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현대제철의 CSR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사례

2.본론
문제 제기
연구방법
원인분석


3.결론
해결책 제시



본문내용
1.요약

우리 11조는 지난 17일 현대제철의 CRS 팀과 인터뷰를 가질 수 있었다. 우리가 선정한 이 현대제철 주식회사는 1964년 설립된 인천제철을 모태로 하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철강업체이다. 특히 우리가 인터뷰대상이 되었던 현대제철의 CRS부서는 2008년 4월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결의문’과 함께 조직구조가 재편되면서 탄생한 부서이다. 현재는 현대제철의 지속가능경영이라는 화두 아래 사회책임 경영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본래 현대제철의 조직구조는 철강 산업의 기계적 기술 특성에 부합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직접적인 생산의 효율성과 관계없는 CRS부서가 탄생하고 또 변화하게 된 구체적인 원인을 경영조직론 관점에서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특히, 우리는 이를 전체 현대제철 조직의 ‘권력’과 전략적 상황의존이론의 관점으로 적용해 본다.

2. 현대제철의 조직구조

현대제철의 조직 구조는 대부분의 철강제조업의 특징처럼 매우 수직적인 형태이다.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하여, 대표이사인 부회장 박승하, 사장 우유철 의 두 최고경영자 아래 48개의 독립된 법인을 두고 있다. 현대제철은 서울본부와 3개의 제철소로 운영되며, 본부장과 소장 그 아래에 팀 제도로 조직이 수직 설계되어있다. 3개의 제철소는 인천, 당진, 포항에 소재하고 있으며 각 제철소의 최고경영자는 공장장이다. 인천은 전기로 방식, 나머지는 용광로 방식의 제철소다. 현대제철은 2010년 기준 매출액 101,982억 원의 대표 철강기업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고서가 아니라 잡지나 신문기사를 본것 같다. 1200원은 너무 비싼것 같다. 도입부에서는 정보부족을 수많은 수식과 꾸밈으로 메웠고, 그로 인해 문제제기가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은 상태가 되어 현황나열로 본문을 할애하다가 종국에는 모호한 문제제기로 인해 해결책 역시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것 같다.
  • fire***
    (2012.06.11 12:52:22)
회원 추천자료
  • IBM의 환경 및 조직관리 전략 분석
  • IBM의 환경 및 조직관리 전략 분석- Xerox case와의 비교를 통한 사례 분석 -Ⅰ. 기업소개1. Xerox1) 기업 연혁2) 현황3) CEO2. IBM1) 기업 연혁2) 현황3) CEOⅡ. 기업 내외부 환경 분석1. Xerox1) 외부 환경 분석2) 내부 환경 분석2. IBM1) 외부 환경 분석2) 내부 환경 분석3. 내외부 환경 분석 결과Ⅲ. 환경 대응 전략과 효과성1. Xerox1) 사명 및 공식목표2) 운영목표 및 경영전략3) 조직구조 개편4) 효과성 산출물2. IBM1) 사명 및 공식목표2) 운영목표 및 경영

  •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 연구
  • 경영의 관심과 노력의 차원에서 이루어졌다기 보다는 정부의 압력에 의한 비자발적 참영 활동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았다. 이렇듯 한국의 정경유착 역사에서 비롯한 일반인들의 부정적인 대기업에 대한 인식은 IMF를 통한 구조조정에서 극에 달하게 되었으며 비로소 국내의 대기업들은 우리나라의 사회공헌을 시작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좋은 이미지의 제고를 위해 아시아에서도 사회공헌활동을 활발하게 전개 하고 있다. 2) 시사점 및 보완기업의 사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 [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Hyundai Motors기업소개외부환경분석브랜드 가치글로벌 사업장별 생산 현황VRIN분석기존전략-수직계열화의 장점Value Chain기존전략수직계열화의 장점현지화 전략현대자동차 - 계열사현대자동차 공장의 세계분산 &부품사 계열화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강점 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문제점 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강점- 비용우위 협력사 상생협력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현대기아자동차의 수주계약구조 현대그룹은 수많은 사업영역과 계열사를 가지고 있으나 삼성이 SDS 사업에 주력을 다하는 것과 같이 자동차산업에 주력함으로써 이익을 내고 있다. 따라서 현대기아차의 구매시장에서 제조로 이어지는 수주계약구조, 즉 후방산업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① 현대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 현황자동차 제조, 판매현대자동차 : 승용차 및 기타 여객용자동차제조, 판매업기아자동차 : 승용차, 상용차 및 기타 여객용자동

  • [일본경제] 환경 문제에 대한 일본 기업의 대응 방식
  • 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대두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하게 된 이유는 첫째 현대 사회가 복잡해져 여러 집단이 상호 불가분의 의존 관계에 있기 때문이고, 둘째 다원 가치로의 진전으로 인해 좋은 공동 이미지를 지니기 위해서 이며, 셋째 사회적 책임을 게을리 했을 때 야기될 수 있는 정부 규제를 피하기 위해서이다. 그리고 소유와 경영이 점차로 분리되고 있으며, 현대의 윤리 개념이 변화하고 있는 것에도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이 지지 받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