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 영재아의 사회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영재아 선택이유
-2. 영재아 상담 방향설정
-3. 영재아 상담 목표설정
-4. 상담 프로그램 소개

Ⅱ. 본론
-1회기: OT & 라포형성 및 목표설정
-2회기: 스트레스 관리
-3회기: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기술
-4회기: 인내심 및 협동심 증진
-5회기: 실패감, 좌절감 경험하기
-6회기: 사회공헌하기

Ⅲ. 결론
-1. 상담의 기대효과
-2. 논의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영재아 선택이유
- 첫 조 모임에서 영재아가 특수아에 포함된다는 사실이 놀랍다는 의견이 많았다. 영재아가 특
수아 상담 치료를 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상담 장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미지의 영역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심리치료와 관련된 자원봉사 활동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조원들이 몇 명 있었지만, 영재아 상담은 모두에게 금시초문이었다. 수업 시간에 본 영
재아 동영상 자료를 통해 모두가 막연하게 동경하기만 했던 영재아들도 나의 방황과 어려움
을 겪고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됐고, 영재아 상담의 필요성을 간과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안타까웠다. 그래서 우리 조는 영재아를 대상으로 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2. 영재아 상담의 방향 설정
- 상담이 갖는 기능적 목표에는 크게 ‘치료와 예방’ 두 가지가 있다. 우리 조는 영재아의 부적응
이 처음으로 가시화되어 나타나는 시기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영재아들의 높은 지적수준을 감안할 때, 5-6 회기
의 단기 상담만으로도 상담의 효과가 나타나며, 상담 장면에서 배운 것을 일상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능력 또한 뛰어나므로 ‘예방’에 상담의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어린 연령인 아동기 때 미
리 “사회적응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자신의 인생에서 사회적으로 적
응하는데 효과적으로 적용하리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신효선, 「초등 영재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김남희, 「보호관찰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2007
- 강진령, 「집단 상담의 실제」, 2011
- 정진경, 「초등 영재아동의 성격유형과 완벽주의 특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백성혜,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학영재에 대한 고찰」, 영재교육연구, 2011
- 이숭주, 「초등 영재의 상담실태 및 상담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박경림,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비교」, 고려대학교 교육대
학원, 2011
- 정재현, 「초등영재의 자원봉사 경험이 리더십 요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
원, 2011
- J. H. Wright, 「인지행동치료」, 학지사, 2009
- Robert L. Leahy, 「인지치료기법: 상담실제를 위한 안내서」, 시그마프레스, 2010
- 청소년 자원 봉사활동, 여성개발원,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위한 장애이해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남정걸(2006). 특수교육행정론. 교육과학사.윤점룡(1999).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선. 개원 5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125-161.이나미․강영택 (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정대영 외(1996). 통합교육실태의 국제비교. 안산: 국립특수교육원.정동영 외(1996). 특수교육 지원교사 및 순회교사제 운영방안. 안산: 국립특수교육원.정동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위한 장애이해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남정걸(2006). 특수교육행정론. 교육과학사.윤점룡(1999).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선. 개원 5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125-161.이나미․강영택 (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정대영 외(1996). 통합교육실태의 국제비교. 안산: 국립특수교육원.정동영 외(1996). 특수교육 지원교사 및 순회교사제 운영방안. 안산: 국립특수교육원.정동

  •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위한 장애이해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남정걸(2006). 특수교육행정론. 교육과학사.윤점룡(1999).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선. 개원 5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안산: 국립특수교육원.이나미․강영택 (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정대영 외(1996). 통합교육실태의 국제비교. 안산: 국립특수교육원.정동영 외(1996). 특수교육 지원교사 및 순회교사제 운영방안. 안산: 국립특수교육원.정동영 외(1

  • 특수교육학개론(특수아동의 이해) 중간시험 요점정리
  • 특수아의 분류- 영재아: 뛰어난 능력을 갖고 있어서 높은 성취를 보일 가능성이 있는 아동* 정규 학교가 제공하는 것 이상의 특별한 교육 프로그램이나 도움을 필요- 지적장애아: 지적 능력이 평균에서 떨어지며 동시에 적응 행동에 결함이 존재하는 상태로, 교육 수행 능력에 불리한 영향을 주는 아동- 정서‧행동장애아: 심리적 문제(불안감, 우울감), 부적절한 행동(공격성, 주의산만, 과다 행동 등), 사회적 대인 관계에 부정적 특성을 지속적이고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사회적, 교육적 행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상호 보완적인 교육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에 교육 현장에서도 통합교육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더욱 활성화 되도록 노략해야한다. 또한 국가적 차원에서 교사와 학부모, 지역사회가 협력할 수 있도록 장애 캠프나 운동회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행하여 일반 국민 인식 변화를 모색해야할 것이다.(특수아부모교육론)부부간의 적응은 서로에 대한 적응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또는 모든 내적 및 외적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