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M(기업형슈퍼마켓) 찬반논란정리(찬성,반대입장정리) 및 SSM이 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선진국사례분석,나의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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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서울 안암동 K대학교 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7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관련교재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레포트라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자료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 레포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참고할만한 부분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들어가며
ⅰ. 기업형슈퍼마켓의 정의
ⅱ. 기업형슈퍼마켓이 사회적문제로 대두되는 이유
ⅲ. 기업형슈퍼마켓과 동네 영세슈퍼마켓과의 갈등


2. SSM 찬반논란
ⅰ. 찬성과 반대입장의 목표설정 및 바트나
ⅱ. 찬성입장,반대입장간의 토론
안건 1. SSM의 진출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1) 대형소매점에 대한 규제완화는 중장기적으로 중소형 소매점에 효과
반대의견
2) 중장기적으로 SSM의 진입은 해당지역의 집객 상승효과와 지역 상권 활성화
반대의견
3) SSM을 마녀사냥식으로 규제하기보단 중소 소매점의 경쟁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반대의견

안건 2. SSM의 진출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 긍정적 측면(찬성 입장)
1) SSM은 소비자의 선택권과 편익을 향상시킨다.
2) 기업형 슈퍼마켓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다양한 상품들의 제공과 각종 마일리지 제도의 사용
4) 경쟁 유발을 통해 더욱더 발전된 상업시장 제공
5) 부대서비스의 제공
6) 기타
- 부정적 측면(반대 입장)
1) 과점현상의 발생
2) 이미 충분한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의 진출로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약 받을 수 있다.


3. 선진국의 기업형슈퍼마켓 규제사례
1) 일본
2) 독일
3) 영국
4) 이탈리아
5) 프랑스
6) 벨기에
7) 미국 로스앤젤레스(LA)
- 일본의 대형소매점(SSM) 사례
1) 대형 소매점에 대한 규제 변화
2) 제도변화 이후 각 주체별 대응
3) 영향
4) 시사점


4. 나의 견해
본문내용
3) SSM을 마녀사냥식으로 규제하기보단 중소 소매점의 경쟁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SSM 문제가 아닌 중소 소매점의 경쟁력 문제로 보고 이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최근 SSM의 어려움을 가져오는 요인으로 현재의 불황 이외에 중소점의 낮은 경쟁력, 제대로 된 도매업체의 부재, 경영성과와 무관한 높은 임대료, 온라인 구매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높은 선호, 그리고 SSM의 동내 상권 진입이 될 것이다. 다양한 요인이 있음에도 SSM을 마녀사냥식으로 규제한다면 더 큰 영향을 준 요인은 그대로 덮어질 것이다.

반대의견 -이미 SSM들의 무수한 입점으로 인해 지역상권이 무너지고 있는데 장기적인 시간이 걸리는 중소 소매점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맞지 않다. 마녀사냥식 법 개정이 아닌 지역상권을 지켜서 최종 피해자가 될 수 있는 소비자를 지킬 수 있는 법 개정 보완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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