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구성주의 시교육 이론 학습과 수업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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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성주의란?
2. 구성주의적 교사의 역할
3. 구성주의 수업 모형(절차)

※ 참고
1. 학습에 대한 전통적 관점과 구성주의적 관점 비교
2. 학습환경
3. 기존의 문학교육과 구성주의적 문학교육

<참고문헌>
<구성주의 수업안>
본문내용
구성주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즉, 구성주의는 기존의 인식론이 ‘지식에 대상에 대한 존재론적 물음’에 치중해 온데 반해 ‘지식은 “어떻게” 성립되는가’라는 방법론적 물음으로 전환한 현대 인식적 동향인 것이다. 구성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에게 내재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인간이 경험하는 실재의 세계가 있지만 그 세계는 별도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 자신이 부여하는 의미에 의해서 성립된다고 본다.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보면, ‘절대적 지식’ 또는 ‘절대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의미 있는 지식은 개인의 사회적 경험에 의거하여 구축되어지는 인지적 작용의 결과인 것이다. 따라서 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자기 규제적 과정, 즉 개인이 지닌 세계관과 그와 다른 새로운 통찰 사이에서 ‘갈등’하고, 문화 속에서 획득한 도구와 상징으로 실세계에 대한 새로운 표상과 모형을 ‘구성’하며, 나아가 의미화한 것을 다른 사람들과 토의, 논쟁 등의 협력적 활동으로 ‘교섭’해 나가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구성주의 인지심리학자들 중, 대표적인 심리학자에는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와 같은 발달심리학자들이 있는데, 이들은 이전의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지식을 객관적, 보편적, 초월적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지식을 상대적, 주관적, 사회문화적으로 구성되는 것으로 본다. 피아제(piaget)는 인지적 구성주의(Cognative constructivism)자로 개인의 인지과정을 강조하고 이를 중심적으로 연구하는 입장이고, 비고츠키(Vygotsky)는 사회적 구성주의(Social constructivism)자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측면을 강조하여 이를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입장이다.
다음의 표를 통해 구성주의의 특징을 객관주의와 비교하여 살펴보면서 좀 더 구성주의에 대한 특징을 명확히 이해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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