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스위스의 바젤 슈타이너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스위스의 바젤 슈타이너 학교
◈교육목적◈
◈교육과정◈
◈슈타이너 학교의 예술 교육◈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시설 - 인간중심의 시설◈
◈학생과 학부모 활동◈
◈대안학교 관련 법규◈
◈ 대안교육의 문제점 ◈
◈내가 만든 대안학교 ◈ -중등부 중심 대안학교
본문내용
스위스의 바젤 슈타이너 학교는 슈타이너의 교육철학과 원칙을 담아 세운 대안학교이다. 슈타이너는 인지학을 연구하여 자연의 본질과 아이의 영적 본질에 대한 특별한 영적 통찰력을 얻었다고 생각하고 학교의 교육과정을 세웠다.
1913년, 슈타이너는 스위스의 바젤 근교에 있는 도르나흐(Dornach)에, Goetheanum이라고 불리는 "영학(靈學)의 학교"를 설립했다. 이것은 슈타이너 학교, 또는발도르프 학교의 전신이다. "발도르프"학교라는 이름은, 슈타이너가 1919년에 문을 연 학교에서 따온 곳이다. 그 학교는, 독일의 슈츠트가르트에 있는 발도르프-Astoria 담배 공장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아이들을 위해 열었던 것이다. 공장주는, 슈타이너를 초대하고 노동자를 위한 강의를 부탁했다. 그 공장주는 그 강의에 감격하고 학교를 세우자고 했다. 미국의 첫 발도르프 학교는, 1928년 뉴욕에서 문을 열었다. 현재 슈타이너 학교는, 32개국 이상에 600개교 이상의 발도르프 학교가 있고, 학생 총수는 약 120,000 명이라고 한다. 북미에서는 약 125개교가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비공인의 루돌프 슈타이너 칼리지는 인지학 또는 발도르프 교육의 학위를 준다.

◈교육목적◈

① 교육 이전에 ‘사람’을 이해하고 그 기질에 맞는 교육을 시킨다.

② 인간을 육체적, 정신적, 영적존재로 인식하고 영적세계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다.

③ 인간과 자연, 자연의 리듬과의 유대관계를 배운다.

④ 아이가 본래 가진 상상력을 개발한다.

⑤ 교육 예술을 실현한다.

◈교육과정◈

①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을 바탕으로 한 인간간과 인간발달 단계론(“사람은 태어나서 자유로운 한 사람으로 완성되기까지 7년 주기로 발달한다.”)에 근거하여 자유로운 인간 형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 아이는 7세마다 3단계의 교육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생각이 밑바탕이 됨
- 1단계(0세~7세) : spirit이 물질 세계에 적합하도록 변화하는 기간.
아이는 명상에 의하여 배우는 것이 좋음.
학과 내용은 최소한으로 억제되고 요정들의 이야기를 들음
알파벳 쓰고 읽기
- 2단계(7세~14세) : 상상력과 환상의 시기
교육은 권위를 받아들이고 그것을 모방하는 것으로 이루어짐
오직 한 사람의 권위있는 “부모”로서의 교사. 학교는 가정
- 3단계(14세~21세) : 아스트랄체가 물리적인 육체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교육]발도르프 유아교육에 관한 조사자료
  • 시험과 교과서 없는 학교를 꿈꾼다- 발도로프 교육 이야기 : 발도르프 교육의 창시자, 슈타이너(Rudolf Steiner) -1. 들어가는 말슈타이너는 20세기 사상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아직까지 우리들에는 낯선 인물이다. 슈타이너가 쓴 책이 300권이 넘는데도 그에 관한 책이나 자료를 우리 나라에서 구하기란 쉽지 않다. 그의 사상을 근간으로 하여 운영되는 발도르프 학교는 세계적으로 600여 개가 넘고, 지금 이 순간에도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고 있다. 이제 이

  • [대안교육]루돌프슈타이너의 독일 발드로프학교에 관한 조사
  • 학교에서는 자유를 통해 축소된 세계관이나 이데올로기적인 편협성에서 벗어나 아동들에게 자기 고유 존재의 인식을 통하여 세계를 바라보는 눈을 열 수 있도록 자극한다.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학교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대안교육에 대해 더 알아보는 과정에서 슈타이너를 알게되었다. 그는 인간과 세계의 사실을 본질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인지학을 수립. 제창 했다.그리고 자유롭고 새로운 인간교육을 위해 독일에 자유 발도르프 학

  • 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
  • 대안학교의 사례과 목:전 공:학 번:이 름:제 출 일:대안학교의 국내․외 사례비교I. 국내사례1. 부산 창조학교(소재지 : 부산광역시 남구 남천동 28-10번지 성실빌딩 4층) 부산의 창조학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계절 프로그램형 대안학교로 우리 것을 사랑하는 교육, 협력하는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교육, 자연을 사랑하는 교육, 아이들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과정을 중시하는 교육등을 교육이념으로 설립되었다. 1) 교육 목표 - 스

  • [교육문제] 열린교육, 대안교육
  • 학교, 일본의 생활학교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성지고등학교의 경우 주로 일반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거나 도저히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통하여 교육적 결실을 맺고 있다.4.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이 유형의 학교는 매우 독특한 교육 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 교육을 실천한다. 대표적인 예로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인데, 여기서는 인지학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체계화한 르돌프 슈타이너

  • [교육학] 대안학교의 교육과정
  • 학교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성지고등학교의 경우 주로 일반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거나 도저히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통하여 교육적 결실을 맺고 있다.④ 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 이 유형의 학교는 매우 독특한 교육 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 교육을 실천한다. 대표적인 예로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인데, 여기서는 인지학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체계화한 르돌프 슈타이너 사상을 기반으로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