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을 이용한 테마거리 조성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Ⅱ. 테마거리의 사례
Ⅲ. 한국 문학을 활용한 거리조성의 상품화 가치와
한국현대문학 설문분석
Ⅳ. 한국현대문학을 이용한 테마거리 활용 방안
Ⅴ. 결론

설문지
본문내용
(1) 조형물
- 인공개천 및 조형물 조성(황순원의 「소나기」)
황순원의 단편소설 「소나기」는 순박한 시골소년과 윤초시댁 손녀딸인 소녀의 순수한 사랑을 다룬 소설로 일반인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황순원의 작품이다. 이 소설의 중심적인 배경은 개울가의 징검다리이다. 징검다리에서 소년과 소녀는 처음 만나고, 징검다리를 지나 저산 너머로 가서 추억을 쌓는다. 소년과 소녀가 이별하는 순간까지도 징검다리는 그들의 소박한 마음을 잘 대변해주는 장소이다. 소설의 한 장면인 개울과 징검다리의 조성은 사람들이 작품의 정서를 느끼게 하는 동시에 휴식공간의 기능을 할 것이다.
징검다리를 조성계획은 먼저 인공적으로 물이 흐르는 실개천을 조성한 후 징검다리를 설치한다. 징검다리 양 끝에 소년과 소녀의 인물상을 배치하고 소설가 황순원과 그의 작품 「소나기」에 대한 정보와 줄거리를 전달하는 안내판을 세운다.
개천이 끝나는 지점에는 소년과 소녀가 비를 피한 원두막을 설치하고 그 안에 수숫대 속에서 소년과 소녀가 웅크리고 있는 장면을 연출한 인물상을 설치한다. 개천과 조형물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드나들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 조형미가 돋보이는 시비(이형기의 「낙화」)
문학 거리 입구에 만남과 이별을 주제로 한 대형 시비를 조성해 문학을 테마로 한 거리라는 이미지를 준다. 또한 거리 곳곳에 시가 쓰여 있는 다양한 조형물을 배치해 감각적인 거리의 느낌을 살릴 것이다. 대리석에 시를 새겨 넣은 기존의 시비에서 탈피해 마치 하나의 미술품을 보는 것 같은 시 조형물로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볼거리를 제공할 것이다.
이형기의 낙화는 깨끗한 이별의 아름다움과 이별을 통한 영혼의 성숙을 주제로 한 시로 한국인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1) 서구모델의 단순 모방형 개발방식 2) 공급자 위주의 개발방식 3) 테마의 독창성 부족 4) 이벤트 개발의 한계 5) 한정된 타겟 선정 6) 계절에 따른 공급의 비탄력성 7) 주변 숙박시설 및 오락시설의 부족 8) 획일화된 제휴 전략 9) 오프라인 홍보의 부족 10) 대기행렬에 대한 관리능력 부족 2. 개선방안 1) 한국적 이미지 중심의 개발 2) 이용자를 고려한 개발방식3) 다양한 테마의 활용 4) 이벤트 프로그램의

  • 대구 약령시 축제 관한 분석
  • 조성한다.쓰레기통 개수를 늘려서 거리 환경의 청결함을 유지한다. 이번 축제를 방문하면서 축제 길목에 쓰레기들이 많이 있는 것을 보았으며 또한 휴지통 부족으로 한 곳의 휴지통에 쓰레기들이 넘쳐나는 것을 보았다. 방문객들이 쓰레기를 어디다 버려야 할지 몰랐으며 넘쳐나는 휴지통을 비우는 사람조차 없었다. 휴지통 개수를 많이 늘려 축제의 길거리를 깨끗이 하며 또한 방문객들이 휴지통을 따로 찾을 필요 없이 편히 쓰레기를 버릴 수 있게끔

  • [지방행정] 지방자치단체 CI사업의 사례분석
  • 방안에 대한 연구”, 성균관대 디자인대학원서울 특별시, 홍보기획관, 「서울 브랜드 종합 마케팅 추진」신호창 ․ 이두원(2002), 「행정PR론 : 이론과 전략」,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재인용아르필(2004), 「인천광역시 CIP 평가용역 보고서」우종국(2006, 9,1), “마켓대전 먹는 샘물”, 일요신문 이영주, “지방의 국제화 웹진 기획특집”, 「‘Happy700 평창’ 브랜드와 지역경쟁력」, 강원발전연구원 책임연구원이예현, “지역마케팅의 차별화와 성공

  • 부산 아쿠아리움 해양관광 공원 마케팅전략
  • 이용한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는 해양관광명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참고문헌국내외 수중공연 현황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한화아쿠아플라넷 사례를 중 맹준재|경희대학교부산울산경남지역의 수요자 특성을 고려한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 황보주|동의대학교해양관광의 개발 만족도와 개발전망간 관련성 분석 : 강원도의 사례를 중심으 신동주 외 1 명|한국관광학회 / 관광학연구 해양관광개발을 위한 해안지역의 특성 분석 김성진 외 4 명|

  • 부산 아쿠아리움 해양관광 공원 마케팅전략
  • 이용한 많은 이익을 낼 수 있는 해양관광명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참고문헌국내외 수중공연 현황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한화아쿠아플라넷 사례를 중 맹준재|경희대학교부산울산경남지역의 수요자 특성을 고려한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 황보주|동의대학교해양관광의 개발 만족도와 개발전망간 관련성 분석 : 강원도의 사례를 중심으 신동주 외 1 명|한국관광학회 / 관광학연구 해양관광개발을 위한 해안지역의 특성 분석 김성진 외 4 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