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심리학] 뇌와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대뇌 소뇌 뇌관 : 뇌의 구조와 기능
2.뇌의 언어기능
3.브로카영역 베르니케영역
4.언어정보의 전달경로
5.언어의 산출
6.언어와 기억 (1)
7.언어와 기억 (2)
8.기억의 종류와 저장
9.브로카 실어증
10.베르니케 실어증
11.그 외의 실어증
12.실어증의 치료기법
13.마비말장애
14.말실행증
15.실인증
본문내용

6.언어와 기억 (1)

언어는 의식과 생각을 만들고 그것을 표현하는데 기여

개념화 없이는 기억을 경제적으로 저장 불가

언어는 대뇌피질 내에 분포된 복잡한 신경망에 의해서 형성

언어와 기억 (2)

기억은…

1) 개체의 정신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뇌 속에 기록/저장
했다가 필요할 때 의식세계로 꺼내 사용할 수 있는 능력

2) 인간의 정신활동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

3) 기억이 없이는 사고와 지능발달 불가능

등록(registration) → 보유(retention) → 재생(recall)

중략

브로카 실어증

좌반구 상위 측두엽 뒷부분의 피질 손상
의사소통 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며
문법규칙오류, 조음장애 거의 없음
언어이해력 장애, 따라 말하기 손상, 시각장애
읽기와 쓰기에 어려움 겪음

베르니케 실어증

좌반구 상위 측두엽 뒷부분의 피질 손상
의사소통 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며
문법규칙오류, 조음장애 거의 없음
언어이해력 장애, 따라 말하기 손상, 시각장애
읽기와 쓰기에 어려움 겪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학-언어와 뇌
  • 뇌의 구조는 어떻게 발달했을까? 인간의 인지능력의 복잡함을 이해하려고 한 시도는 언어를 이해하려고 한 시도와 같은 만큼으로 예부터 있으며, 같은 만큼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심적인 능력이나 심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한 방법은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다. 100년 전에 Fournier가 지적했듯이, 말은 생리학자가 대뇌의 활동을 관찰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창이다.한편 인간과 다른 영장류의 뇌를 해부학적심리학적행동학적으로 연구하면, 위에서 든 문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언어적 지능(Linguistics Intelligence)언어지능은 음운, 어문, 의미 등의 복합적인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 언어의 여러 상징체계를 빠르게 배우며, 그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그러한 상징체계들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지능은 모든 정상적인 사람들에게 보편적으로 나타나며 빠르게 발달하는 능력이다. 그리고 인간이 가진 능력 중에서 가장 많이 연구된 능력이기도 하다. 신경심리학에서는 뇌가 손상된 사람들을 통해 언어장애의 사례를 증

  • [교육심리학]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
  •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태동1950년대 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갔다. 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 내리기 시작했으며, 대신 사고, 문제 해결, 언어, 개념 형성 및 정보 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Snelbecker, 1983). 이러한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인 관점은 이미 19세기 후반 독일의 W.Wundt에게

  • [심리학개론, 심리학개론 요약] 심리학개론 시험자료 노트
  • 심리학의 이론적 연구에 사용되는 검사의 개발에 사용 다. 검사의 유형; 성취검사, 일반능력검사(지능검사, 성취능력 측정), 태도와 성격검사적성검사(특정영역에서의 능력 측정, 선발과 작업지도에 사용)2. 지능의 본질;가. 요인접근법: 7개의 기초정신능력(Lewis Thurstone), 공간능력, 지각속도, 수리능력, 언어의미의 이해, 기억, 언어 유창성, 귀납적 추리나. 인지접근법: Horn, 유동지능-정보처리의 속도와 정확성, 개인의 생물학적 유전적 요인결정지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뇌에 저장되며 다시 외적으로 표현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특정한 목표달성을 위해 일련의 체계적인 신경-언어적인 과정을 뜻하며, 우리가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관한 ‘마음의 Software’를 뜻한다. 아래의 표와 같이 건강, 비즈니스, 스포츠, 자기계발, 교육 및 학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2. NLP의 역사NLP는 1970년대 중반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언어학 교수인 존 그린더와 당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였으며 같은 대학에서 심리학 석사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