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쿄 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 분석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2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1) 디즈니랜드 소개
(2) 도쿄 디즈니랜드 소개

2. 테마파크 분석
(1) 테마파크 정의
(2) 테마파크 사업적 특성
(3) 세계 테마파크 현황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도쿄 디즈니랜드 성공요인
(1) 투자/혁신
(2) 서비스
(3) 직원관리

5. 최종 평가
본문내용
월트 디즈니 컴퍼니(The Walt Disney Company)는 디즈니로도 알려진 거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종합 회사이다. 1923년 10월 16일 월트 디즈니와 로이 디즈니 형제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 설립하였으며, 오늘날에는 가장 큰 할리우드 스튜디오 중의 하나가 되었다. 디즈니랜드를 비롯한 11개의 테마 파크, 월트 디즈니 픽처스,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터치스톤 픽처스와 같은 영화 제작사, 방송사인 ESPN, ABC 등을 소유하고 있다. 디즈니의 기업 본부와 주요 제작 시설은 캘리포니아 주 버뱅크의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에 위치하고 있다. 미키 마우스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의 공식 마스코트이다. 매 해년 세계 100개 기업에 꼽히는 월트 디즈니 컴퍼니는 2010년 브랜드 자산순위 10위를 차지했다. 매출액 361억 달러(2009), 영업이익 57억 8000만 달러(2009), 순이익 33억 1000만 달러(2009), 총자산 631억 달러(2009), 종업원 수 15만 명(2009)에 이르는 거대 기업이다.
디즈니랜드는 1955년 만화영화제작자 월트디즈니가 미국 캘리포니아주 남서부에 세계적인 대규모 오락시설을 세우면서 시작되었다. 월트 디즈니는 개장 당시 유일한 테마파크였던 디즈니가 고유의 특징을 살릴 수 있도록 건물들을 설계하고 건축하였으며 개장 후에도 특별한 운영을 지도했다. 1971년에는 플로리다주 올랜도에 디즈니랜드의 100배가 넘는 넓은 부지에 월트 디즈니월드를 개장되었으며, 1983년에는 일본의 지바현 우라야스시에 도쿄 디즈니랜드를 개장했다. 1990년대 후반에 들어서 디즈니랜드는 하나의 공원과 호텔 체제에서 점차 확장을 시도하였고, 기존 디즈니랜드 공원과 호텔, 대규모 주차장, 그리고 새로 매입한 주변 부지를 포괄한 더 큰 규모의 종합 관광 리조트가 되었다. 리조트에는 새로 매입한 부지에 건설된 또 다른 테마 파크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처, 쇼핑 상가, 식당, 오락 시설이 모여 있는 다운타운 디즈니, 새로 개조한 디즈니랜드 호텔, 디즈니 그랜드 캘리포니안 호텔, 새로 매입한 판 파시픽 호텔(나중에 디즈니 파라다이스 피어 호텔로 개조 및 개명)을 추가하였다. 디즈니는 관련된 더 큰 규모의 디즈니랜드 리조트와 구별을 두기 위하여 ‘디즈니랜드 파크’로 브랜드명을 바꾸었다. 1992년에는 프랑스의 마르메 라 바레에 디즈니랜드 파리를 개장했으며 2005년에는 홍콩 국제공항과 홍콩 시내의 중간에 위치한 란타우 섬에 다섯 번째 디즈니랜드를 개장하였다. 그리고 현재 중국 상하이에 여섯 번째 디즈니랜드가 착공되었다. 면적 3.9㎢크기에 500억 위엔 이상의 공사투자금액이 예상되고 2015년에 완공될 예정이다. 최근까지 디즈니랜드는 대통령과 왕족을 비롯한 다른 나라의 귀빈을 포함하여 개장 이래 5억 15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고객이 방문하는 프랜차이즈 테마공원으로 사랑받고 있다.
참고문헌
www.tokyodisneyresort.co.jp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도쿄 디즈니랜드 스토리 - 가마사와 노보루, 최문용 역, 한스미디어, 2009
고객만족 시크릿 - 코마츠다 마사루, 김세환 역, 한국생산성본부, 2009
일본테마파크의 사례와 전략 - 김희진,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테마파크의 이해 - 김창수, 대왕사, 2007
디즈니랜드의 영혼을 담은 서비스 - 코마츠다 마사루, 최문용 역, 한스미디어,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비스마케팅사례] 마케팅성공사례
  •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관광행동론2004년 11월 26일 (금)목 차 (I) 디즈니랜드의 마케팅 성공 사례(II) 신라호텔 경영 사례분석(III) 베스킨라벤스 31 마케팅 전략-문화 마케팅 시대21세기의 기업전략(I)디즈니랜드의 마케팅 성공 사례※ 디즈니랜드 소개월트디즈니 (The Walt Disney Company)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회사. 국가 : 미국 업종 :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 설립자 : W. 디즈니 설립일 : 1923년 본사 : 캘리포니아주 버뱅

  • 경영사례실적 - Michael Eisner 시대의 Walt Disney(월트디지니)사
  • 경영의 달성 4. 성공 요인 분석 4.1창조적 조직문화4.1.1 관료주의적 조직문화 개편 4.1.2 사내활동의 활성화4.2 내부 마케팅 - 내부 고객관리를 통한 주인의식의 고취4.3 채용과 학습4.3.2실용적 교육실시 4.3.3 각종 복리후생 제도 실시5. 미래에 대한 전략 구상 5.1 인터넷 사업 확장 5.2 전략적 제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 6. Michael Eisner에 대한 평가1. 서론미키 마우스와 도널드 덕 등의 캐릭터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디즈니社. 1923년 Walt Dis

  • Disney 디즈니 경영전략 성공사례분석과 디즈니 기업분석및 경영전략평가 및 미래전망 레포트
  • 디즈니 경영성공사례 분석INDEX1. 디즈니 기업소개2. 디즈니 경영전략 분석① 기업의 본질을 지킨 디즈니② 경쟁우위전략3. 디즈니 CEO의 특별한 경영전략4. 디즈니 경영성공요인 분석① 디즈니의 개별사업 성공요인② 시너지 전략의 성공5. 최근 디즈니 경영전략 평가 및 향후전망1. 디즈니 기업소개월트 디즈니 컴퍼니(The Walt Disney Company)는 디즈니로 알려진 미국의 거대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종합회사이다. 1923년 10월 16일 월트 디즈니와 로이

  • 디즈니랜드 마케팅보고서 - 디즈니랜드 성공요인과 SWOT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분석과 디즈니랜드 향후 마케팅 4P전략제시
  • 성공요인SWOT분석마케팅전략향후4P전략 제시INDEX1. 디즈니랜드 기업소개(1) 월트 디즈니랜드 소개(2) 도쿄 디즈니랜드 소개(3) 홍콩 디즈니랜드 소개2. 디즈니랜드 성공요인3. 디즈니랜드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4. 디즈니랜드 마케팅 성공사례5. 디즈니랜드 마케팅전략(1) 미국,도쿄,홍콩 디즈니랜드의 공통적인 마케팅(2) 미국디즈니랜드의 마케팅(3) 도쿄디즈니랜드의 마케팅(4) 홍콩디즈니랜드의 마케팅6. 디즈니랜드의

  • [마케팅] 디즈니랜드의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경영자가 되었다. 1984년에는 ABC와 패러마운트 픽처스에서 일했던 M.아이스너를 영입하여, ‘인어공주(1989)’, ‘귀여운 여인(1990)’, ‘미녀와 야수(1991)’, ‘알라딘(1992)’ 등을 잇달아 성공시키면서 1993년에는 매출액 85달러를 달성하기도 한다.디즈니사는 영화․TV․홈비디오 제작 및 유통뿐만 아니라 미국, 파리, 도쿄의 테마파크와 하키팀(마이티 덕), 출판(히페리온), 음악(할리우드레코드), 캐릭터상품, 호텔(딕시랜드스 호텔 등), 외식업 등에 진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