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1,44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기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품행장애) 보고서입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표용 파워포인트(PPT)도 함께 올렸으니 제 자료 검색하셔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자폐증
1) 자폐증의 정의
2) 자폐증의 원인
3) 자폐성 장애 아동에게서 발견되는 증후
4) 자발적 시도
5) 사회적 또는 정서적 상호관계
6) 의사소통의 질적 장애
7) 한정된 반복적이며 상동적인 행동․흥미․활동
8) 자페성 장애 아동의 연령층별 증후
9) 자폐의 조기 발견 가능성
10) 자폐증선별척도종류
11) 자폐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
12) 자폐증의 치료와 교육
2. 섭식장애
1) 섭식장애의 개념
2) 섭식장애의 종류
3) 섭식장애의 증상과 원인
4) 섭식장애에 대한 DSM-IV 진단기준
5) 섭식장애자의 심리적 특성
6) 섭식장애의 치료
7) 대표 사례
3. ADHD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1) 정의(definition)
2) 증상(symptoms)
3) 원인
4) 부모나 선생님을 지치게 하는 문제들
5) 효과적인 개입방법들
4. 품행장애(Conduct Disoder)
1) 정의&특징
2) 원인
3) 증상
4) 현황
5) 대책
III.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서론
자폐증,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장애, 품행 장애, 섭식장애 등은 정신과적 질환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를 아동의 기질적 특성이나 특별한 성격 정도로 인식하고 그 심각성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더구나 아동기는 정서 및 행동상의 복잡성이 증가하는 시기이자 성인기에 나타날 수 있는 심각한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여 예방하고 개입할 수 있는 기회의 시기라는 점에서 아주 중요한 시기이다.
위의 증상들은 주로 복합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 치료와 행동의 수정이 어려우며 방치할 경우 학업적, 사회적 기능에 심각한 지장을 주고 또한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라는 체계에 미치는 폐혜가 매우 크므로 그 치료와 예방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강조 된다.
이번시간에는 아동기의 주요 정신건강 문제인 자폐증,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및 품행장애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 그 원인 및 예방과 치료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자폐증
1) 자폐증의 정의
Kanner(1943)는 자폐의 주요한 증상을 사회적기능장애(social disfunction)라고 하였다. 자폐 아동은 물리적 환경에는 대단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환경의 사소한 변화도 싫어하나 사람에 대해서는 거의 무관심하다. 그는 자폐 아동을 “껍질 속에 있는 것처럼”, “마치 사람이 없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으로 묘사하였다. (김혜리, 1998).
2) 자폐증의 원인
(1) 가족 및 환경적 요소
Kanner(1943)는 그의 논문에서 11명의 부모들이 모두 지적이고 높은 학력을 가졌으며, 문학, 예술, 과학 등 추상적인 활동에 흥미가 많으나 사람이나 대인관계에서 별로 흥미가 없으며 정서적으로 매우 차다는 것을 발견하고, 자폐증을 연구하는 임상가나 정신분석적 연구자들은 이러한 부모의 문제성과 환경적인 요소 등에 관심을 가지고 자폐증이 환경적 요소들에 의해서 초래되는 것이라고 주장. (예를 들면 가족역동의 문제, 부모의 무의식적 적개심과 거절적인 태도, 부모의 당혹감과 부모의 의사소통의 명확성의 결여 등).
- 참고문헌
-
단행본:
김보경 역. R.Wicks-Nelson. 1990. 아동기 행동장애. 성원사
김정욱. 2002. 섭식장애. 학지사.
이춘재 ․ 성현란 외 공역. Charles Wenar, Patricia Kerig 공저. 발달정신병리학. 2006. 박학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이론교육교재(2차), 한국정신보건사회사업학회, 2006
양옥경.1996 지역사회 정신건강, 나남.
이영호 ․ 박세현 외 공역. M. Siegel, J. Brisman, & M. Weinshel 공저. 식사장애. 학지사
이춘재 ․ 성현란 외 공역. Charles Wenar, Patricia Kerig 공저. 발달정신병리학. 2006. 박학사
논문 :
강인언,손영수. 2002 “자폐증유아의 치료과정에 대한 이해와 반성”, 한국유아특수
교육학.
김아영, 김현정. 2002, “한국판‘영유아기 자폐증 선별검사’개발연구, 한국심리학회.
김혜리. 1998, “ 마음이론과 자폐증”,서울대학교 심리과연구소, 76~77p.
김은경. 1999 ,“ 자폐성 장애의 증후에 관한 연구,한국특수교육학, 17~19p.
윤수영, 한경자, 1993, “자폐아동 어머니의 스트레스에 대한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54~56p.
이영분,신준섭, 2000,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장애(ADHD)아동 가족을 위한 체계론적
치료접근 방법에 대한 탐색적 고찰 : PMT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 가족복지학 제 6호.
이효신 , 2000, 'ADHD 아동의 특성과 중재에 관한 고찰', 정서∙학습장애 연구
제 16권, 제 1호.
최경민, 한성희, 1997, '품행장애 청소년에서의 우울, 불안 증상과 부모 양육특성',
소아∙청소년 정신의학 제 8권 제 1호.
홍강의. 1993 “자폐장애”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3~26p.
신문:
세계일보 2007년 4월 15일자 `서울 초·중·고교생 25% 정신장애-주의력
결핍·반항등 행동장애 가장 많아`
경향신문 2007년 4월 15일자 ` 초중고 학생 4명중 1명 정신장애`
세계일보 2007년 10월 30일자 ` [탐사기획] 우울증 아이들 품행장애까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도시재개발] 도시재개발의 개념, 목적, 역사, 분류와 도시재개발의 문제점 및 향후 도시재개발의 개선방향, 정책방안 분석(다양한 사례 중심)
- 인지행동치료(CBT)와 사례개념화 하기(인지행동치료,CBT,진단,증상,치료,사례)
- [A+]sct 문장완성검사의 이해와 활용.성인 문장완성검사지 사례 해석과 분석 보고서(SCT 문장완성검사 실시방법. 해석적 요약)보고서 sct 양식 포함됨 다운
- 리더십과 관리의 차이를 기술하고, 리더가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사용되는 권력의 원천 6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제시하고, 그 정책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 정책의 문제점을 제시하고,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과 개선점을 설명한다
- 각자가 관심 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구방법을 제시하시오. (ex: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00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지역사회사정의 개념, 주요 원칙, 유의점과 지역사회사정의 유형 6가지에 대해 각각 예를 들어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