언어 능력이나 기능에 대한 것과 텍스트(자료), 활동, 그리고 관련 지식이다. 우리가 바라는 바의 목표는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텍스트나 활동, 지식은 바로 학생들의 언어 능
참고문헌
국립국어연구원(1999),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교육부(2000), 국어과 교육과정해설, 대한교과서
김수업(2000), 국어 교육의 길, 나라말
박영목(1996), 국어 이해론, 법인문화사
이익섭(1998), 국어사랑은 나라사랑, 이익섭 교수의 국어학 논설 모음
정혜승(2002), 국어과 교육과정 실행 연구,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교육 실천, 4) 제도 차원에서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등의 네 가지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는 정보 사회, 지식 사회로 표현하는 21세기에 세계 속의 중심 구가로 우뚝서기 위한 신교육 체제의 수립이라는 국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이것이 6 차 교육 과정이 적용되는 시점에서 7 차 교육 과정을 개정하게 된 국어 교과의 외적 요인이다.나.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광복 이후 국어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실태, 문제점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
  • 통일교육의 목표, 필요성과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실태, 문제점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통일교육의 목표1.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판단능력의 신장2. 자유민주주의와 민족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안보관 확립3. 남북한의 평화와 협력의 자세 및 통일 실현의지의 함양Ⅲ. 통일교육의 필요성Ⅳ.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Ⅴ. 통일교육의 실태Ⅵ. 통일교육과 제7차 교

  • 교육학 교과서 분석 읽기 6 1 넷째마당 의견을 모아서
  • 교육과정의 구현2) 학습량 축소 및 재량권의 확대3) 대단원 체제의 설정4) 국어 지식 교육의 체계화5) 교과서간 횡적, 종적 연계성 강화6) 단원구성 방식의 다양화7) 교수학습방법의 다양화8) ‘쉬며 생각하며(쉼터)’ 공간 설정(5) 읽기 교과서의 단원 구성 방향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 체제의 단원 구성2) 단원 학습 내용 전개의 다양성 추구3) 학습 내용의 연계성 강조4) 학습 목표 성취에 적합한 제재 활용5) 삽화 및 편집 체제의 개선6) 수준별

  • 교육학 6,7차 한문과 교육과정의 비교
  • 과정을 통하여 7차 한문과 교육 과정의 방향과 중점, 그리고 한문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Ⅱ. 교육과정의 개정․변천양상과 한문고의 위상변화1946년 초급 중학교 교육과정 발표 이래로 1997년 제7차 교육과정 고시에 이르기까지, 한문과 교육과정의 개정․변천 양상과 한문과의 위상 변화를 크게 다음 세 시기로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기준: 편제와 시간 배당 기준)1. 교수요목~2차 교육과정: 국어과의 내용

  •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특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내용체계,구성체계,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단원구성,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개선방안
  • 교육의 내용 범주화3. 국어 교육의 내용 체계 구조화 관점4. 학년별 내용의 선정조직 및 배열1) ‘학년별 내용’을 선정, 조직, 배열한 기본 원리2) ‘학년별 내용’을 선정, 조직, 배열할 때 영역별로 고려한 사항Ⅵ.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구성 체계Ⅶ.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단원 구성1. 단원 구성의 원리2. 단원 구성의 기본 방향Ⅷ. 국어교과서(국어과교과서)의 개선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국어과 교육과정의 가장 큰 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