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현대제철의 CSR조직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5.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사례
2.본론
문제 제기
연구방법
원인분석
3.결론
해결책 제시
- 본문내용
-
1.요약
우리 11조는 지난 17일 현대제철의 CRS 팀과 인터뷰를 가질 수 있었다. 우리가 선정한 이 현대제철 주식회사는 1964년 설립된 인천제철을 모태로 하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철강업체이다. 특히 우리가 인터뷰대상이 되었던 현대제철의 CRS부서는 2008년 4월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결의문’과 함께 조직구조가 재편되면서 탄생한 부서이다. 현재는 현대제철의 지속가능경영이라는 화두 아래 사회책임 경영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본래 현대제철의 조직구조는 철강 산업의 기계적 기술 특성에 부합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직접적인 생산의 효율성과 관계없는 CRS부서가 탄생하고 또 변화하게 된 구체적인 원인을 경영조직론 관점에서 분석해보기로 하였다 특히, 우리는 이를 전체 현대제철 조직의 ‘권력’과 전략적 상황의존이론의 관점으로 적용해 본다.
2. 현대제철의 조직구조
현대제철의 조직 구조는 대부분의 철강제조업의 특징처럼 매우 수직적인 형태이다. 현대제철은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하여, 대표이사인 부회장 박승하, 사장 우유철 의 두 최고경영자 아래 48개의 독립된 법인을 두고 있다. 현대제철은 서울본부와 3개의 제철소로 운영되며, 본부장과 소장 그 아래에 팀 제도로 조직이 수직 설계되어있다. 3개의 제철소는 인천, 당진, 포항에 소재하고 있으며 각 제철소의 최고경영자는 공장장이다. 인천은 전기로 방식, 나머지는 용광로 방식의 제철소다. 현대제철은 2010년 기준 매출액 101,982억 원의 대표 철강기업이다.
자료평가
- 보고서가 아니라 잡지나 신문기사를 본것 같다. 1200원은 너무 비싼것 같다. 도입부에서는 정보부족을 수많은 수식과 꾸밈으로 메웠고, 그로 인해 문제제기가 정확하게 이뤄지지 않은 상태가 되어 현황나열로 본문을 할애하다가 종국에는 모호한 문제제기로 인해 해결책 역시 명확히 제시하지 못한것 같다.
- fire***
(2012.06.11 12:52: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