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카페베네의 마케팅 전략 분석과 개선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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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카페베네 소개

2. 시장 환경 분석
(1) 제품 시장 분석
(2) 커피전문점 시장 분석
(3) 경쟁사 분석 - 스타벅스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4) Positioning Map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향후 개선책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7. 최종 평가
본문내용
카페베네는 이탈리어인 CAFFE에 BENE + 프랑스어 VCUS의 합성어인 카페베네뷰의 준말이다. 카페베네뷰는 ‘좋은 느낌의 카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추상적인 커피열매 형태 + 형식에 얽매이지 않은 글씨체를 사용, 자유분방하고 예술적인 유럽 카페의 이미지를 형상화하여 표현한다. 유럽풍 카페문화의 큰 맥을 같이하여 도시 속 휴식의 여유를 제공함으로써 삭막한 도시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삶의 활력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카페베네는 2010년 신규 가맹점만 300개가 넘었고, 업계 최단 기록으로 한해에 200호점, 300호점을 돌파했다. 현재 카페베네는 600여개에 달하는 점포로 매장 개수 기준 업계 1위를 차지하면서 스타로 떠올랐다. 기록적인 가맹점 확대와 함께 본사매출도 급성장해 기하급수적으로 매장을 확대하는데 성공하여 4년 만에 전국 매장 수 1위라는 쾌거를 이루어 낸 것이다. 카페베네는 ‘정통 유럽풍 카페’라는 컨셉으로 창의적인 브랜드 스토리를 앞세워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김선권 대표(CEO)가 추구하는 기업문화는 바로 ‘커피를 갈아 문화를 만드는 기업’이다. 카페베네는 사막의 오아시스처럼 현대 도시인들의 헝클어진 머릿속을 다듬고 새로운 활력소가 되는 ‘재충전의 공간’을 의미한다. 이는 디자인과 색감의 조화 속에서 회색빛 빌딩 속 현대인들의 문화적 상상력을 자극하는 business적 영감을 제공하는 장소를 꿈꾸고 있는 것이다. ‘카페베네’는 철저하게 ‘고객’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충성도 높은 고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고객들이 재구매하고, 브랜드 위상을 격상시킬 수 있는 여러 전략들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참고문헌
www.caffebene.co.kr
www.istarbucks.co.kr
www.coffeero.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스타벅스를 이긴 토종 카페 카페베네 이야기 - 강훈, 다산북스, 2011
카페베네 1등 성공신화 - 이상훈, 머니플러스, 2011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 맹명관, 비전코리아, 2005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 김영한, 넥서스,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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