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 사회학
2. 사회화와 표준교육과정이론
1) 사회화 기능
2) 경제체제 유지기능
3. 지배구조와 재생산이론
1) 지배문화
2) 문화제국주의
3) 재생산이론
4. 문화갈등과 탈 재생산이론
1) 저항이론
2) 상대적 자율이론
본문내용
사회화: 한 사회문화가 개인에게 내면화 되는 것
교육내용을 사회화 내용으로 파악한 사람 가운데에는 뒤르껨을 비롯하여 파슨스, 드리븐 등이 있다
학교는 교육기관, 즉 인위적이고 계획적인 사회화 담당기관이므로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보편문화주입을 중심기능으로 삼는다.


이러한 순환과정은 교육과정 구성비와
과학기술 변화율 및 사회변화율이 어떤 최적상태,
즉 균형상태에 도달할 때까지 운동을 계속한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관계
일본은 한국을 강점하고 한국의 자원 및 노동력이용.
학교교육을 통해서 식민지 통치를 강화하기 위해 수 차례의 교육령을 통해 자생적인 민족교육을 탄압
일본인화와 복종과 순종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였다.



알뛰세 : 이념 또는 재생산이론가로 불림
억압적 국가기구(RSA) : 일반적인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일컫는 국가의 개념과 일치하는 것으로 경찰, 군대, 관공서 등으로 구성
이념적 국가기구(ISA) : 이데올로기와 관련된 교육, 종교, 가족, 법, 정치, 조합, 언론 등으로 구성
RSA와 ISA가 동일한 것이 아닌 만큼 상부구조로서의 이데올로기 부문은 경제부문에 대하여 상당한 정도의 자율성을 유지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
  • 제 10장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1.교육과정사회학2.교육과정사회학자들3.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 4.기능론적 관점에서 본 교육과정의 기능(1)교육과정의 사회화 기능(2)교육과정의 경제체제 유지기능목차개념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과 가르치는 과정을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을 거시적 관점으로 분석하는 것에 치우침을 비판교육제도 뿐만 아니라 학교 내의 교육과정도 불평등을 일으키는 요소영국의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서적
  •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제 3절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제 4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분석 실례 제 5절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연구 동향 제 6절 평가 및 과제 제 2부 학교의 사회적 기능과 교제 4장 학교조직체의 특징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 제 1절 학교조직체의 사회적 성격 제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교육의 주체 → 루소, 페스탈로치, 듀이와 같은 교육자와 교육학자에 의해 아동 중심주의 교육관이 등장하면서 변화, 교육의 주체는 아동, 여전히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지만 그가 담당하는 역할을 학습자의 성장을 조력하고 안내하는 것으로 바뀜.교육내용의 성격 - 그냥 진술되어 있는 교과의 정보들 VS 학문 VS 경험제4절 교육의 정의방식1. 조작적 정의교육활동에 포함되는 기본적인 요소와 그 요소들이 작용하는 실제적인 과정과 방법을 보여 줄 수

  • [방송대] 청소년교육 자료정리
  • 제 할 것. 주제적인 인간으로 인정. 전인적인 인간관계를 맺도록 함. 청소년 개인적 사생활 이해하려고 하는 노력이 필요.4. 청소년 교육의 필요성 1) 청소년 교육에 대한 지역사회의 무관심 청소년 교육에 대해서는 사회의 어느 영역에서도 소홀히 해 왔던 것이 사실이다. 특히 청소년 사회교육은 학교 교육에 억압되어 사회와 부모의 관심에 멀어지고 있다. 사회적으로 청소년의 인격적, 전인적 발달에 대한 전문적 관심은 역부족이었다. 2) 청소년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