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상담] 영재아의 사회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0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영재아 선택이유
-2. 영재아 상담 방향설정
-3. 영재아 상담 목표설정
-4. 상담 프로그램 소개
Ⅱ. 본론
-1회기: OT & 라포형성 및 목표설정
-2회기: 스트레스 관리
-3회기: 대인관계 형성 및 유지기술
-4회기: 인내심 및 협동심 증진
-5회기: 실패감, 좌절감 경험하기
-6회기: 사회공헌하기
Ⅲ. 결론
-1. 상담의 기대효과
-2. 논의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영재아 선택이유
- 첫 조 모임에서 영재아가 특수아에 포함된다는 사실이 놀랍다는 의견이 많았다. 영재아가 특
수아 상담 치료를 요함에도 불구하고, 실제 상담 장면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미지의 영역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심리치료와 관련된 자원봉사 활동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조원들이 몇 명 있었지만, 영재아 상담은 모두에게 금시초문이었다. 수업 시간에 본 영
재아 동영상 자료를 통해 모두가 막연하게 동경하기만 했던 영재아들도 나의 방황과 어려움
을 겪고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됐고, 영재아 상담의 필요성을 간과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안타까웠다. 그래서 우리 조는 영재아를 대상으로 한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2. 영재아 상담의 방향 설정
- 상담이 갖는 기능적 목표에는 크게 ‘치료와 예방’ 두 가지가 있다. 우리 조는 영재아의 부적응
이 처음으로 가시화되어 나타나는 시기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사회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담프로그램을 개발하기로 하였다. 영재아들의 높은 지적수준을 감안할 때, 5-6 회기
의 단기 상담만으로도 상담의 효과가 나타나며, 상담 장면에서 배운 것을 일상에서 일반화할 수
있는 능력 또한 뛰어나므로 ‘예방’에 상담의 초점을 맞추기로 하였다. 어린 연령인 아동기 때 미
리 “사회적응 능력 향상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자신의 인생에서 사회적으로 적
응하는데 효과적으로 적용하리라 기대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신효선, 「초등 영재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김남희, 「보호관찰 청소년의 사회적 기술 향상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2007
- 강진령, 「집단 상담의 실제」, 2011
- 정진경, 「초등 영재아동의 성격유형과 완벽주의 특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 백성혜, 「사회-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과학영재에 대한 고찰」, 영재교육연구, 2011
- 이숭주, 「초등 영재의 상담실태 및 상담요구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 박경림, 「영재아동과 일반아동의 스트레스와 스트레스 대처행동 비교」, 고려대학교 교육대
학원, 2011
- 정재현, 「초등영재의 자원봉사 경험이 리더십 요인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
원, 2011
- J. H. Wright, 「인지행동치료」, 학지사, 2009
- Robert L. Leahy, 「인지치료기법: 상담실제를 위한 안내서」, 시그마프레스, 2010
- 청소년 자원 봉사활동, 여성개발원,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