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디즈니랜드의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마케팅전략
(1) 디즈니의 사업마케팅
(2) 미국, 도쿄, 홍콩, 디즈니랜드의 공통적인 마케팅
(3) 테마파크 마케팅
(4) 미국 디즈니랜드의 마케팅
(5) 도쿄 디즈니랜드의 마케팅
(6) 홍콩 디즈니랜드의 마케팅

5. 성공요인분석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월트 디즈니사는 만화영화 제작가인 W.디즈니가 1928년 월트디즈니 프로덕션을 설립하면서 비롯되었다. ‘미키마우스’가 큰 성공을 거둔 것을 시초로, ‘백설공주(1937)’, ‘피노키오(1940)’, ‘신데렐라(1950)’, ‘인어공주(1989)’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꿈과 환상을 심어주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1966년 월트가 폐암으로 죽은 이후 형 로이가 잠시 맡았으며, 1971년에는 우편집배원 출신의 C. 워커가 최고경영자가 되었다. 1984년에는 ABC와 패러마운트 픽처스에서 일했던 M.아이스너를 영입하여, ‘인어공주(1989)’, ‘귀여운 여인(1990)’, ‘미녀와 야수(1991)’, ‘알라딘(1992)’ 등을 잇달아 성공시키면서 1993년에는 매출액 85달러를 달성하기도 한다.
디즈니사는 영화․TV․홈비디오 제작 및 유통뿐만 아니라 미국, 파리, 도쿄의 테마파크와 하키팀(마이티 덕), 출판(히페리온), 음악(할리우드레코드), 캐릭터상품, 호텔(딕시랜드스 호텔 등), 외식업 등에 진출하고 있다.
디즈니랜드는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남서부 애너하임에 있는 세계적인 유원지로서, 1955년 만화영화제작자 월트 디즈니가 로스앤젤레스 교외에 설립하였다. 개장 이후에도 여러 차례 부지와 시설을 확충하여 개장 당시 730.5㎢(테마파크 넓이는 300㎢)였던 총 면적이 1999년 말 현재 약 920㎢에 이르게 되었다. 개장 이후 총 입장자 수는 2억 명을 넘어섰으며 연간 입장자가 1,000만 명을 넘고 그 중 70%가 어른이다.
1971년 플로리다주(州) 올랜도에 디즈니랜드의 100배가 넘는 넓은 부지에 월트 디즈니월드를 개설했고, 1983년에는 일본의 지바현 우라야스시(市)에 총 넓이 820.6㎢(그 중 460.2㎢가 테마파크)의 ‘도쿄 디즈니랜드’를 개장했다. 시설 내용과 운영 방식은 미국의 것과 같지만, 32종의 공연물 가운데 두 가지는 일본인 관객을 위하여 새로 개발한 것이다. 또 1992년에는 프랑스의 마른느라발레에 ‘파리 디즈니랜드’를 개장했다. 2001년 2월에는 캘리포니아 디즈니랜드 바로 옆에 새로운 테마파크인 ‘디즈니 캘리포니아 어드벤처’를 개장했다.
디즈니는 인종이나 국경을 불문하고 받아들이는 사람과 꿈의 요소를 무엇보다도 중요시하고 이를 통해 컨셉의 통일을 유지함으로써 재방문율을 높이고 사업을 영속하려 한다.
참고문헌
www.korea.disney.com
www.tokyodisneyresort.co.jp
park.hongkongdisneyland.com
disneyland.disney.go.com
친절을 전염시켜라 : 디즈니랜드의 영혼을 담은 서비스 - 코마츠다 마사루, 최문용 역, 한스미디어, 2005
초우량 기업의 조건 - 톰 피터스, 로버크 워터먼, 이동현 역, 더난출판, 2005
도쿄 디즈니랜드가 일본레저에 미친 영향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편집팀 역, 한국관광 정책 제5권 제3호 통권 제18호, 2003
테마파크 홍보에 관한 연구 : 외국의 선진 사례를 중심으로 - 김은정, 숙명여대 국제관계대학원, 2002
경영의 신화 디즈니 - 아리마 케츠오, 박영난 역, 북스토리, 2002
디즈니월드 성공에 감춰진 7가지 비밀 - Connellan, Tom, 오세영 역, 영언문화사 ,2001
디즈니 순수함과 거짓말 - 헨리 지루, 성기완 역, 아침이슬, 2001
디즈니 꿈의 경영 - 빌 캐포더글리, 린 잭슨, 아호재, 이정 역, 21세기 북스, 2000
사람들이 모이는 테마파크의 비밀 - 이토 마사미, 박석희 역, 일신사, 1995
디즈니와 놀이문화의 혁명 - Stephen M.펠만, 박석희 역, 일신사,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전략] 삼성 에버랜드 마케팅전략 분석
  • Contents관광레저마케팅삼성 에버랜드 리조트분석123456마케팅전략결론참고문헌관광레저마케팅 11관광레저 마케팅1) 역사 및 정의제품지향적마케팅사회지향적마케팅고객지향적마케팅판매지향적마케팅교환을 통한 관광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 조직활동1관광레저 마케팅2) 역할 및 필요성3)기존 마케팅과 차이점• 관광 수료를 창조, 확대, 유지• 사람들의 자신실현, 안정 ⇒ 고차원적인 만족 추구• 고객 만족을

  • [국제마케팅] 디즈니랜드 마케팅 전략
  • 목차1. About Disneyland 디즈니랜드 소개 및 연혁CEO 소개기업문화 & 경영원칙2. Marketing of Disneyland디즈니랜드의 성공요인 분석마케팅 전략분석( SWOT & 4P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성공사례&실패사례3. Disneyland VS Everland에버랜드 소개및 연혁에버랜드 마케팅 전략( SWOT & 4P )에버랜드와 디즈니랜드 비교디즈니랜드가 나아가야 할 방향About DisneylandYou Tube - Disneyland Commercial1955년 만화영화제작자 월트 디즈니가 로스앤젤레스 교외에 세운 대규모 오락

  • [서비스경영론] 도쿄 디즈니랜드 사례 분석
  • < 목 차 >Ⅰ 서론 1) 도쿄 디즈니랜드 선택 이유2) 도쿄디즈니 랜드 소개, 연혁, 테마별 놀이 공간 Ⅱ 본론1. 서비스 경영 전략1) 운영이념(SCSE)2) 서비스 성공요인 분석(1) 내부 마케팅(2) 외부 마케팅2. 시장분석/STP 전략 1) STP 전략2) SWOT분석Ⅲ 결론1. 대처/개선방안2. 전망Ⅰ. 서 론1. 도쿄 디즈니랜드 선택 이유 테마파크 중 가장 많은 이들이 알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도쿄디즈니랜드는 매년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곳으로 유명

  • 테마파크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
  • Ⅰ. 서 론 1. 테마파크의 개념 및 특성 2. 테마파크 마케팅 사례분석 Ⅱ. 본 론1. 테마파크의 성공사례분석1 디즈니랜드 (1) 디즈니랜드 소개 및 특징 (2) 디즈니랜드 4Ps mix 분석 1) 제품믹스(product mix)전략 2) 가격믹스(price mix)전략 3) 유통믹스(place mix)전략 4) 촉진믹스(promotion mix)전략 (3) 디즈니랜드 SWOT 분석 (4) 디즈니랜드 성공요인 2 에버랜드 (1) 에버랜드 소개 및 특징 (2) 에버랜드 4Ps mix 분석 1) 제품믹스(product mix)전략 2) 가격믹스(

  • [국제경영] 에버랜드 중국 쑤저우 진출전략
  • 랜드를 진출시키기로 결정하였고, 동종 업체로서 이미 일본과 유럽에 해외 시장을 형성한 디즈니 랜드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분석하여 진출방안을 세부화 하였다. 2.본론1). 디즈니 랜드가. 기업 분석, 해외진출 성공사례와 요인 분석 -도쿄 디즈니 랜드1) 디즈니사의 소유자산과 경영 월트디즈니 (The Walt Disney Company) 국가 : 미국 업종 :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 설립자 : W. 디즈니 설립일 : 1923년 본사 : 캘리포니아주 버뱅크 총자산 : 436억 79백만 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