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자유주의 & 신자유주의 사상과 고교선택제 도입의 의의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유주의
1.1. 자유주의 사상의 등장 원인
1.2. 자유주의의 기원
1.3. 애덤 스미스의 자유주의
1.4. 자유주의 사상에서의 교육

2. 신자유주의
2.1. 신자유주의의 등장 원인
2.2.. 신자유주의의 특징
2.3. 신자유주의의 전개
2.4. 자유주의와 신자유주의의 차이점
2.5. 신자유주의 교육
2.6. 신자유주의 교육의 특징

3. 일반계 고등학교가 고교선택제를 도입하게 된 배경 조사 및 신자유주의 관점에서 그 도입이 갖는 의의
3.1. 학군별 추첨제도와 고교선택제
3.2. 학군별 추첨제도의 특징
3.3. 평준화 제도가 고교선택제를 도입하게 된 배경
3.4. 고교선택제도의 현황
3.5. 학교 선택제도에 대한 의견
3.6. 신자유주의 관점에서 본 고교선택제의 의의
본문내용
1. 자유주의

개인의 잘 살려는 욕구와 자유경쟁을 바탕으로 한 시장경제의 작동원리를 설명하고, 시장의 자율적 기능을 강조한 스미스의 이론, 즉 자유주의는 21세기로 접어든 오늘날에도 여전히 영향력을 잃지 않고 있다. 그는 개인의 이기적 동기가 사회 전체의 이익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고, 신이나 국가나 관습과 같은 전통적인 권위 없이도 개인의 자유와 건전한 사회질서가 양립할 수 있음을 논증함으로써, 자유주의 사상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그의 많은 이론이 자유주의 사상의 뿌리가 된 만큼, 그의 주장들을 살펴보는 것을 이번 발제의 주제로 삼도록 하겠다.

1.1. 자유주의 사상의 등장 원인

(1) 부르주아의 탄생
16~17세기 경 유렵에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근대 과학이 출현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시민혁명의 결과로 의회정치가 정착되었고, 이에 중세 시대에 한 사회의 일부로만 취급되던 개인이 중시되었다. 개인의식도 성장하는 것과 더불어 새로이 등장한 계층이 있었는데, 이들은 바로 신흥 상공인 세력인 부르주아였다.

참고문헌
동국대학교 교육학과 교육사회학(박부권 교수님) 강의계획서.
로버트 L. 하일브론너,「The Worldly Philosophers」 (Allan Lane, 1969).
앤서니 아블라스터,「서구 자유주의의 융성과 쇠퇴」, 조기제 엮, 나남, 2007.
민경국,「자유주의 : 시장과 정치」, 부키, 2006.
강용기, 「신자유주의와 사회과학 이론」, 『현대사회와 행정』, 한국국정관리학회, 2003.
김학한·천보선, 『신자유주의와 한국교육의 진로』, 한울, 1998.
원종근, 「대처리즘과 영국의 경제개혁」, 『EU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학종합연구센터 EU연구소,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고교선택제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 조사
  • 고교선택제의 개념 및 시행배경(2) 고교선택제의 목표 및 의의(3) 고교선택제의 배정 방법 및 절차2. 설문조사 및 결과 분석1) 조사의 방법(1) 조사의 대상(2) 조사도구 (3) 연구의 제한점2) 조사 결과 (1) 학교선택 시 고려하는 사항(2) 학생배정 결과 및 의견조사(3) 학교 지망순위에 따른 교육만족도 분석3. 조사를 통해 알아 본 고교선택제의 문제점Ⅲ. 결론 및 제언Ⅳ. 참고문헌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1970년대 말부터 시작된 신자유주의는 국가

  • 교육권의 독립 레포트
  • 교육을 받을 권리, 교육을 할 권리, 또는 양자를 포함하는 권리 등 다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우선 그 정의들을 알아보고 앞으로 논의될 교육권의 개념 을 확인한다. 논의의 초점에 맞춰 개념을 한정하기로 한다.① 교육을 받을 권리: 헌법 제31조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것은 국가가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교육의 기회와 국민이 향유하는 권리(수익권)를 규정한 것으로, 그것은 사회권의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과 제 물(3조)제목: 국가의 사회적, 문화적 발전과 교육의 관계담당과목: 담당교수: 학 과: 학 번: 제 출 자: 제 출 일: Ⅰ. 들어가며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본질적 특성, 특히 인간의 사회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간의 사회성은 생리적 의존성, 남녀 성의 구분, 잠재적 발달가능성 등과 같은 선천적인 것과 애정, 신뢰, 경쟁 등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도입하면서 발표한 다섯 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의 정상적 발달 촉진, 초등학교의 입시준비 교육 지향, 과열된 과외문제 해소, 극단적인 학교차이 해소, 입시로 인한 가계부담 감소이다. 일제로 초기에는 정책효과가 있었다.)를 시작으로, 뒤이어 1973년 6월 문교부의 ‘새 고교 입시제도’ 확정에 따라 이듬해인 1974년 서울과 부산시를 시작으로 시행되었다.(이것이 시행하게 된 계기도 중학교 입시경쟁은 완화되었지만 그 여파로 고등학교 입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도입하면서 발표한 다섯 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의 정상적 발달 촉진, 초등학교의 입시준비 교육 지향, 과열된 과외문제 해소, 극단적인 학교차이 해소, 입시로 인한 가계부담 감소이다. 일제로 초기에는 정책효과가 있었다.)를 시작으로, 뒤이어 1973년 6월 문교부의 ‘새 고교 입시제도’ 확정에 따라 이듬해인 1974년 서울과 부산시를 시작으로 시행되었다.(이것이 시행하게 된 계기도 중학교 입시경쟁은 완화되었지만 그 여파로 고등학교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