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SNS의 소개 및 시장 분석과 기업 SNS 활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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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NS 소개
(1) SNS의 정의
(2) SNS의 진화

2. SNS 시장 분석
(1) SNS의 시장 현황
(2) SNS의 시장 전망

3. 주요 SNS
(1) 페이스북
(2) 트위터
(3) 카카오톡

4. SNS 활용 사례
(1) 기업의 SNS 활용
(2) 기업형 SNS
(3) 기업의 SNS 적용 성공사례
(4) 기업의 SNS 적용 실패사례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KISTI)이 2008년 3월 3일 발간한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의 동향과 전망`에 따르면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란 온라인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간의 관계 맺기를 지원하고, 축적된 지인 관계를 통해 인맥 관리, 정보 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함.”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혼용되어 사용되기도 하나, 커뮤니티가 주로 비슷한 관심사의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여 활동하는 그룹 중신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지칭한다면, 소셜네트워킹서비스는 개인이 중심이 되어 다른 개인과 관계를 맺고, 이러한 개개인의 관계가 모여 축적됨으로써 더 큰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구조를 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들 수가 있다. 인터넷은 “사회화”된 개인들의 네트워크로 재탄생하고 있다. 기존 중앙집중식 커뮤니케이션의 패러다임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으로 예상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는 1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면서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이용자가 전 세계 6억 명과 1억7천명에 각각 달하여 국가 단위로 본다면 세계 3위에 해당되는 것으로 그 영향력은 대단할 것으로 추측된다. 그 예로 인천대교 버스추락 사건이나 태풍 ‘곤파스’의 한반도 영향으로 지하철 운행중단과 같은 소식도 언론사보다 시민의 제보가 앞서 알려졌다는 점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서비스의 신속성과 관계성, 그리고 전파성 등의 특징은 기존의 미디어와 융합됨으로서 사회문화적으로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SNS 사용자는 개인의 참여와 공유를 통해 컨텐츠를 형성하며 관심이 있는 다른 사용자와의 소통을 유도하기 위해 컨텐츠를 이동, 확산, 전달시키면서 사용자들의 피드백이 수행되고, 본래의 사용자 재참여를 유도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용자간 상호작용이 발생하고, 매체의 물질적 속성과 기술적 특성에 따라 가상공간에서의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SNS는 웹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와 같은 미디어중심의 매체요소, 메시지의 이동 또는 확산, 전달과 관련한 콘텐츠 요소, 송수신자와 같은 사용자 요소 등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www.facebook.com
www.twitter.com
www.kakao.com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SNS 파워마케팅 - 배성환, 명진출판사, 2011
소셜 네트워크 혁명 - 정병태, 로뎀나무, 2011
페이스북 시대 - 클라라 샤이, 전성민 역, 한빛미디어, 2010
트위터 비즈니스 - 신호철, 아라크네, 2010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만드는 신 인맥지도 - 원섭, 양광모, 무한, 2010
소셜 네트워크 e혁명 - 매튜 프레이, 최경은 역, 행간, 2010
소셜네트워크가 만드는 비즈니스 미래지도 - 김중태, 한스미디어,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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