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론] 듣기영역과 관련된 최근 논문 분석과 국어과교수학습이론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듣기 학습 지도
Ⅱ.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의 필요성
Ⅲ. 살펴본 논문들
Ⅳ. 관련 이론과 교수 학습 모형
Ⅴ. 비판적 검토
- 본문내용
-
Ⅰ. 듣기 학습 지도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위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만들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을 중요시 하고 있다. 그 동안의 듣기 지도는 자연 발생적으로 길러진다는 생각과 아울러 말하기와 함께 지도되는 과정에서 학교 현장에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듣기지도를 거의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지만 체계적인 듣기 지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
듣기 과정에서 듣는 방법과 기술의 지도가 필요하며, 초인지적 능력으로서 듣기 이해와 자기 점검은 폭넓은 의사소통 상황에서 학생들이 적절하게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도록 도움을 준다. 구성주의적 초인지전략에 의거한 듣기 수업은 실제 듣기 활동에서의 이해와 자기 점검 능력을 신장시키므로 능동적이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기르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활동을 점검하고 자신의 학습과 평가에 책임을 갖는 학습 환경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인지활동을 계획하고 점검하며 문제해결의 진전 정도를 확인하고 조절하는 반성적 사고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초인지적 영역에서 기록과 점검은 학생들이 듣기 과정과 결과를 기록하는 것과 관련된 진술로 정의할 수 있다.
듣기는 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외적 활동보다 개인 속에서 자신과의 내적으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청자는 자신의 듣기의 전 과정을 점검하고 통제하게 된다. 듣기 전, 중, 후 과정에서 점검과 듣기후의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의 듣기 과정이 과연 효과적이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언어 이해자가 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