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심리학] 뇌와 언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3.28 / 2019.12.24
- 2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대뇌 소뇌 뇌관 : 뇌의 구조와 기능
2.뇌의 언어기능
3.브로카영역 베르니케영역
4.언어정보의 전달경로
5.언어의 산출
6.언어와 기억 (1)
7.언어와 기억 (2)
8.기억의 종류와 저장
9.브로카 실어증
10.베르니케 실어증
11.그 외의 실어증
12.실어증의 치료기법
13.마비말장애
14.말실행증
15.실인증
- 본문내용
-
6.언어와 기억 (1)
언어는 의식과 생각을 만들고 그것을 표현하는데 기여
개념화 없이는 기억을 경제적으로 저장 불가
언어는 대뇌피질 내에 분포된 복잡한 신경망에 의해서 형성
언어와 기억 (2)
기억은…
1) 개체의 정신활동에 필요한 정보를 뇌 속에 기록/저장
했다가 필요할 때 의식세계로 꺼내 사용할 수 있는 능력
2) 인간의 정신활동에 가장 기본적인 요소
3) 기억이 없이는 사고와 지능발달 불가능
등록(registration) → 보유(retention) → 재생(recall)
중략
브로카 실어증
좌반구 상위 측두엽 뒷부분의 피질 손상
의사소통 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며
문법규칙오류, 조음장애 거의 없음
언어이해력 장애, 따라 말하기 손상, 시각장애
읽기와 쓰기에 어려움 겪음
베르니케 실어증
좌반구 상위 측두엽 뒷부분의 피질 손상
의사소통 이 비교적 잘 이루어지며
문법규칙오류, 조음장애 거의 없음
언어이해력 장애, 따라 말하기 손상, 시각장애
읽기와 쓰기에 어려움 겪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