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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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태동

1-1. 초기의 인지이론적 관점

1-2. 형태주의 심리학

1-3. 언어학습 연구

2.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 이론의 두 가지 관점

2-1. 유의미 수용학습 (전달적 관점)

2-2. 발견학습

3. 학습의 과정과 기억 : 정보처리이론

3-1. 기억단계(정보처리단계)

3-2 정보처리과정

3-3. 메타인지(초인지)

4.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

4-1. 정보저장소 개념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함의

4-2. 정보처리과정의 교육적 함의

5. 인지이론 연구의 최근동향

5-1. 뇌세포간 커뮤니케이션(소통) 가설

5-2. 물리적 운동과 인지능력의 관계가설

5-3. 뇌-컴퓨터 인터페이스의 개발

5-4. 결정적 시기 가설

5-5. ‘시스템 생물학’과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

6. 인지이론 관련 임용 기출문제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1-2. 형태주의 심리학

형태주의 심리학(gestalt psychology)은 인간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과 그것이 학습되고 기억되는 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구체적으로 형태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의 형태를 인지하고 해석하는 인간의 지각에 대한 문제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형태 심리학이 등장하기 이전 행동주의의 환원주의(reductionism) 심리학자들은 사람들이 보는 것은 어떤 것이든 작은 색조각의 모자이크로 간주하였다. 사물을 이루는 작은 조각들이 모두 모아져야 관찰할 수 있는 장면을 구성하게 된다고 보았던 것이다. 그러나 베르트하이머(Wertheimer)는 이 의견에 도전하며 사람들이 실제로 보는 장면을 의미 있는 전체라고 주장하였다. 분석 접근에 대한 반항에서 나온 베르트하이머의 첫 논문은 가현 운동(apparent movement)에 관한 것이었는데, 이는 한 위치의 불이 꺼지고 다른 위치의 불이 즉시 켜지면, 하나의 불이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것과 같은 현상을 경험하는 것이다. 이 현상의 구성 성분은 커졌다 꺼지는 두 별개의 불빛이지만, 그 결과로 나타나는 전체는 이동하는 인상이었다. 관찰자는 두 불빛의 섬광을 보지 못하고 무엇인가 움직인다고 추론하는데, 이 운동 인상은 즉각적이고 직접적이다. 베르트하이머는 이것을 파이 현상(phi phenomenon)이라 명명하고 이를 통해 전체를 부분으로 분석하려는 시도의 허구성을 밝혀내었다. 덧붙여 그는 파이현상으로부터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것이 때로는 경험의 본질과는 상당히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역설하였다.
후에 베르트하이머는 전체를 강조하고 역동적으로 상호 작용하는 부분들을 따로 분리시켜 이로부터 전체를 추론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역동적 전체를 게슈탈트(Gestalt)라고 표현했다. 게슈탈트 심리학자들이 강조하는 통합된 전체는 그것이 분리되어서는 결코 재인될 수 없음을 뜻하지 않는다. 하나의 게슈탈트 도형을 부분들로 나누는 것도 물론 가능하다. 흰 면에 있는 세 점이 한 삼각형으로 보인다는 사실이 세 점의 존재를 부인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게슈탈트 심리학자에게 중요한 사실은 그 세 점이 즉각적으로 삼각형으로 보인다는 점이다. 그 다음에 그 삼각형을 세 점으로 분석하고 다른 위치에 있는 세 점과는 달리 이 세 점을 삼각형으로 보이게 만들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그 삼각형이 단지 세 점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세 점 자체보다는 그들이 만드는 패턴이 삼각형이라는 사실이 사람들이 보게 되는 가장 핵심적인 면이다. 게슈탈트 도형은 세 점의 단순한 합 이상이다. 이런 관계는 게슈탈트 심리학에 가장 적용되는 기본 표현으로써 “전체는 그 부분의 합 이상이다”라고 정리할 수 있다.
게슈탈트 이론은 인간이 자신의 경험을 나름의 방식으로 구조화하고 조직화한다는 것 또한 설명한다. 이에 대한 증거는 근접 법칙과 폐쇄 법칙으로 설명 가능하다. 지각에 적용되는, 근접 법칙은 항목들이 어떻게 공간적으로 배치되었는가에 따라, 가까이 있는 것들이 함께 모여 집단을 이루게 됨을 말한다. 예컨대, 몇몇의 평행 선분들이 교대로 넓고 좁은 간격이 있게 종이 위에 그려지면, 좁은 간격을 가진 두 선분이 한 쌍의 집단으로 보인다. 넓은 간격을 가진 선분 쌍들보다 이들이 함께 집단으로 보이는 이유는 이들이 서로 더 가까이 있기 때문이다. 폐쇄 법칙은 폐쇄된 영역이 쉽게 단위를 형성함을 말한다. 이 법칙을 지각에 적용할 때, 앞의 평행선을 예로 들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집단화를 변화시켜 간격이 더 큰 선분쌍들로 집단을 이루게 만들 수 있다. 이런 변화는 선분의 끝을 연장해서 그들이 상자의 두 변을 형성하게 하면 가능하다. 연장된 선분이 완전할 필요는 없으며, 간격이 더 큰 선분쌍들이 간격을 닫는 도형의 일부로 보이는 한, 그 선분들은 함께 모여 보이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해, 아래 두 그림 A와 B는 정확하게 동일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만 정보가 조직화되는 방식은 정보를 경험하는 상황에 따라 매우 상이하게 될 수 있다.


참고문헌
1.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육심리학 / 김용래, 문음사, 2002,

2. 학습심리학 (부제 : 심리학적 해석의 개관) / 윈프레드 F. 힐, 을유문화사, 1998

3. 교육심리학 / 임규혁, 임웅, 학지사, 2007

4.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 Marcy P. Driscoll, 교육과학사, 2002

5.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 권대훈, 학지사, 2006

6. 교수 설계이론: 학습과제유형별 교수전략 / 임철일 지음, 교육과학사 2000

7. 교사를 위한 인지심리학 / 강승희 외 7인 공저, 학지사, 2004

8. 조화섭 교육학 / 조화섭 편저, 학지사, 2003

9. 운동화 신은 뇌 / 존 레이티, 에릭 헤이거먼, 북섬, 2009

10. 3일 만에 읽는 뇌의 신비 / 야마모토 다이스케, 서울문화사, 2002

11. 기사 ‘뇌 속 욕망을 꺼내라’ / 2010년 2월 16일 주간동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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