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의 개념과 특징, 현황, 원인, 진단 및 평가, 치료방법, ADHD아동 대책지원사업


목차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Ⅰ. ADHD의 개념과 특징

1. ADHD의 개념
2. ADHD 아동의 행동 특성
1) 과잉행동
2) 충동성
3) 공격성
4) 또래관계의 어려움
3. ADHD의 진행과정 및 발달 특징
1) 유아기
2) 학령 전기
3) 학령기
4) 청소년기
5) 성인기
4. 공존질환
1) 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2) 우울, 불안장애
3) 틱장애
4) 학습장애
5) 신경발달학적 문제

Ⅱ. ADHD의 현황(임상 양상 및 유병률)

Ⅲ. ADHD의 원인

1. 신경, 화학적 요인
2. 신경, 심리학적 요인
3. 유전적 요인
4. 환경적 요인
5. 해부학적 요인

Ⅳ. ADHD의 진단 및 평가

1. 면담
2. 심리평가 및 행동평가
1) 행동평가
2) 심리평가

Ⅴ. ADHD의 치료

1. 약물치료
1) 중추신경흥분제
2) 비중추신경흥분제
2. 심리치료 및 사회기술훈련
1) 놀이치료
2) 사회기술훈련(집단치료)
3. 부모와 교사의 이해와 협조

Ⅵ. ADHD 아동을 위한 대책 및 지원사업

1. 보건복지가족부
2. 학교보건진흥원
본문내용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1. ADHD의 개념과 특징

1) ADHD의 개념

최근 학령 전기 아동에게 있어서 ADHD는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소아정신과 질환 중 하나이며, 학령 전기 아동에 대한 연구에서 그 빈도가 2%정도라고 보고되고 있다. 또한 학령기 아동의 학교부적응 행동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심각한 문제행동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게 잘 봤습니다.
  • sky256***
    (2017.01.26 17:59:10)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파워포인트 PPT
  • 아동기 정신장애정 신 건 강 론목 차서론본론자폐증섭식장애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품행장애 (Conduct Disoder)결론자 폐 증자폐증의 정의Kanner는 자폐증의 주요한 증상을 ‘사회적 기능장애’ 라고 함가장 핵심적인 기본 증상은 정상적인 사회관계를 맺지 못함자폐증의 원인가족 및 환경적 요소유전적 요소 신경해부학적 ․ 신경병리학적 요인 신경생리학적요인생화학적 요인자폐성 아동에게서 발견되는 징후사회적 상호작용의

  • 행동장애아동의 발생원인 및 현황
  • 행동장애로 진단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행동 및 정서적 기능에 관한 다면적인 자료원에 기초하여 결정되어야 한다. 이 장애는 학교와 관련된 상황을 포함하여 최소한 서로 다른 두 가지 상황에서 나타나야 하며, 장애아동교육법에 제시된 다른 장애조건과 함께 일어날 수도 있다. 이러한 장애로는 정신분열증, 애정장애, 주의집중 및 부적응 등의 기타 지속적인 장애가 포함된다.2)행동장애의 이론적 정의①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ADHD)아동기의 가

  • [사회복지실천론]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이유 없는 반항
  • ReportⅠ. 서론Ⅱ. 본론ⅰ. ADHD의 이해1. 개념2. 정의3. 특징 4. 증5. 원인6. DSM-Ⅵ의 진단기준7. 현황8. 사례-우리나라 사례- 외국 사례ⅱ. 과정 기록ⅲ. 사례관리1. 인적사항2. 주요문제3. 개인 병력4. 가족력5. 이용자원6. 강점과 약점7. 개입 목표 8. 구체적 치료 계획9. 가상 상담10. 가상 치료계획 및 사후관리 시나리오Ⅲ.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아동기에 많이 나타나는 장애인 ADHD는

  • [특수한학습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와 영재아
  • ADHD란 무엇이며, ADHD를 보이는 학생의 진단, 그리고 그 치료 방법 및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Ⅰ. 서 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란 무엇인가?주의력결핍-과잉행동 및 충동성은 가장 흔한 유형의 아동기 행동 장애로 이를 진단하고 치료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이는 많은 아동들에게 그 정도가 다양한 행동특성들이며, 이러한 증상들이 언제 장애를 일으키는지 결정하는 준거는 물론, 이 장애에 대한 개념도 그 동안 여러

  • [방통대 2016-2] 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ADHD아동의 이러한 장애에 대해 잘 이해하고 전문가들과 상의하여 ADHD 아동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이들도 성장하면서 다양한 사회관계를 맺고 많은 사람들과 접촉해야하므로 이러한 행동들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즉, ADHD 아동에 대한 대책은 가정, 학교, 사회가 함께 풀어야 할 숙제인 것이다.Ⅱ. 이론적 배경1. ADHD의 개념1) ADHD의 정의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vity Disorder)란 가장 흔하게 진단되는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