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과인간] 민간영리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2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민간영리조직의 개념 및 기업에 대한 소개
1-1 영리조직이란
1-2 기업의 고전적 의미와 근·현대적 의미
1-3 현대사회에서 기업의 의의

2. 민간영리조직의 종류와 산업에서의 사기업의 분포, 금융조직
2-1 민간영리 조직의 종류
2-2 한국의 산업구조의 변화
2-3 한국의 사기업이 분포해 있는 산업분야
2-4 금융조직이란

3. 금융조직의 효율적 조직관리 (제조업과 금융업을 비교)
3-1 조직 이론적 접근
3-2 제조업과 금융업 공통점
3-3 관리통제(금융과 제조업 비교)-차이점
3-4 노조의 대응 (현대자동차노조와 제일은행노조)

4. SC 제일은행 조직구조
4-1 SC 제일은행 기업역사
4-2 SC 제일은행 인사제도, 고용구조변화
4-3 SC 제일은행 노사관계의 현황과 과제
4-4 SC제일은행 경영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5.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먹튀자본’에 대한 소개  5-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이란  5-2 ‘먹튀자본’에 대한 소개(론 스타, 상하이자동차)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외환위기후 은행산업 경영전략과 인사제도

외환위기 이전의 은행원들은 준공무원과 같은 신분안정성이 주어지기 때문에 일단 입행하면 별다른 중대한 사고가 발생하기 않는 한 최소한도 점포장(지점장)을 하고 정년퇴직하는 것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였으며, 또 은행은 연공서열제와 호봉제의 인사제도를 유지하였다. 이는 준공무원과 같은 신분안정성이 주어졌기 때문이며, 이 때문에 인사적체가 심해져 내부의 불만도 초래 하였다.

1) 시장 환경과 경영전략의 변화 ( IMF 이후의 시장변화)

- 금융기관의 대형화․겸업화 추세, 외국계자본의 진출과 해외매각, 자본시장 발달과 금융신상품 확산, 소매금융시장의 급성장 등이 환경변화의 주요 특징.

- 은행의 대형화가 진행됨과, 거대 금융지주회사의 등장으로 거대 금융그룹도 등장하였다. 그로인해, 1997년 16개의 시중은행과 10개의 지방은행에서 강제퇴출과 은행합병을 통해 10년이 지난 2006년 말 7개의 시중은행과 6개의 지방은행으로 그 수가 감소하면서 그 규모는 대형화 되었고, 겸업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일부 고유의 본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무가 점점 공유화되는, 업무영역의 수평적 통합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은행들은 기존에 존재한 뚜렷한 시장 적소가 사라지면서 은행간 시장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2) 은행 인사관리 제도의 변화

- 금융 산업의 새로운 경쟁전략은 조직구조의 개편을 매개로 내부 고용관계와 인사관리 제도에 영향을 미쳤다. 구조조정을 통해 은행임직원의 40%가량이 퇴출되었고, 최근에는 명예퇴직과 후선발령제도와 같은 상시적 구조조정 기제가 은행 내부노동시장의 조절기제로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7. 참고문헌
- 유홍준,「조직사회학」, 경문사
- 김진영,「 정보기술과 화이트칼라 노동: 금융기업 노동과정 연구」, 한울 1994
-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SC제일은행지부, 「제일은행, 해외매각 10년의 역사: IMF 백서」
- 노광표, 이명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노동운동의 미래의제」,한국노동사회연구소
- 김철식,「상품연쇄와 고용체제의 변화 - 한국 자동차산업 사례연구」, 서울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비영리조직경영론(공통)
  • 영리조직은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서비스를 생산하여 제공하는 활동” 심재영(2016). 비영리조직경영론(ebook).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6.4%을 하며 우리 사회의 공익을 증진하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돌이켜 보면 불과 50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비영리부문이나 비영리단체와 같은 용어를 쓰는 사람이 없었다. 실제로 사회적으로 비영리부문이 관심을 끌기 시작하여 민간부문과 공공부문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제3부문으로

  • [사회보장] 한국 기부문화와 외국의 비영리조직 재정확보 지원제도
  • 조직화된 정부는 관료주의와 부정부패로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의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21세기 정보화사회에서 인류의 희망은 비영리조직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비영리조직은 사회복지시설, 시민사회단체, 환경단체, 교육기관, 문화예술단체 등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풍요롭게 하기 위한 다양한 조직들로 구성된다. 현대 복지사회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의 책임과 함께 민간의 참여와 역할

  • [복지와 경영] 복지 및 경영의 개념(정의)
  • 조직의 활동을 계획, 조직화, 인적자원관리, 지휘, 통제하는 과정이다. 라고 할 수 있다. 경영이란 조직체를 전제로 한다. 대다수 인간은 하나 이상의 조직과의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존재로서 경영이란 모든 조직의 기본원리가 된다. 경영은 이러한 조직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제반활동이며, 과정 및 수단을 말한다. 경영의 적용범위는 기업을 포함한 학교, 병원 등 비영리조직 등도 조직으로서 경영된다. 이때 조직(organization)이란 어떤 역할이나 기능

  • [지역사회복지론] 비영리조직의 자원개발 및 지역사회와 기부문화
  • 조직화된 정부는 관료주의와 부정부패로 급격히 변화하는 사회의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킬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 인류의 희망은 비영리조직에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비영리조직은 사회복지시설, 시민사회단체, 환경단체, 교육기관, 문화예술단체 등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풍요롭게 하기 위한 다양한 조직들로 구성된다.현대 복지사회에서 시민들의 삶의 질 확대를 위해서는 정부의 책임과 함께 민간의 참여와 역할

  • 사회복지기관들의 마케팅의 필요성과 마케팅의 방법과 이에 따른 부작용 등의 보고서
  • 민간사회복지단체의 마케팅 방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사회복지조직에 있어서 마케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어 민간 사회복지단체에서는 여러 방법 등을 통해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사회복지기관들의 마케팅의 필요성과 마케팅의 방법과 이에 따른 부작용 등을 조사하여 보고서 작성.Ⅰ. 서론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풍요롭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비영리조직들이 구성되고 있다. 그 중에 휴먼서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