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교육론] 교과서 작품 속 모호성과 객관적 상관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모호성
1. 모호성(Ambiguity)의 정의
2. 모호성의 발생원인
3. 모호성에 관한 논의
4. 모호성의 유형과 실례
Ⅱ. 객관적 상관물
1. 메타언어에 대해
2. 객관적 상관물 (客觀的相關物, objective correlative)의 정의
3. 객관적 상관물의 유형
4. 객관적 상관물과 감정이입의 차이
Ⅲ. 학교 교육에서의 모호성과 객관적 상관물
1. 교육과정 분석
2. 교과서에 실린 모호성이 드러나는 작품의 예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 문법적 모호성
문법적 모호성은 그 구조와 형태에 따라 의미와 해석이 다양해 질 수 있는 문장의 특성과 깊은 관련을 갖게 된다. 같은 형태의 문장일지라도 어떤 어휘가 문맥상 어느 위치에 놓이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리질 수 있다.
a. 아침 식탁의 반쯤 피어 있는 하얀 장미가 어울려요 (하얀 장미가 어울려요)
b. 아침 식탁은 하얀 장미가 반쯤 피어 있어야 어울려요. (아침 식탁은 어울려요)
c. 하얀 장미가 반쯤 피어 있어야 어울리는 아침 식탁이어요. (아침 식탁이어요)
d. 아침 식탁에 어울리도록 하얀 장미가 반쯤 피어 있어요.(하얀 장미는 반쯤 피어 있어요)
e. 반쯤 피어 어울리는 하얀 장미의 아침 식탁이 있어요.(아침 식탁이 있어요)
문법적 애매성은 흔히 산문의 경우 잘 나타나게 되며 어색하게 표현되거나 불명확한 문장에서 많이 발견하게 된다. 또한 의도적으로 애매한 표현을 구사하지 않을 경우에도 문법적으로 애매 하게 나타난 의미나, 적절하지 않은 정서의 표현, 혹은 문법상의 성립이 불가능한 표현을 쓸 수 있는 위험이 있다.
① 어휘나 문구가 상호 결합하는 과정에서 해석의 다양성을 요구할 때
한 잔의 술을 마시고
우리는 버지니아 울프의 생애(生涯)와
목마를 타고 떠난 숙녀의 옷자락을 이야기한다.
목마는 주인을 버리고 그저 방울소리만 울리며
가을 속으로 떠났다. 술병에서 별이 떨어진다.
상심(傷心)한 별은 내 가슴에 가벼웁게 부서진다.
- 박인환 <목마와 숙녀>의 일부- 《시작(詩作)》, 1955.10.
【분석】 시의 세계는 비논리적이다. 한 행 한 행 이해가 될지라도 연결하면 그 의미가 무척 애매모호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럴 경우의 애매성은 시인이 애초에 표현하고자 했던 관념 이 제대로 표현하고자 했던 관념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았을 때 생겨난다.
삶은 계란 껍질이
벗겨지듯
묵은 사랑이
벗겨질 때
붉은 파밭의 푸른 새싹을 보아라
얻는다는 것은 곧 잃는다는 것이다
먼지앉은 석경너머로
너의그림자가
움직이듯
묵은 사랑이
움직일 때
붉은 파밭의 푸른 새싹을 보아라
얻는다는 것은 곧 잃는 것이다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곽차섭 외 13인, 『서양의 고전을 읽는다 3-문학상(上)』, 휴머니스트, 2006.
구상, 『현대시창작입문』, 홍성사, 2006.
김상옥, 《문장》, 1939.10 -『중학 국어 1-2』, 교육과학기술부.
김소월, 『접동새 : 다시 읽는 김소월 19』, 맑은소리, 2001.
김수영, 『눈』, 1956. - 『문학(상)』,민중서림.
김우정, 『태풍기와 불안의 시선』, 세대, 1965.
김은전, 『한국 현대시 탐구』, 태학사, 1996.
박두진,『해』, 1949. - 『중학 국어 1-2』, 교육과학기술부.
박명용, 『현대시 창작방법』, 국학자료원, 1999.
박철희, 『현대시의 바벨탑: 난해성에 대하여』, 자유문학, 1961.
유종호, 『시를 어떻게 볼 것인가』, 현대문학, 1999.
윤여탁, 『시교육론 : 시의 소통 구조와 감상』, 태학사, 1996.
윤여탁 외,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 태학사, 2002.
윤지영, 『한국현대시의 주체와 담론』, 2006.
이상, 「오감도 시 제1호」, 1934. - 『문학(하)』, 디딤돌.
이숭원, 『교과서 시 정본 해설』, 휴먼&북스, 2008.
이숭원 외 26인 지음, 『시(詩)의 아포리아를 넘어서』, 이룸, 2001.
이향아, 『詩의 이론과 실제』, 청아출판사, 2001.
전봉건, 「시인과 독자의 광장: 시의 이해와 감상의 제일조건』, 자유문학, 1957.
정지용, 『향수 : 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 리야』, 깊은샘, 1994.
최미숙 외,『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9.
James Gribble, 나병철 역, 『문학교육론』, 문예출판사, 1983.
『문학(상)』, 금성출판사.
임갑, 「언어, 문학, 정치」, 1966.
장일우, 『현대시의 음미:그 난해성에 대한 고찰』.
《문학예술》, 1957.4.
《시작(詩作)》, 1955.10, 세대, 1966.
《조선일보》, 1936.10.6
《조선 중앙일보》, 1934
사이트
http://blog.naver.com/mukungdong/20014865845
http://blog.naver.com/kmicarus/1001340466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