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계발활동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계발활동의 이론적 배경
1. 계발활동의 성격
2. 계발활동의 목표
3. 계발활동의 학년별 특성
4. 내용체계
5. 방법
6. 계발활동의 평가
Ⅱ. 계발활동의 실제 - 연간계획
1. 활동 선정과 이유
2. 목표
3. 시간운영
4. 연간 계획표 예시
5. 교수-학습 과정안
- 본문내용
-
Ⅰ. 계발활동의 이론적 배경
1. 계발활동의 성격
가. 개념과 의의
계발 활동은 흥미, 취미, 소질, 적성이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잠재 능력과 창의성을 계발, 신장시켜 나가는 자율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계발 활동은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신장하고, 사회성과 협동심을 기르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자율적이고 자발적인 활동에 중점을 두게 된다.
특별 활동을 집단 활동의 관점에서 학교 교육의 한 영역으로 보던 종래에는, 계발 활동을 클럽 활동이라 하였다. 클럽이란 학년이나 학급에 구애됨이 없이 공통의 흥미와 관심을 가진 학생들의 모임(또래 집단)을 뜻하는 것으로, 클럽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협동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흥미와 관심사를 추구하는 활동을 클럽 활동이라 하였다.
앞으로의 지식 기반 사회에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개개인의 잠재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고, 창의성과 정보 능력을 신장함으로써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아 나가야 할 필요성이 요청되고 있다. 특히, 각자의 개성과 소질을 지속적으로 계발, 신장하는 것이 미래 사회에 대비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
계발 활동은 방과 후의 특기 적성 교육 활동 프로그램이나 상설 클럽 활동이 학교 안에서 이루어지도록 이를 특별 활동에서 수용해야 할 과제를 함께 지니게 되었다.
제 7차 교육 과정에서는 이러한 취지에 따라 집단 활동 중심의 개념을 가진 계발 활동을 내용 중심의 교육 활동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계발 활동’이란 용어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