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3. 유아특수교육의 특징
4. 유아특수교육의 발전과정
5. 유아특수교육의 실태 및 현황
1) 교육기관
2) 법규 및 제도
3) 교사의 배치
4) 행정조직
6. 외국의 유아특수교육 현황
1) 미국의 유아특수교육
2) 호주의 유아특수교육
3) 일본의 유아특수교육
7. 유아특수교육의 발전방안
1)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명확한 정의
2) 특수교육 대상 및 특수교육기관 확대
3) 질적 수준을 보장
4) 통합교육을 확대
5) 전공교사 및 치료교육 교사의 양성
6) 부모 및 가족의 참여
7) 각 부처간 협력 도모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유아특수교육의 개념
장애 유아란 심신의 기능에 어떤 장애가 있거나 그렇지 않더라도 심리적․환경적인 부적응의 문제 때문에 정상적인 발달을 나타내 보이는 유아들과 함께 일반적인 유아교육 프로그램만으로는 교육을 받기가 부적당하여 그들의 유아 교육 활동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소의 특별한 대책이 필요한 유아이다. 장애유아에 대한 분류는 연구자에 따라 다소 다르게 나타나지만 대체적인 경향은 유사하다.
첫째, 지적으로 우수하거나 지체된 유아로서 여기에는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영재아가 포함된다. 둘째, 의사소통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주로 언어장애아가 포함된다.
셋째, 감각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시각 장애와 청각장애아가 포함된다. 넷째, 행동 이상을 지닌 유아로서 정서 장애와 사회부적응아가 포함된다. 다섯째, 신체 능력의 차이를 지닌 유아로서 운동장애아가 포함된다. 이를테면, 병․허약유아,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 등을 지칭한다. 여섯째, 장애 정도가 심하거나, 하나 이상의 장애를 가진 중도․중복장애아를 들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특히 미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은 0~2세의 발달지체 아동, 발달지체 가능성이 매우 높게 진단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조건을 가진 아동, 및 조기중재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면 발달지체를 경험할 위험성이 있는 아동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동 및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인 조기중재와 3~5세의 장애아동 및 발달지체 아동의 독특한 요구를 총족 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인 취학 전 특수교육을 합친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유아특수교육이 조기특수교육, 장애유아교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사용되고 있고, 유아특수교육은 이들 용어로 바꾸어 사용할 수도 있다.
2. 유아특수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특수교육은 장애를 가졌거나 장애를 가질 위험이 있는 0세에서 6세까지의 유아에게 제공되는 것이다. Bloom은 인지발달의 50%가 4세전에 이루진다고 주장하였다. 초기 아동기는 모든 아동에게 결정적 시기이며, 신체적, 정신적, 행동적, 정서적, 발달적, 학습특성이 규준에서 일탈된 유아에게는 이 시기가 특히 더 중요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경숙외(2007). 유아특수교육개론. 학지사.
김경진·이미선(2000). 장애 영·유아 가족지원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김승국(2005). 특수교육학. 양서원.
김정권(1998).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개정방향. 특수교육학회 1998년도 추계학술 심포지엄 논문집.
국립특수교육원, 유아특수교육확대 방안, 이미선, 강영택, 조정환
장순희, 유아특수교육발전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석사논문
김정권 외(2005). 특수교육백년사. 도서출판특수교육.
김정권·이유훈(2002). 특수교육과정 운영론.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종현 외 3인(2006). 유아특수교육. 창지사.
김현정(1997). 일반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청구 논문.
남정걸(2006). 특수교육행정론. 교육과학사.
윤점룡(1999). 특수교육 전달체계의 개선. 개원 5주년 기념세미나 자료집.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125-161.
이나미․강영택 (1995). 조기특수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정대영 외(1996). 통합교육실태의 국제비교.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정동영 외(1996). 특수교육 지원교사 및 순회교사제 운영방안.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정동영 외(1998). 장애인 교육․복지실태 국제비교.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4 좋은의사소통은 건강하고 발전적인관계지표이다 의사소통에서 남녀차이 자신경험 또는 대리적경험사례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강의통해 배운점0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사회문제론 기말 2024) 교재6장 건강 불평등 문제 1) 건강불평등문제 설명 2) 건강불평등 원인 설명 3) 가장 설득력이 높은것 선택해 대안
- 무역 4 글로벌프랜차이즈창업 교재 8~11장의 내용을 각 장 별로 1페이지 이상으로 요약하고, 본인 생각(의견)을 1페이지 이상 추가하여 총 5페이지 이상 기술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글로벌 비즈니스네트워킹, 공통) 1. 커뮤니케이션에는 크게 3가지 유형(① 사고, ② 감성, ③ 인식)의 스타일이 있다. 3가지 유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2. 상기 3가지 유형 중에서 본인은 어떠한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가장 가까운지 1가지를 선택하여 왜 그 유형을 선택했는지 이유 등을 구체적으로 본인의 사
- 문화교양학과 2 세계의풍속과문화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25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