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 국내외 해운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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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Ⅰ. 국내외 해운업계 현황
1. 해외 해운업계의 현황
2. 국내 해운업계 현황

Ⅱ. 국내외 해운업계 이슈
Ⅱ- 1. 국내 해운업계의 불황 배경
1. 공급과잉 지속으로 인한 영업환경 악화
2. 투자여건 위축 및 업계 변동성 확대
3. 용선·대선 위주의 영업구조로 인해 사업 리스크 노출
4. 재무구조의 불안정 및 경영성과 부진 지속
5. 선박금융의 지원이 절실
6. 일본 대지진의 여파
Ⅱ- 1 - 1. 국내 해운업계 불황에 대한 대안
1. 구조조정 추진
2. 주요 금융지원 현황
Ⅱ- 1 - 2. 전망 및 발전 방향
1. 전망
2. 발전 방향
Ⅱ- 2. 해적문제
1. 해적행위의 개념 및 유형
2. 해적행위의 발생요인
3. 해적행위의 유형
4. 해적들의 공격 방법
Ⅱ- 2 - 1. 해적에 의한 피해 상황
1. 해적들이 자주 출몰하는 지역
2. 피해를 받는 선종
3. 피해
4. 해적행위 증가원인
5. 피해상황 참고
Ⅱ- 2 - 2. 해적의 대처방안 및 해결책
1. 선사(민간) 차원의 대응 방안
2. 정부 차원의 대응 방안 (한국 기준)
3. 군(청해부대) 차원의 개선필요 사항
4. 국제적 대응책
Ⅱ- 3. 북극항로
1. 북극항로의 개념
2. 북극항로의 배경
3. 북극항로의 장 ․ 단점
4. 북극항로의 전망
5. 북극항로 관련 기업 현황
6. 북극항로 주변 국가
Ⅱ- 4. 남북항로
1. 남북항로의 개념
2. 남북항로의 발달 배경
3. 남북항로의 특징
4. 남북항로 관련 기업 현황
Ⅱ- 5. 환경문제
1. 해운업계 환경관련 이슈
2. 정기선사 최근 이슈 및 동향
3.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해운규범
4. 정부 및 선사 대응책

Ⅲ. 결론

Ⅳ. COMMENT

본문내용
② 어선으로 위장 후 공격을 통한 점령
상선항로에서 고기잡이배로 위장하고 있다가 공격하는 방법이다. 선박높이가 낮고 속력이 12~13노트 이하로 항해하는 선박을 발견하면 공격하며 공격대상 선수로 이동하여 좌우에 각 1척, 선미에 1척이 위치한 후 3방향에서 총과 로켓포로 공격한다. 이후 배가 정지하면 사다리를 이용해 올라가 선원을 제압한다.

③ 하역작업 중인 화물선 점령
닻을 내리고 하역작업을 하고 있는 정지 상태의 배를 공격하는 방법이다. 해적들은 무기를 숨긴 채로 100여명의 하역일꾼들 사이에 섞여서 작업하는 척하다가 무기를 꺼내어 선원들을 위협한 후 배를 점령한다.
2005년 6월 소말리아 주민용 구호식량을 싣고 온 유엔 식량계획(WFP)의 ‘셈로호’가 이 방법에 당하였다.

④ 검열을 핑계로 승선 후 점령
현재 가장 해적이 자주 발생하는 소말리아지역 해적들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외국선박들의 불법 어로행위나 산업 폐기물 불법투척행위를 검문한다는 핑계로 소형선박으로 접근 후 승선 후 총을 꺼내들고 배를 점령하는 방법이다.

▷소말리아 해적과 불법 어로행위
소말리아 영해는 낙후된 어획 기술과 원시적인 주민들의 생활 방식으로 거의 오염이 없는 풍부한 자원의 보고였다. 그러나 1990년대 초 군보독재 정권이 무너지고 내전상태에 돌입하며 소말리아 영해가 자의반 타의반으로 개방되었다.
외국 어선들은 선진 어업기술로 어족 자원들을 독점하다시피 했으며, 선진국의 폐기물 업체들도 싼 폐기물 처리 비용 때문에 소말리아 해안에 폐기물을 처리하기 시작하였다.
살기 힘들어진 주민들은 생업을 보호하기 위해 힘이 없는 정부를 대신하여 자율적인 해상 방위대를 만들기 시작했고 소말리아의 불법조직들이 개입하며 오늘날의 해적이 되었다.
(출처: 해양안전종합포탈 - 해적사건발생동향 2008~2011)




Ⅱ- 2 - 1. 해적에 의한 피해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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