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학습지도안] 건축계획일반과 교수-학습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계획단계
1.교재명
2.대단원명
3.단원의 개관
(1)단원의 개요
(2) 학습 발전 계통 계획
(3) 지도상 유의점
(4)단원의 학습목표
(5)단원의 내용분석
(6) 단원지도계획

Ⅱ. 진단단계
1.실태파악(학습자의 진단)
2. 진단평가문항
3. 분석 및 대책
4. 교정학습
5.심화학습

Ⅲ. 지도의 실제
1.본시학습지도안

Ⅳ.발전 및 평가
1. 형성평가
2.결과분석 및 대책
3.보충학습
4.심화학습

판서안

본문내용
Ⅰ.계획단계
1.교재명: 건축일반계획

2.대단원명:Ⅱ. 건축의 계획
중단원명: 4.주택계획
3.단원의 개관

(1)단원의 개요

우리는 하루 삶의 활동중 90%가 넘는 부분을 건축물 안에서 생활하고 있을 만큼 우리 생활과 건축물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주위를 둘러보면 건축물에 둘러쌓여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많은 건축물이 있다.
건축물은 실용적으로는 인간의 생활공간을 지붕 및 기둥 벽으로 축조하여 맹수의 공격이나 추위와 비, 바람, 눈, 서리 등의 자연으로부터 보호하는 용기이고, 예술적으로는 인간 문화의 표현물중 가장 중요한 것의 하나이다.이러한 여러의 건축물중 우리와 가장 밀접해있는 주거, 관련된 건축물에 대해 학습 해보도록 하자
주거란 [인간의 생활을 담는 그릇이다]즉 주거는 인류가 가장 필요로 하는 생활장소인 동시에 건축 문화의 시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주거는 보다 향상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가정생활 장소로서, 그리고 풍우 설상과 같은 외부로부터의 침해를방지 하여 주는 안식처로서 일상생활의 아름다움과 즐거움을 풍부하게 하는 인간존재의 근거지인 동시에 인간 활동과 사회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정신적, 육체적 활력소를 공급하는 기계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이러한 주거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류해봄으로써 건축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에 쉽게 접근할수 있을 것이다.

(2) 학습 발전 계통 계획


선 수 학 습
본 시 학 습
후 속 학 습
‧ 우리나라 주거형태
(중학교 1학년사회)
․ 주 택 계 획
-주거의 의의
-주택의 계획과 분류
건축계획실습
-주거 공간 계획



(3) 지도상 유의점
1) 건축물이 우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인식시키고, 수업내용을 주변 주거와 연관하여 이해 하도 록한다
2) 주거건물의 답사를 통해 이해하고 학생 스스로 흥미를 가질수 있도록한다.
3) 학생들의 개인차를 충분히 고려한 수업이 되도록 해야 한다.
4) 기본적인 개념을 파악시키고, 설명할 수 있게 암기시킨다.
5) 주거는 보다 향상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가정생활 장소임을 숙지 할 수 있게 한다.
6) 주거의 의미를 이해하고 분류해봄으로써 건축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이 해시킨다.
6) 진단 평가와 형성평가의 결과를 학습에 반영한다.
(4)단원의 학습목표

1)인지적 영역목표
① 주거 건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주거건축 분류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주거건축을 종류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④ 주거건축분류에 따른 각각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수 있다.
2) 정의적 영역목표
① 사진촬영.스케치.도면 비교 분석을 통하여 다가구 주택, 다세대 주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
  • 과정안 작성의 유의점8. 수준별 교육활동Ⅲ. 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1. 필요성2. 내용1) 실천 목표 2) 실천 목표 3) 실천 목표 3. 효과Ⅳ. 사회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1. 자료제작 동기2. 자료제작의 목적3. 자료제작의 특징1) 문화재 이해 면에서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4) 보급의 용이성Ⅴ. 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1. 학습 실태 분석1) 학생 및 교사 실태2) 대책2. 수준별 교수․학습

  • 초등 5, 6학년 미술교과 재구성-알쏭달쏭 현대 미술 친하게 지내기
  • 학습자의 미술적 반응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단계, 미적 체험의 확대와 심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 형성다. 교수학습 지도안단 원 22. 알쏭달쏭 현대 미술 친하게 지내기차 시 4/6주 제현대입체미술 감상교수학습 모 형반응중심학습모형학습목표다양한 재료와 표현 기법이 사용되는 현대입체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준비물교사 : 현대미술 작품 사진들, ppt자료, 포스트잇, 생각나무 그림, 학습지단계학습의흐름교 수

  •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 -학습 과정안
  • 학습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교수자의 역할 93. PBL을 기반으로 구상한 컴퓨터 교수․학습 과정안 10가. 제시할 문제 상황 10나. 학습 내용 선정 10다. 교수 ․ 학습 지도안 11라. 학습자료 13마. 평가 15바. 평가지 164.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21문제 분석문제 이해이전에 재구성한 ICT 교육과정(34주) 중에서 문제중심학습(PBL)에 적합한 단원의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이를 교수 설계 절차에 따라 수업을 설계한 후 한 차시 지도계획(교수-학습 과정안, 평

  • [사회과교육과] PBL을 적용한 교수-학습 과정안
  • 학습(PBL)의 개념 - 3나. 문제 중심학습(PBL)의 특징 - 3다. PBL에 의한 수업진행 과정안 4라. PBL 문제 개발 및 문제의 예 4마. PBL 계획 및 실행 53. ICT 활용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10가. 문제 작성

  • [교육학] 계발활동의 이론과 실제
  • 일반적으로 장기를 둘 때처럼 수가 낮은 사람부터 말을 쓴다. 참가 인원 : 2∼4명 준비물 : 작은 돌이나 나무 도막 또는 바둑알 수를 써서 상대의 말을 포위하거나 따내면 된다. 또, 상대편의 집을 먼저 차지하는 사람이 이기는 방법도 있다. 움직이는 방법은 한 칸씩 가기, 뛰어넘기 등이 있으며, 여기서는 많이 행해지는 대표적인 고누 놀이 몇 가지만 소개하기로 한다. 3) 고누 놀이 종류와 방법고누의 종류에는 밭고누, 강고누, 우물고누, 곤질고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