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동서식품 `맥심` 광고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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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커피시장 이전상황 환경분석



2. 본 론

1) 자사 분석(동서식품 맥심 TOP)

2) 경쟁사 분석(롯테 칸타타) 매출현황

3) 광고분석

4) 성공요인(전략)



3. 결 론

1) 결과, 발전방안

본문내용
. 서 론
1) 커피시장 이전상황 환경분석

이전까지 카페나 다방에서 즐기던 따뜻한 다방커피가 주류였다. 그러나 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성장과 산업화에 힘입은 소비규모의 확대는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대중적인 커피 문화를 확립시켰다. 여기에 자판기의 등장으로 판매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RTD(Ready To Drink) 커피음료 시장이 탄생하게 된다. RTD 형태로 제조된 커피음료의 출시는 국내 시장에서 커피 문화가 대중화 됐음을 알려주는 신호였다.
이후 구매와 음용의 편의성을 무기로한 커피음료 시장은 최근 20년 간 꾸준히 성장하며 약 4000억 원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게 됐다.

인스턴트커피와 마찬가지로 커피음료 시장의 문을 연 것은 동서식품이었다. 기존 국내의 초기 캔커피 시장은 1978년도 MJC 캔커피의 등장으로 시작되어 1985년까지는 몇몇 시험적인 제품들이 시판되는 정도였으나, 1986년 동서식품이 최초로 캔커피(맥스웰)를 발매하여 시장을 형성 하게 되었다. 이후 몇몇 타회사도 캔커피 시장에 뛰어들었으나 인지도가 낮아 미미한 시장 점유율에 그쳤다. 그러나 캔커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1989년 120억, 1990년에는 176억에 이르게 되었다. 이어 91년도에 출시했던 롯데칠성음료의 ‘레쓰비’가 꾸준히 성장하여, 2004년도에 전년대비 8.4% 정도의 성장세를 보이며 선두에 섰다. 최초로 출시됐던 동서식품의 ‘맥스웰하우스’는 전년대비 -1.4% 감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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