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신한카드의 마케팅 성공사례와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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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신한카드 소개
(1) 개요
(2) 이념

2. 환경 분석
(1) 카드 산업 현황
(2) 경쟁사 분석 - 현대카드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신한카드 마케팅 분석
(1) 마케팅 성공사례
(2) 마케팅 개선책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신한카드의 전신은 1986년 3월 세워진 익스프레스크레디트 카드이다. 1987년 7월 코리안 익스프레스 신용카드를 인수했으며, 1988년 3월 엘지신용카드로 상호를 변경했다. 1988년 6월 금성 팩토링, 1998년 1월 엘지 할부 금융을 흡수 합병해 전문 여신금융회사로 면모를 갖추었다. 1999년 1월 LG캐피탈로 상호를 변경했다. 같은 해 6월 국내 카드업계로는 최초로 기업 간 전자상거래시스템을 구축했다. 2001년 9월 대표 브랜드로서 고객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주)LG카드로 상호를 변경했다. 2002년 4월 증권거래소에 상장했으며, 2004년 1월 LG그룹에서 계열 분리되었다. 2005년 10월 국내 여신 업계로는 최초로 모기지론을 판매했으며, 2006년 12월에는 IT 운영서비스 ISO20000 인증을 취득했다. 2006년 신한은행과 조흥은행의 통합으로, 조흥은행 카드 사업부문을 인수했다. 2007년 3월(주)신한금융지주가 지분율 85.73%로 인수해 최대 주주가 되었다. 같은 해 10월 현재의 신한카드로 상호를 변경하면서 상장이 폐지되었다. 2008년 1월 기업리스 사업부분을 신한캐피탈에 양도했다. 2010년 1월 일본 JCB카드와 제휴해 새로운 해외겸용카드인 URS(유어스)카드 발급을 시작했다. 2001년 3월 제1회 한경 웹 어워드 신용카드부문 최우수상을, 같은 해 10월에는 한국전자거래대상 2001 카드부분 대상을 수상하였다. 2009년 10월에는 한국브랜드경영협회 주최 ‘2009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 브랜드’를 수상했으며, 같은 해 11월 한국능률협회 컨설팅 주최 ‘고객만족경영대상’을 3년 연속 수상했다. 신한카드는 현재 회원 수가 1500만 명으로 비씨카드 다음으로 가장 많은 카드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shinhancard.com
arumin.shinhancard.com
www.fss.or.kr
www.kisrating.com
www.krx.co.kr
www.klca.or.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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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hankyung.com
www.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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