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문제제기 - 왜 우리는 이 주제에 대해 논해야 하는가?

Ⅱ.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개관
1. 교육
1) 정의
2) 목적
3) 역사
4) 특성
5) 자격기준
2. 학교상담
3. 학교사회복지

Ⅲ. 교육 및 학교상담과 학교사회복지에 관한 관계 연구

Ⅳ. 교육, 상담, 학교사회복지의 비교 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3. 전문상담교사와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비교

Ⅴ. 비교를 통해 본 학교사회복지의 업무에 관한 발전전략

Ⅵ. 결론 및 제언 (학교사회복지를 중심으로)

Ⅶ. 연구 후기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목적
일반적으로 학교교육의 기능은 크게 본질적 기능과 비본질적 기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조용진 외, 1990).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intrinsic function)이란 학교교육이라는 활동이 그것의 논리적 조건으로 포함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이와 반면에, 학교교육이라는 활동 속에는 내포되어 있지 않으나 학교교육이 그것의 수단이 되는 기능들이 있는 바, 이를 비본질적 기능(extrinsic function)이라 한다.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크게 3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개인의 자아실현 기능으로서 인간의 지적, 정의적, 신체·운동적 측면의 조화로운 성장·발달을 촉진시켜 전인교육의 목표를 추구하는 기능이다. 둘째, 사회의 유지·발전 기능으로서 학교교육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사회구성원들이 사회체제의 이념을 수용하고, 사회규범이나 가치를 내면화함으로써 사회를 유지시키거나 발전시키도록 촉진시키는 기능이다. 셋째, 문화의 전달·재창조의 기능으로서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계승·유지시키고 더 나아가 발전시켜 재창조하는 기능이다.
한편, 학교교육의 비본질적인 기능은 본질적 기능으로부터 파생되거나 본질적인 기능의 간접적인 효과들을 지칭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학교교육이 '국가의 경제성장 촉진'이나 '국민의 전반적인 생활수준 향상'에 크게 이바지한다면 이는 학교교육의 비본질적인 기능에 해당될 것이다. 학교교육의 비본질적인 기능들 중에서 특히 '사회적 선발기능'은 학교교육의 역기능 내지 부작용과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사회적 선발기능은 특정 전공분야, 직업, 사회적 지위 등에 알맞은 인재들을 걸러내어 그에 맞는 사회적 기회나 보상을 부여하는 기능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회적 선발기능은 우리 민족이 지닌 높은 교육열 및 학벌주의 문화와 맞물려 학교교육을 입시위주 교육으로 변질시키고 그에 따른 심각한 교육병리현상을 초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입시위주 교육으로 학교생활에 부적응하거나 성적으로 고민하는 일부학생들은 가출, 중퇴, 자살, 학교폭력, 약물 오남용, 학생범죄 등 다양한 학생문제들을 야기 시키고 있다. 또한, 현대 학교교육제도가 지니는 대량생산 교육체제(mass education)는 학급당 학생수의 과다와 학생들의 개인차를 고려하지 못하는 획일화된 교육으로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사회가 지니는 문제 예를 들면 이혼급증, 가난과 같은 문제나 학생들이 지니는 장애등에 대한 문제들도 학교 교육을 어렵게 만들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학교의 문제를 완화하거나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나타난 것이 원조전문직 서비스이다. 이미 미국과 같은 선진국들에서는 학교내에 교과를 가르치지 않는 비교수직(non-teaching staff)인 원조전문직으로서 학교사회사업가(school social worker), 학교상담가(school counselor), 학교간호사(school nurse), 학교심리사(school psychologist)가 제도화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원조전문직으로서 전문상담교사와 보건교사(종전의 양호교사)만이 제도화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상담교사제도만으로 학교의 문제는 해결되고 있지 않다. 그 이유는 학교교육의 병리적 현상과 학생들의 학교부적응 문제들은 학생, 학교, 가정, 사회 중 어느 하나에서 발생하는 문제라기보다는 이들 체계들이 연계된 상호작용 관계 속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참고문헌
< 논문 >
황창순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형과 발전전략 (The Practice Model and Developmental Strategies of School Social Welfare) / 순천향 사회과학연구, Vol.7 No.1, [2001])
윤혜영(1970), ‘학교사회사업(School Social Work)에서의 Worker의 역할’ (이화여대 사회사업학과 학술지)
백욱현 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에 있어 학교사회사업가와 전문상담교사의 역할배분 방안
(공주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학 사회복지학과 조교수)

< 도서 >
조경원 외(1992), ‘교육학의 이해’(이대출판부)
오영재, 박형모, 강영숙(1997), ‘신교육학의 이해’(서울 : 교육아카데미)
건대출판부(1994), ‘교육학 개론’
박도순 외(1997), ‘신교육학개론’(서울 : 문음사)
이경원 외(1992), ‘교육학의 이해’(이대출판부) pp, 9~3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hades***
    (2010.06.08 20:39:2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꼭 필요했는데 고맙습니다
  • patras***
    (2009.12.17 01:47:2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k1***
    (2009.09.18 03:06:00)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전달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연구 - 정신보건사회복지 전문가 FGI중심으로
  • 사회복지실천의 환경 분석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참고문헌】Ⅰ. 서론서비스 전달체계란 서비스를 공급자에게 소비자에게로 전환시켜주는 과정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와 공급자 사이에서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조직적인 조정체계를 의미한다(Darkwa, 1999). 우리나라 정신보건 전달체계의 종류로는 정신보건센터, 사회복귀시설, 알코올상담센터(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 정신의료기관, 정신요양시설, 보건소 등이 있다.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을 수행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관한 선행연구를 보면 도시에 거주하는 노인의 인지기능, 가정 내 역할수행 및 삶의 만족도가 높고, 연령 등의 변수보다는 가정 내에서의 독립적인 역할정도, 직업유무, 인지기능이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한국적 상황에서는 노년의 심리적 안정과 복지가 자녀들과의 빈번한 접촉과 관계유지에 달려있고 자녀수가 사회관계의 양과 질을 결정하듯이 심리적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노인교육에 참여

  • [학교사회사업] 학교폭력
  • 학교폭력목차Ⅰ. 서론Ⅱ. 본론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발생요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또래적 요인4) 학교적 요인5) 사회 환경적 요인3. 학교폭력의 특징1) 폭력 가해자의 특성2) 폭력 피해자의 특성3) 학교폭력의 일반적 특성4) 폭력의 질적 경향4. 학교 폭력의 현황 및 실태1) 학교 폭력 피해경험2) 학교폭력 가해 경험3) 가해 행동과 피해행동의 관계4) 학교폭력의 발생현황5.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학교사회사업가의 개입1)

  • [사회복지법제] 정신보건법
  • 및 보존에 관한 법률, 혈액관리법,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률, 약사법, 모자보건법, 사회복지사업법 그 밖에 대통령령이 정하는 의료관계법령을 위반하여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하거나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되지 아니한 자결격사유 주요내용정신보건법4정신보건전문요원1. 사회복귀시설의 운영2.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 촉진을 위한 생활훈련 및 직업훈련3. 정신질환자와 그 가족에 대한 교육지도 및 상담4.

  • 실제 사례를 들어 사회복지실천 기술 중 집단사회복지 실천 기술을 설명하고,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의 집단사회복지 실천의 중요성 및 역할을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시오
  • 사회복지실천은 개인에 대한 사회복지실천과 비교할 때,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과 반응을 알고자 하거나 알아야 될 경우와 특히 대인관계에서 자신감과 사회기술을 습득하는 경험이 필요한 경우에 더욱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이장호ㆍ김정희,1992).이러한 집단사회복지실천은 대부분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많은 연구에서 효과성을 인정받아왔다. 특히 아동에게 사회복지사가 적합한 지지적인 환경을 인위적으로 구성하고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