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계발활동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발활동의 이론적 배경

1. 계발활동의 성격

2. 계발활동의 목표

3. 계발활동의 학년별 특성

4. 내용체계

5. 방법

6. 계발활동의 평가


Ⅱ. 계발활동의 실제 - 연간계획

1. 활동 선정과 이유

2. 목표

3. 시간운영

4. 연간 계획표 예시

5.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계발활동의 이론적 배경

1. 계발활동의 성격

가. 개념과 의의
계발 활동은 흥미, 취미, 소질,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 신장시켜 나가는 자율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계발 활동은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신장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에 중점을 두게 된다.
특별 활동을 집단 활동의 관점에서 학교 교육의 한 영역으로 보던 종래에는, 계발 활동을 클럽 활동이라 하였다. 클럽이란 학년이나 학급에 구애됨이 없이 공통의 흥미와 관심을 가진 학생들의 모임(또래 집단)을 뜻하는 것으로, 클럽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를 추구하는 활동을 클럽 활동이라 하였다.
앞으로의 지식 기반 사회에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고, 창의성과 정보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아 나가야 할 필요성이 요청되고 있다. 특히, 각자의 개성과 소질을 지속적으로 계발, 신장하는 것이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계발 활동은 방과 후의 특기 적성 교육 활동 프로그램이나 상설 클럽 활동이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이를 특별 활동에서 수용해야 할 과제를 함께 지니게 되었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이러한 취지에 따라 집단 활동 중심의 개념을 가진 계발 활동을 내용 중심의 교육 활동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계발 활동’이란 용어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건주의 프랑케
  • 폭력적이고 무차별적으로 해야 한다고 본 것은 아니었다.Ⅳ. 의의그의 교육개념은 현대적인 교육학의 효시가 되는 계몽주의적인 교육학으로의 전환기에 나타났던 과도기적인 교육개념으로서, 그 안에 계몽주의와 반 계몽주의적인, 그리고 근대적인 교육학과 근대이전의 교육학적 특징을 동시에 지니고 있어서, 우리에게 계몽주의적 교육과 이것에서 출발한 현대적인 교육학의 특성을 보다 분명히 보여주는 하나의 좋은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 [교육철학] - 대학에 진학한 이유, 교육의 개념을 보는 견해 공통점과 차이점
  • 계발, 교정, 개선, 성숙, 발달, 증대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인간 행동이 의도적인 노력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인간 행동의 의도적인 변화 가능성은 교육이라는 활동과 교육학이라는 학문의 성립 기반임과 동시에 그 존재 이유가 된다. 강력한 교육은 그것이 목적으로 하는 변하를 비교적 단시일에 일으킬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두 입장 모두 변화의 중요성을 두각 시키고자 한 것 같다.차이점으로는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수업장학 우수 교사 표창 및 연구 부가점 부여참고문헌김혜숙,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동국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류영옥,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전국현장교육연구보고서, 2002마인드맵 배우기, 영교 브레인 파워배제현, 쉽게 풀어 쓴 교육학, 학지사변영계김영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9황윤한, 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외(1982), 사회교육 요구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 노은호,민경일 (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3. 권건일김인아(1996), 사회교육의 이해 (프로그램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4. 배지희 외 공저(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 5. 박은혜 저(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 6. 심성경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7. 송연숙 외 공저(2009),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8. 염지숙 외 공저(2008), 유아교사론, 정민사 9. 지옥정 저(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 [학습지도안] 청소년기 관심과 고민
  • 활동 등과 같은 체험활동이나 토론 등의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6. 수업 계획안일시2004. 6. 2 (수)지도교사문민정, 백승연대단원2.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지도대상고 1 남녀학생소단원2-4 세상 보기 (2) 장애인차시2/5일반 목표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 그들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명세 목표① 장애인에 대한 인식은 동정과 차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이러한 잘못된 인식을 개선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