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열린교육,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대안교육의 개념
▲ 대안교육의 분류
▲ 대안교육의 유형
▲ 대안교육의 필요성
▲ 국내 . 국외 사례별 모음
▲ 정리
본문내용
▲ 대안교육의 개념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
"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수방식을 추구하는 학교를 말한다."

▲ 대안교육의 분류
1. 제도교육과의 관련 정도에 따라
*제도교육의 틀 속 : 교육과정 운영이나 학교운영에 있어서 국가의 감독과 통제를 받는 공사립학교,
거창고등학교, 참교육운동, 열린교육 등
*제도교육 틀 곁 : 정규학교는 아니지만 각종학교인 학력인정 고등학교와 같은 형태,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와 영산성지고등학교 등
*제도교육 틀 밖 : 제도교육과 무관하게 이루어지는 자유로운 형태의 대안교육으로, 민들레 학교,
숲속마을 작은 학교, 예수가정, 공부방 등
2. 운영 형태에 따라
*정규학교형 : 일반학교와 같은 형태로 운영되는 형태로 거창고등학교,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영산성지학교
*계절학교형 : 여름 혹은 겨울방학 동안을 이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는 형태로 대구의 민들레 학교,
경남 산청의 숲속마을 작은 학교, 서울 따로 또 같이 만드는 학교, 부산 창조학교 등
*방과후 프로그램형 : 학생들이 학교활동이 끝난 다음 동네에서 이루어지는 말 그대로 방과 후 프로그램으로 대표적인 것은 서울지역공부방연합회, 여럿이 함께 만드는 학교 등
*유아교육프로그램형 : 유아대상 대안교육의 범주에 열린교육을 넣고 있음.

▲ 대안교육의 유형
1.자유 학교형 대안학교
1970년대 미국, 독일 등지에서 등장한 이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학교 설립의 주된 동기가 종래의 학교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 억압하며 교사 중심의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비판하고, 아이들의 무한한 잠재 가능성에 대한 굳은 신녀을 기초로 하는 교육을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대표적인 사례로, 영국의 "섬머힐", 독일의 "자유 대안 학교", 일본의 "기노쿠니 아이들의 마을" 그리고 우리나라의 "자유 학교 물꼬"(2000년대 초반 상설 학교 설립 예정)가 가장 가까운 형태라고 볼 수 있다.
2.생태 학교형 대안학교
이 유형의 전형은 1982년에 설립된 영국의 하트랜드 지방의 "작은 학교"라고
할 수 있다. 이 학교는 마을 안에서 소규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식 교육 뿐만 아니라 의식주에
관련된 기본적인 활동들을 교육내용으로 삼고, 마을의 다양한 생산자들이 교사로 봉사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학교에서는 주로 생태와 노작, 지역 사회와 학교의 결합을 중시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97년 개교한 간디청소년학교가 교육이념이나 방식에서 유사하다.
3.재적응 학교형 대안학교
부적응 학생을 주된 대상으로 하는 학교로서, 영광의 "성지고등학교", 일본의 "생활학교"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성지고등학교의 경우 주로 일반 학교에서 퇴학을 당하거나 도저히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사들의 헌신적인 노력을 통하여 교육적 결실을 맺고 있다.
4.고유 이념 추구형 대안학교
이 유형의 학교는 매우 독특한 교육 이념과 방식을 바탕으로 대안 교육을 실천한다. 대표적인 예로 독일의 발도르프 학교인데, 여기서는 인지학이라는 독특한 철학을 체계화한 르돌프 슈타이너 사상을 기반으로 1919년에 처음 설립되었으며, 꾸준히 보급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지역 사회와 일체화된 교육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주광역시 남구 정신보건센터 기관탐방
  • 교육․ 학부모 - 부모역할훈련, 의사소통기술훈련, 학부모교육․ 지역사회 - 청소년 상담자과정 운영, 정신건강 교육정신건강 홍보․ 홍보자료 발간(소식지, 리플렛 등)․ 홍보활동(대중, 언론 및 사이버매체 활용)정신보건 서비스 제공(정신건강증진, 예방, 조기치료 및 재활서비스)1. 정신건강 사정(심리평가 및 정신건강 평가)2. 상담(일반청소년과 시범학교 청소년, 학부모, 교사 및 지역사회 주민 대상)3. 치료(고위험 청소년 및 정신건강 문제

  • [교육]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 분석과 해결방안 및 외국의 성공적 교육사례
  • - 목 차 -Ⅰ. 서 론Ⅱ.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1. 7차 교육과정2. 교육기능과 환경의 문제3.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4. 학벌중심의 사회5. 주입식 교육6. 교사로 인한 문제7. 학교 환경과 시설 문제8. 정책적 모순Ⅲ. 외국의 선진 교육 사례1. 독일2. 프랑스3. 미국Ⅳ. 우리나라 교육문제의 해결방안1. 열린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책2. 대안학교3. 학교 교육의 개선4. 대학재편을 통한 해결 방안Ⅴ. 결 론I. 서 론우리교육의 문제 중 가장 시급한 것은

  • 대안학교 레포트
  • 대안교육의 본래 개념과도 어울리지 않는 일이다. 입시위주의 교육, 시험지옥, 주입식획일적인 교육이라는 우리 공교육에 대한 비판에 대한 해결책으로 얼마 전부터 열린교육과 대안학교라는 개념이 사회적으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시작했고, 일종의 유행어처럼 우리 교육현장에 자리 잡게 되었다. 대안학교나 대안교육이 지금까지의 우리교육의 크고 작은 문제점들을 모두 해결해 줄 수 있는 구원자라도 되는 것처럼 말하면서 이제까지의

  • [대안교육] 대안교육운동
  • 이상과 현실, 그 만남의 중점-대안교육운동-주제연구 Ⅶ 대안교육운동목차Ⅰ. 서론Ⅱ. 본론1. 대안교육이란?2. 대안교육의 등장배경3. 대안교육의 이론적 토대4. 대안교육의 현황 및 사례5. 대안교육의 한계점Ⅲ. 결론1. 요약 및 정리2. 우리의 교육관에 비추어 본 대안교육참고문헌Ⅰ. 서론현재 공교육은 입시 위주의 교육제도, 학벌주의 사회풍토, 그에 따른 사교육비 증대와 사교육 의존도 증가 등의 다양한 문제를 앓고 있다. 교육은 그 본연

  • [농어촌공동체, 농어촌학교, 농어촌교육, 학교통폐합, 농촌학교] 농어촌공동체 해체, 교육의 피폐상과 농어촌 학교통폐합이 교원에게 미치는 영향, 농어촌학교의 교육문제 및 농어촌교육 활성화를 위한 과제 심층 분석
  • 문제가 아니라, 의식과 영혼, 문화와 삶의 문제이다. 농어촌 공동체의 회복과 작은 학교는 뗄래야 뗄 수 없는 본질적 관계이며, 이는 나아가서 우리 사회 전체의 앞날을 가늠하는 결정적인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니 작은 학교의 문제는 비단 교육내적인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전반의 미래상과 연관된 문제이다.마지막으로 요즘 거의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대안교육과의 관련성을 짚어보자. 하다못해 지금 10개 이상 만들어진 대안학교들은 예외없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