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 전략] 버스패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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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탄생배경


Ⅰ-1. 국내 버스환경


Ⅰ-2. 외국사례-북미지역


Ⅱ. 사업설명


Ⅲ. Targeting


Ⅳ. 4P 전략


Ⅳ-1. Product


Ⅳ-2. Price


Ⅳ-3. Promotion


Ⅴ. 기업이 얻는 효용


Ⅴ-1. 점유율 확대


Ⅴ-2. 만석을 통한 이익


Ⅴ-3. 버스여행 활성화


Ⅴ-4. 브랜드 이미지 상승


Ⅴ-5. 잠재고객 확보


Ⅵ. 기업이 얻는 효용


Ⅴ-1. 저렴한 여행


Ⅴ-2. 넓은 버스망


Ⅴ-3. 저렴한 통학 및 출퇴근



본문내용
Ⅱ. 사업설명
국내 고속버스 산업의 가장 큰 문제는 경제에 따라 매출액 및 이용객의 변동성이 심하다는 데 있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 미래 수익을 예측할 수도 없을 뿐더러 매출이 일정하지 못하다는 문제를 야기 시키고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주 5일제 시행과 맞물려 여행을 원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여행 수요자들을 위해 코레일의 경우 '내일로'를 출시함으로써 비수기에도 일정한 수익을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우리 조는 디스커버리패스와 같은 외국사례의 경우에서처럼 우리나라에서도 '버스패스' 신제품(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고자 한다(신제품의 여러 가지 종류 중 외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국내에 들어오는 것을 말함). 북미의 경우 그레이하운드(버스회사)를 중심으로 버스패스를 시행하며 많은 자유 여행객 및 해외 여행객들의 수요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이를 벤치마킹하여 우리 조는 국내 고속버스시장 점유율 1위인 금호고속을 통해 이러한 버스패스 제도를 도입하고자 한다. 금호고속의 경우 전국 188개 노선 총 1214대 버스를 운행 중에 있으며 1995년에는 중국에 진출해 무한, 선전, 상하이 등 10개 지역에서 12개 합작회사를 통해 800여대의 차량으로 140여개 노선에서 운행 중이다. 또한 2007년에는 베트남 시장에도 진출한 글로벌 기업일 뿐만 아니라 K-BPI지수(브랜드파워지수)에서도 1위를 차지할 만큼 인지도가 있기에 우리는 금호고속을 선택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내일로'가 갈 수 없는 전국에 주요 여행지들을 일정 기간 내에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어 많은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거리에 따라, 3일 혹은 7일 등의 기간에 따라 그리고 경상도 등의 특정 지역에 따라 소비자들이 원하는 종류의 버스패스를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금호고속은 기업이미지 재고의 효과를 볼 것이며 비성수기에도 꾸준한 수요창출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고객은 저렴한 가격에 버스여행을 즐길 수 있으며 '내일로'와는 다른 경험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는 시장 점유율 1위인 금호고속만이 버스패스를 제공하지만 디스커버리패스와 마찬가지로 점차 2위 기업인 동양고속 등 많은 버스회사들과 협력할 계획이다.


Ⅲ. Targeting - 20·30대 젊은 대학생·직장인


참고문헌
<출처>

http://blog.eduwill.net/246
http://ko.wikipedia.org/wiki/%EB%82%B4%EC%9D%BC%EB%A1%9C_%ED%8B%B0%EC%BC%93
http://www.hg-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9367
http://www01.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0502155315http:www.hanyang.ac.kr
http://www.ticketmonster.co.kr
http://www.hanatour.com/
http://tour.interpark.com/
http://info.korail.com/2007/railro.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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