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SSM 규제 영향분석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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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SSM규제의 주요 흐름
2.지자체 vs SSM기업별 사례
3. 현재 주요 규제와 개정안
4. 규제 찬반 입장별 정리
5.외국사례 및 실증연구 결과
6.결론
본문내용
SSM(Super SuperMarket) : 기업형 슈퍼마켓
대형마트를 운영하는 유통기업 등이 체인점 방식으로
운영하는 슈퍼마켓

대형마트보다 작고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일반적인
슈퍼마켓 보다는 규모가 큰 슈퍼마켓을 의미
(300평 이상, 900평 이하)

1. SSM규제의 주요 흐름
중소유통점, 소상공인단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지원 강화와 SSM 규제강화 요구,
SSM은 자신에 대한 차별적 규제 완화 요구
SSM이 대도시에 이어
지방 중소도시로 확산되어
중소유통점과 갈등이 확산
SSM사업에의 적극적인 진출로 활로를 모색
235개(02년) →594개(09년)
대형마트의 급속성장은
2003년 이후 포화,
매출액의 감소

4. 규제 찬반 입장별 정리
국회의 입장 - 찬성
한나라당의 입장

WTO 협정을 위반할 소지가 있어
허가제의 도입은 어려움

허가제 도입은 어렵지만
중소 상인 보호를 위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동의

강화된 등록제 + 주민설명회
+ 사업조정 제도를 통해
대규모 기업의 지역시장 침해를
어느 정도 저지할 것으로 예상

민주당을 대표로 한 야당 입장

기본적으로 야당의 입장은
현재 시행되고 있는
등록제/ 신고제의 폐지를 주장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강화된 등록제는 실질적인
중소 상인 보호 효과가 미비

중소상인 보호를 위한 허가제
도입과 대형 마트와 재래 시장의 상성 발전에 관한 사항을 심의하는 심의 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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