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형 슈퍼마켓(SSM) 출점 찬성과 반대 의견, 기업형 슈퍼마켓(SSM)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 론
2.기업형슈퍼마켓(SSM)의 개념
3.기업형슈퍼마켓(SSM)과 진출 현황 및 영향
4.기업형슈퍼마켓(SSM)과 재래 시장의 장단점 비교
5.선진국의기업형슈퍼마켓(SSM) 규제 현황
6.기업형 슈퍼마켓(SSM) 출점 찬성의견
7.기업형 슈퍼마켓(SSM) 출점 반대의견
8.기업형 슈퍼마켓(SSM)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9.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서울 강동구, 송파구 소재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영업제한 취소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었다. 밤 12시부터 오전 8시까지 영업시간이 제한되고, 둘째, 넷째 주에는 의무적으로 휴무를 규정하는 것은 정당하다는 판결이다. 이에 따라 같은 소송이 진행중인 수원지법과 인천지법의 판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SSM에 대한 강제휴무 조치는 작년 말에 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에 근거해 전국각지의 지자체가 조례를 개정하고 입법예고기간을 거쳐 시행된 것이다. 이에 따라 이마트 ,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국내 대형 ‘빅3’의 전체점포 365개중 114곳이 29일에도 문을 닫게 된다. 전국상인연합회,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연합회, 한국체인사업협동조합 등은 아직 조례를 제정하지 않거나 시행하지 않은 지자체들에 대해 조례제정과 시행을 서둘러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2. 기업형슈퍼마켓(SSM)의 개념

기업형슈퍼마켓(SSM)은 SUPER SUPERMARKET의 약자로 개인 영세업자가 운영하는 동네 슈퍼마켓 시장에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생겨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마트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다. 300평에서 1000평 규모로 동네 슈퍼마켓보다는 크고 대형 마트보다는 작은 크기로 운영되며, 가공품들을 주로 판매하는 편의점과 달리 채소나 생선등의 농축산물도 판매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형 마트에 비해서 출점이 용이하기 때문에, 대형 마트를 입점시키기 어려운 지역에 진출하기 위한 대기업들의 전략적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주거지 중심의 근린상권에 입지하여 접근성이 뛰어나며, 대형마트의 유통망을 이용하여 일반 슈퍼마켓과 편의점에서 갖추기 어려운 1차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가공식품·위생용품·가사용품·의류·문구류 등의 다양한 물품을 취급한다. 대표적인 기업형슈퍼마켓으로 신세계 이마트의 ‘이마트 에브리데이’, 롯데쇼핑의 ‘롯데슈퍼’, GS리테일의 ‘GS슈퍼마켓’, 삼성테스코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이 있다.
참고문헌
SSM에 대응한 중소 슈퍼마켓의 경쟁력 강화방안 - 박주영 외, 한국유통학회, 2010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대안은 없나, 토요경제 2009.8
한국은행, 해외경제정보 「일본의 대형 소매점(SSM) 관련 정책 변화 및 평가」 (2009-61호)
기업형 슈퍼마켓(SSM) 규제 입법논리의 문제점 - 신석훈, 한국경제연구원, 2011
세계일보, 2009.08.11 [어떻게 보십니까] 대형유통업체 SSM 진출
한국 자본주의 탐욕의 상징, SSM을 어찌해야 하나! - 안진걸, 참여연대 참여사회연구소,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형슈퍼마켓]기업형슈퍼마켓(SSM) 논란의 주요 쟁점 분석, 대형유통업체의 SSM 진출에 대한 찬반양론과 해결 방안 모색
  • 목차1. 기업형 슈퍼마켓 (SSM, Super SuperMarket)2. SSM 논란1) 늘어나는 SSM2) 소비자 편익과 중소상인의 생존권 사이3) SSM의 경제적 효과3. 대형유통업체의 SSM 진출, 어떻게 볼까?1) 찬성 의견가) 소비자들의 다양화 된 요구 맞춰야나) 국내 유일 틈새시장2) 반대 의견가) 서민경제 잠식, 정부차원의 관심 필요나) 해외 시장 진출 모색이 더 바람직4. SSM 논란, 해결방안은 없는가?1) 대기업-중소상인 간 ‘상생과 협력’2) 자체 경쟁력 강화참고자료 출처기

  • [산업복지론] 골목상권을 위협하고 있는 기업형 슈퍼마켓(SSM)
  • SSM)-목차-I. 문제제기1. 연구의 배경▷ 상황, 사건 이슈에 대한 요약 소개- 관련기사▷ 연구주제 선정▷ 연구 질문▷ 연구의 필요성▷ 연구의 범위▷ 연구내용의 구성▷ (기대되는) 연구의 의의II. 본론▷ 상황에 대한 제시(1)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정의(2) 대형유통업체의 SSM 진출에 대한 각개의 의견▷ 관련 사회지표, 통계- 우리나라 기업형 SSM 진출에 대한 찬/반 의견과 진출 현황▷ 해외사례- 영국에 SSM 갈등이 없는 이유- 선진국 SSM 출점

  • SSM(기업형슈퍼마켓) 찬반논란정리(찬성,반대입장정리) 및 SSM이 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선진국사례분석,나의의견
  • SSM 논란1. 들어가며ⅰ. 기업형슈퍼마켓의 정의ⅱ. 기업형슈퍼마켓이 사회적문제로 대두되는 이유ⅲ. 기업형슈퍼마켓과 동네 영세슈퍼마켓과의 갈등 2. SSM 찬반논란 ⅰ. 찬성과 반대입장의 목표설정 및 바트나ⅱ. 찬성입장,반대입장간의 토론3. 선진국의 기업형슈퍼마켓 규제사례4. 나의 견해1. 들어가며ⅰ. 기업형슈퍼마켓의 정의- 슈퍼 슈퍼마켓(Super Supermarket)의 약자로 원래 동네 슈퍼마켓보다 크고 대형마트보다 작은 소매점을 이르는 말이다

  • [행정학] SSM 규제 영향분석 평가
  • 기업형 슈퍼마켓‘이라고 SSM 정의  반발이 많음-반발 내용 : 청주지역에 본사를 둔 대형할인매장이 중형급 할인매장을 설립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사례 : 농협청주농수산물물류센터에서는 SSM인 산남점 개점과 관련, 이 조례를 근거로 청주지역에 본사를 두고 있기 때문에 SSM이 아니다“ 주장1) 청주시 사례2. 지자체 SSM규제 사례-하지만, 지자체가 조정제도를 통해 SSM 문제를 해결하기엔 역부족 2) 인천시 사례09’9 까지 중소상인과 SSM간의

  • SSM 규제에 관한 좌우파의 생각
  • 문제점과 동네가게가 왜 망하게 된지도 잘 짚어내었다. 비록 몇몇 아이들은 잘 참여하지 않고 지루해 하는 모습도 보였다. 하지만 3학년의 특성인 주변부에 대한 지식만을 보이기는 했다. 작은 마켓이 없어져서 자기가 불편했던 것만을 나열하는 것에 집중되어 있었고 사실상 큰 마트가 작은 마트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서도 막연하게는 이해했지만 자세히는 이해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것은 마지막 배운 내용 정리하기에 잘 나타나있다. 아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