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수업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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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계획단계
(1) 수업 목표
(2) 텍스트 선정 - 박인환의 『목마와 숙녀』
(3) 평가 계획
진단단계
지도단계
(1) 시 작품의 전체적 접근
(2) 시 작품의 부분적 접근
(3) 시 감상의 종합적 재구성
평가단계
내면화 단계
본문내용
(1) 시적 체험의 수평적 확대
- 지도 단계에서 간략하게 설명했던 전후시의 작품들을 좀더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넓게, 1950년대 시에 초점을 맞추어, 여러 경향의 시들을 소개해 주고, 좁게는, 작품과 같은 후기 모더니즘에 해당하는 시를 소개해 준다.
(2) 시적 체험의 수직적 심화
- 시를 자신의 체험으로 환원하여 감수성을 세련시키고 상상력을 키우기 위하여 직접 시의 정서와 관련된 시 작품을 써 보게 한다. - '목마와 숙녀'에서의 상실감을 바탕으로 한 시를 써 보게 하고, 학생들의 상상력과 문학적 감수성이 자유롭게 표현되도록 유도한다. 또한 학생들 작품의 평가에 있어서는 지나치게 전문가적인 평가를 삼가고, '시적 정서의 내면화'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하도록 한다. 이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삶이 시를 통해 형상화되어질 수 있고, 학생들이 시의 창작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되므로, 교사의 세밀한 평가와 지도가 더욱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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