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검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평가(검사) - 행동평가척도(아동행동조사표, 코너스평가척도, 가정 및 학교상황질문지, 한국아동인성검사), 연속수행과제검사, 심리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ADHD검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평가(검사)

I.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와 감별해야 할 경우

II. 의학적 질환 및 검사

III. 면담 및 행동관찰
1. 부모 및 아동과의 면담
2. 검사태도 및 행동관찰

IV. 행동평가 척도
1. 아동행동조사표(CBCL)
1) 아동행동조사표 : 부모용
2) 아동행동조사표 : 교사용
3) 한국판 청소년 자기행동평가 척도
2. 코너스 평가 척도
1) 코너스 부모평가 척도(CPRS)
2) 코너스 교사평가 척도(CTRS)
3) 단축형 코너스 부모-교사 평가 척도(ACRS)
3. 가정 및 학교 상황질문지
1) 가정상황질문지(HSQ)
2) 학교상황질문지(SSQ)
4. 한국아동인성검사(K-PIC)

V. 연속수행과제 검사(CPT)
1. TOVA
2. 주의력 장애 진단 시스템(ADS)

VI. 기타 심리검사
1. 같은 그림 찾기 검사(MFFT)
2. 위스콘신 카드분류검사(WCST)
3. 스트룹 단어-색깔 연상검사
4. Wechsler 지능검사
5. 투사검사
1) 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
2) 로샤검사
3) 주제통각검사
본문내용
[ADHD검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평가(검사)

대상아동이 경험하는 문제 영역과 그 원인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과정은 진단을 내리는 것뿐 아니라 아동에게 적합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가정 및 학교생활의 적응을 돕기 위한 대책을 세우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절차이다.
다른 장애의 경우에도 마찬가지겠지만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에 대한 평가와 진단을 할 때 특히 주의할 점은 이 장애와 유사한 임상양상을 보이는 장애가 많다는 것과 이 장애와 공존하는 장애가 많다는 점이다. 보호자들이 '주의가 산만하다'고 호소하는 경우에도 실제로는 다른 장애로 진단되거나 다른 원인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문제가 함께 존재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다른 정신과적 장애 및 발달 장애, 의학적 ․ 신경학적 장애를 배제하고, 공존하는 장애 또는 그 장애처럼 보이게 하는 다른 특성이 있는지에 대해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평가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평가과정에서는 부모 및 아동과의 면담, 부모와 아동에 대한 관찰, 행동 평정 척도, 신체적 ․ 신경학적 검사, 지능검사와 학습검사: 기타 심리검사 등과 같은 다양한 진단적 도구와 절차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평가결과를 해석할 때는 아동의 발달 맥락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한데, 현재 증상들이 나타나고 있는지, 만약 그러한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같은 또래의 아동에서 기대되는 것보다 과도한지에 대해서 고려하여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매했는데 다운로드가 안 됩니다.
  • 11296***
    (2019.02.11 13:37:0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많은 도움을 얻었습니다.
  • aing9***
    (2016.10.30 07:16:02)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틱장애, 강박장애, 불안장애
  • 장애 또는 뚜렛 증후군이라고 진단하고 있다. 17세기 영국의 문필가인 사무엘 죤슨(Dr. Samuel Johnson)이나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등 역사적으로 유명한 인물들도 이 질환을 겪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1) 정의뚜렛 증후군(Tourettes syndrome)은 아동기에 시작하는 운동성 틱과 음성 틱을 보이며, 강박장애, 충동조절 장애 및 주의력 장애와 같은 문제 행동을 동반하는 이상운동장애다.(2) 진단기준뚜렛장애에 대한 특수한 검사는 없다. 진단기준은 다음

  • 유아동심리검사와 평가에 관한 내용을 전반적으로 정리해놓았습니다. 발표자료로 썼구요. A+ 받았습니다.
  • 유아동 심리검사와 평가Ⅰ. 개요1. 심리검사의 목적심리검사는 개인의 문제를 진단하고 개입방법을 결정하는 데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즉, 심리검사 과정을 통해 개인의 세부적인 문제를 알아보고 그 문제의 원인을 탐색하며 그에 따른 해결방법을 결정하는 데 검사가 유용한 자료의 역할을 한다.심리검사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인은 의뢰된 문제에 그 검사가 어느 정도 유용한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임상적 평가에서 타당한 검사는 측

  • [심리학] 심리학 자료입니다..
  • 장애가 되는 것들이 많다. 즉 성(性), 종족, 나이, 질병, 두려움, 좌절된 욕구, 동물성, 언어, 물질(음식이나 돈 등), 죽음, 인간의 한계성, 우주와의 통일성 결여 등과 같은 상황들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착각과 망상의 심연에 빠져들지 않고 상상력이라는 인간의 기본적 특성을 이용해서 지금, 이곳(here and now)의 현장에서 세계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하나의 방법이 바로 Psychodrama라고 모레노는 정의하고 있다. (한국싸이코드라마연구회, 1995) 심리극은 개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 심리 사회적 환경과 양육방식(1) 부모와 가족의 문제(2) 임신(3) 아동의 기질과 부모 성격과의 상호 작용성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1) 주의력 결핍(attention deficit)2) 과잉행동(hyperactivity)3) 충동성(impulsiveness)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판별 및 평가 방법1) 부모평정척도(parental rating scales)(1) 단축형 코너스(Conners)(2) Werry-Weiss-Peters Activity Rating Scale(WWPARS)2) 교사평정척도- 학교상황 질문지5.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교육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검사(WISC-III)2) 집단지능검사3) 학업성취검사3. 신경인지적 평가1) 연속수행검사(CPT)(1) TOVA(2) ADS2) 실행 기능 검사(1) 같은 그림 찾기 검사(MFFT)(2) 언어유창도 및 범주유창도 검사(3) 선로 잇기 검사 B형4. 평정척도1) Conners평가척도(부모용, 교사용)2) 가정 상황 질문지3) 학교 상황 질문지4) 부모 행동 평정척도(CBCL)VII. ADHD 아동의 심리/교육적 지도방안2. 정서 및 행동장애I. 정서장애의 주요 증상과 특성1. 분리불안장애2. 회피성장애3. 과잉불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