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사회학

1. 교육과정사회학 정의

2. 교육과정사회학이 나타나게 된 배경

3. 영국의 교육과정사회학자

(1) 영(young)

(2)이글스톤
4. 미국의 비판적 교육과정이론
5.미국의 비판적 교육 과정론자
(1)애플

(2)애니언

6. 교육과정사회학의 연구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기능

2) 경제체제유지기능

3. 지배구조와 재생산 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1) 저항이론

2) 상대적 자율이론

본문내용
3) 재생산이론
⑴경제재생산론
⑵문화재생산이론

※보울스와 진티스 : 경제와 학교 사이의 구조적 상응관계를 상정.
①학교 내의 사회관계를 자본주의 경제구조의 사회관계와 일치시킴으로써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를 재생산.
②학교조직의 가장 중요한 측면은 경제 영역에서의 지배 복종관계를 복제.
③학교 내의 사회관계는 위계적 노동 분업을 그대로 본뜨고 있음.
④학교는 학생들로 하여금 체제순응적인 인성특성, 행동성향 및 의식구조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기존 경제체제에 통합시키는 역할을 함.

⑴경제재생산론
①마르크스의 하부-상부구조 모형을 그대로 받아들여 경제구조가 학교교육을 일방적으로 결정.
②학교가 자본주의적 사회구조에 학교 내의 사회적 관계를 일치시킨다거나,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요구하는 기술인력을 공급하는 등의 방식으로 기존의 사회구조를 유지 · 존속
③학교가 상징적 체계 즉 지식, 가치, 규범 등 이념의 교육을 통해서 사회를 존속
④지배집단은 이념교육을 통하여 사람들의 의식 및 일상생활에 대한 통제를 눈에 보이는 경제적 분업과 조직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사회의 기본원리와 의사소통방식, 특히 상식적인 사고방식과 실천에 대한 은밀한 영향력 행사를 통해서 이루어짐

※헤게모니
헤게모니란? 일상생활과 사회의식 속에 깊이 스며있는 지배집단의 의미체계와 가치체계
-학교의 교육과정에는 헤게모니가 깊숙이 잠재되어 있으므로, 학교는 문화적 · 이념적 헤게모니의 매개자로서 보이지 않는 가운데 사회를 통제.
①학교가 하부구조인 경제구조에 의해서 주로 통제된다는 생각, 경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던 자료입니다. 정리 잘 되어 있네요.
  • alphav***
    (2015.11.18 23:54:08)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제 10장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1.교육과정사회학2.교육과정사회학자들3.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4.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의 기능(1)교육과정의 사회화 기능(2)교육과정의 경제체제 유지기능목차개념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을 거시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에 치우침을 비판교육제도 뿐만 아니라 학교 내의 교육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영국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서적
  •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의 주체 → 루소, 페스탈로치, 듀이와 같은 교육자와 교육학자에 의해 아동 중심주의 교육관이 등장하면서 변화, 교육의 주체는 아동, 여전히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그가 담당하는 역할을 학습자의 성장을 조력하고 안내하는 것으로 바뀜.교육내용의 성격 - 그냥 진술되어 있는 교과의 정보들 VS 학문 VS 경험제4절 교육의 정의방식1. 조작적 정의교육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 줄 수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제 할 것. 주제적인 인간으로 인정. 전인적인 인간관계를 맺도록 함. 청소년 개인적 사생활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4.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 1) 청소년 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무관심 청소년 교육에 대해서는 사회의 어느 영역에서도 소홀히 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청소년 사회교육은 학교 교육에 억압되어 사회와 부모의 관심에 멀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청소년의 인격적, 전인적 발달에 대한 전문적 관심은 역부족이었다. 2) 청소년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