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사례실적 - Michael Eisner 시대의 Walt Disney(월트디지니)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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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Michael Eisner의 이력과 경력
3. Michael Eisner의 디즈니社 운영과 사업 확장
3.1 5년 계획 수립
3.2 인센티브 제도 활성화
3.3 창조적 아이디어 창출 분위기 조성
3.4 팀 조직으로의 개편
3.5 관련 사업으로의 다각화
3.6 시너지 경영의 달성
4. 성공 요인 분석
4.1창조적 조직문화
4.1.1 관료주의적 조직문화 개편
4.1.2 사내활동의 활성화
4.2 내부 마케팅 - 내부 고객관리를 통한 주인의식의 고취
4.3 채용과 학습
4.3.2실용적 교육실시
4.3.3 각종 복리후생 제도 실시
5. 미래에 대한 전략 구상
5.1 인터넷 사업 확장
5.2 전략적 제휴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강화
6. Michael Eisner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서론

미키 마우스와 도널드 덕 등의 캐릭터로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디즈니社. 1923년 Walt Disney의 야심찬 도전으로 시작된 디즈니社는 거듭되는 실패로 인해 재정위기를 맞이하였으나 디즈니 만화 캐릭터의 파급과 그로 인한 '시너지 효과'로 인해 기업 운영의 기반을 안정시켰고, 1955년 디즈니랜드의 개장으로 말미암아 세계의 거대기업으로 뻗어가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후 승승장구하던 디즈니社는 설립자인 Walt Disney의 사망 이후 위기를 맞게 된다. 1979년 디즈니社의 시장 점유율은 4% 하락하여 7개의 메이저 스튜디오 가운데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Walt Disney는 후계자 임명에 그다지 관심을 두지 않았고, 자신이 없는 디즈니社의 운영과 지휘는 생각지도 않았기 때문에 디즈니社는 후계구도 조직과 경영방식에 근원적이고 구조적인 모순을 가지고 있었다. Walt Disney의 뒤를 이은 인물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게 기업 운영방식을 변화시키지 않고 이전 그대로 답습하였기 때문에 디즈니社는 서서히 비창조적인 기업으로 변화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수익성은 점차 떨어지고 브랜드 가치가 추락하는 등 창립 이래 가장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1984년 Michael Eisner 회장이 취임할 당시도 회사 이익은 계속 하락하여, 1980년 1억 3천 5백만 달러에 이르던 수익이 1983년에는 9천 3백만 달러에 그쳤으며 부채는 눈덩이처럼 불어나 한 때 헐리우드의 선두 주자였던 디즈니社는 이미 2류 회사로 전락해버렸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 구조 개편을 통해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업으로 탈바꿈시킨 인물이 바로 Michael Eisner 회장이다.

2. Michael Eisner의 이력과 경력

Michael Eisner는 가난한 아버지를 둔 Walt Disney와는 달리 풍족한 환경에서 성장했지만, 돈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도록 교육받았고, 공식적인 자리에서 예절을 중시하도록 지도받았다. 야구, 테니스 등 스포츠에서 뿐만 아니라 연극에서도 크나큰 재질을 보였다. 이런 교육환경과 특성들이 오늘날 디즈니의 최고 경영자를 있게 한 초석이 되었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오하이오 주 그랜빌에 있는 데니슨 대학(Denison University)에 예비 의학도로 입학했지만 연극에 관심을 보여 진로를 바꾸었다. 이후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아 쇼 비지니스 부문에 종사하게 되었는데, 당시 신생 방송국이던 ABC 방송사와 인연을 맺게 되어 ABC사를 방송계의 선두주자로 이끄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 그는 다시 ABC사를 떠나 파라마운트사에서 일하게 되었는데 큰 역할을 하여 헐리우드의 가장 뛰어난 제작자 중 한사람으로 명성을 날리게 되었다. 이후 그는 파라마운트사의 사장이 되었고, 8년 만에 기존 수익의 7배를 달성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1984년 Michael Eisner가 회장으로 취임한 이후 디즈니社는 전세계에 유래가 없을 만큼 큰 변화를 겪게 되었다. 만성적인 부진에 점차 침체되어갔던 분위기는 그의 지휘 아래 8배 이상의 성장을 이루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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