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수학습론] 듣기영역과 관련된 최근 논문 분석과 국어과교수학습이론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듣기 학습 지도

Ⅱ. 국어과 교수 학습 모형의 필요성

Ⅲ. 살펴본 논문들

Ⅳ. 관련 이론과 교수 학습 모형

Ⅴ. 비판적 검토
본문내용
Ⅰ. 듣기 학습 지도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위해 학생이 자신의 학습 과정을 만들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을 중요시 하고 있다. 그 동안의 듣기 지도는 자연 발생적으로 길러진다는 생각과 아울러 말하기와 함께 지도되는 과정에서 학교 현장에서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듣기지도를 거의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지만 체계적인 듣기 지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있다.
듣기 과정에서 듣는 방법과 기술의 지도가 필요하며, 초인지적 능력으로서 듣기 이해와 자기 점검은 폭넓은 의사소통 상황에서 학생들이 적절하게 자신의 능력을 활용하도록 도움을 준다. 구성주의적 초인지전략에 의거한 듣기 수업은 실제 듣기 활동에서의 이해와 자기 점검 능력을 신장시키므로 능동적이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태도를 기르고, 자기 스스로 자신의 활동을 점검하고 자신의 학습과 평가에 책임을 갖는 학습 환경이 적극적으로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의 인지활동을 계획하고 점검하며 문제해결의 진전 정도를 확인하고 조절하는 반성적 사고가 필요하다. 이와 같은 초인지적 영역에서 기록과 점검은 학생들이 듣기 과정과 결과를 기록하는 것과 관련된 진술로 정의할 수 있다.
듣기는 개인과 개인 간의 상호작용을 통한 외적 활동보다 개인 속에서 자신과의 내적으로 상호 작용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을 조절하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청자는 자신의 듣기의 전 과정을 점검하고 통제하게 된다. 듣기 전, 중, 후 과정에서 점검과 듣기후의 자기 평가를 통해 자신의 듣기 과정이 과연 효과적이었는지를 알아봄으로써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언어 이해자가 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론니일은 이 글에서 우리의 잘못된 교육체제를 비판하며 좀 더 나은 교육체제를 세우기 위해 많은 대안을 제시했다. 또한 기존의 전통적 교사관을 비판하고 새로운 교사상을 제시했다. 이 글에선 자유 교육의 중요성을 부가시켰으며 교육을 여러 각도에서 분석하였다. 나는 이 글을 읽고 좀 더 교사란 직업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난 교사란 직업에 대해 막연한 동정심만 가졌을 뿐이었다. 비록 사범 대에 들어왔지만 교사란 직업에 큰

  • 홍익인간 이념과 21세기 한국교육 연구
  • 관련하여 이 이념이 주는 의의를 부각시키고 있다. 두 번째 부분은 특히 학교교육에서 홍익인간 이념이 어떻게 교육되어 왔는지 하는 실태를 분석하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아본 글이다. 논문에서는 그간 우리 교육에서는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설정해놓고도 스스로 이를 형식적으로 취급해왔음을 비판하고, 교육개혁의 방향모색과 정책수립 및 교육과정 개발에서부터 홍익인간이념을 중시하고 이를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심도있게 모색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

  • [졸업] [국어 교육,논문,졸업논문, 석사논문] 교육과정과 대단원 목표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 영역 내용은 교육적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할 수 있다. 유성호,「국어과 문학 영역 내용에서의 국어과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검토」,『현대시 교육론』, 역락, 2006, p.106.한국교과서연구재단(2002)에 따르면 교과서는 그 기능적 측면에서 실제 세계와 학습자, 학문 체제, 교수 방법, 학습 방법을 연결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유성호, 앞의 논문, pp.97-98.즉, 교과서는 하나의 교육시스템에서 철학을 반영하고, 학교 교육의 표준을 제시하며

  •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학습지도안 작가와 작품 수업지도안 작가와 작품
  • 분석8. 대단원 교수학습 계획9. 수업 모형 선정10. 수업안※ 별첨 - 형성평가지1. 대단원 개관 중학교 2학년 2학기(8학년) 국어대단원명1. 작가와 작품영 역문학소단원(1) 옥중에서 어머니께 올리는 글월소단원(2)창우야, 다희야 내일도 학교에 오너라학습목표° 작가의 삶이 작품 속에 다양한 모습으로 반영됨을 안다.° 작품 속에 반영된 작가의 생각을 파악하며 읽을 수 있다.2. 단원 설정의 근거 국어과는 듣기․말하기․읽기․쓰기․국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