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라 ZARA의 국제경영 전략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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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ZARA의 환경분석
제1절 외부환경분석
1. 거시환경분석
1.1 정치적 환경
1.2 경제적 환경
1.3 기술적 환경
1.4 사회문화적 환경
2. 산업 구조 분석 - M.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 모델
2.1 기존 기업 간의 경쟁
2.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2.3 대체품의 압력
2.4 구매자의 교섭력
2.5 공급자의 교섭력
3. 경쟁기업 분석
3.1 세계적 패스트 패션의 경쟁기업
3.2 경쟁기업별 특징
3.3 경쟁기업별 핵심경영전략
제2절 내부환경분석
1. 기업소개
1.1 INDITEX소개

1.2 INDITEX 영업능력
1.3 ZARA 소개
1.4 ZARA 매장현황
1.5 ZARA 영업능력
1.6 ZARA의 브랜드 파워
목 차

2. ZARA의 특징
2.1 Fast Fashion
2.2 SPA (Specialty store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2.3 SCM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의 도입
2.4 RTE (Real-Time Enterprise) 전략
2.5 Environmental Policy (환경정책)
3. ZARA 핵심역량 분석
3.1 Vertical Integration - 수직 계열화
3.2 패션의 재창조 능력
3.3 Quick Response System – 신속 반응 시스템
3.4 매장 자체가 핵심 마케팅 수단
3.5 시장기반 마케팅 전략
3.6 짧은 컬렉션 준비 기간
3.7 가격대비 고품격 퀄리티
3.8 소량 생산 원칙과 무재고 정책
3.9 본사에 의한 생산과 물류관리로 비용절감
3.10 Value Chain
제2장 ZARA의 국제경영 전략방안
제1절 국제경영을 위한 구체적 전략방안
1. 국제경쟁전략
1.1 본원적 경쟁전략
1.2 글로벌 경영에의 적용
2. SWOT 분석전략
2.1 Strengths – 강점
2.2 Weaknesses - 약점
목 차
2.3 Opportunities - 기회
2.4 Threats – 위협
3. 국제마케팅 전략
3.1 STP 전략
3.2 4P Mix
제2절 종합전략
1. 단기적 전략방안
1.1 중국, 한국 등 동아시아 지역의 매장확대
1.2 온라인 쇼핑몰의 연계
2. 중ㆍ장기적 전략방안
2.1 소비자만족도 조사를 통한 현지화 마케팅과 품질향상
2.2 사회적 기업활동을 통한 브랜드 이미지 향상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2절 내부환경분석

1. 기업소개

1.1 INDITEX소개

1975년 스페인의 Amancio Ortega가 A Coruña에 첫 의류매장인 ZARA를 개점하면서 시작된 패션유통기업이다. 현재 INDITEX 그룹은 세계 최대의 의류기업의 하나로 자리 매김하고 있으며, ZARA 이외에 Pull and Bear, Massimo Dutti, Bershka, Stradivarius, Oysho, ZARA Home, Uterqüe의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80개국에 4705개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INDITEX 그룹은 섬유의 디자인, 제조, 물류를 담당하는 100개 이상의 기업들로 구성된 의류 전문 기업이다. 이 그룹의 성공비결은 혁신과 유연성을 기본으로 하는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에 있으며, 이것이 INDITEX 를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의류 판매 기업중의 하나로 만들었다.
INDITEX 의 패션에 대한 창의성, 고품질 디자인, 시장 수요에 적응하는 빠른 전환으로 전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점포 확장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으며, 놀랄 만한 대중의 반응을 이끌었다.
INDITEX 그룹은 세계 92,000명의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으며, 이 중 55%의 근로자는 스페인 지역 이외의 국가에서 일을 하고 있으며, 또한 그 중 80.4%가 여성 근로자이고 그들의 평균연령은 26세이다.
INDITEX 그룹의 기업문화는 팀워크와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업무수행능력에 대한 기대가 매우 높다. 이러한 원칙들은 고객의 요구(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한 각 직원들의 개인적인 헌신을 뒷받침하고 있다.










1.2 INDITEX 영업능력

INDITEX 의 총매출액은 2009년 기준으로 전년대비 7% 상승한 약 111억 유로를 기록했으며 순이익의 경우 2008년 대비 5% 증가한 약 13억 유로를 기록했다. 이 그룹 총매출의 68%는 스페인 이외의 국가에서의 실적이다.










1.3 ZARA 소개

ZARA는 스페인의 대표적인 중저가 의류 브랜드로 INDITEX 그룹의 주력 의류 체인이다. 1975년 Amancio Ortega가 지금의 INDITEX 그룹의 본사가 위치한 스페인 Galicia지역의 A Coruña에 첫 매장을 개점했다. ZARA의 디자인은 고객들과 매우 깊은 관계를 갖는다. 구매자들의 욕망과 요구에 대한 정보가 각 매장을 통해 막힘 없이 직접 전달되며 이를 통해서 200여명의 창의적인 디자인 팀(creative team)이 움직인다. ZARA는 이처럼 세계 곳곳의 고객들로부터 아이디어와 트랜드, 기호에 대한 발전을 거듭하며 이들과 조화를 이룬다. 이것이 바로 각기 다양한 인종, 문화, 세대 사이에서 패션에 대한 특별한 취향을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성공의 핵심인 것이다.

1.4 ZARA 매장현황

참고문헌
<참고자료>

Web Site

국제섬유신문 http://www.itnk.co.kr
매일경제 www.mk.co.kr
아름다운 가게 http://www.beautifulstore.org
이코노미 세계http://economysegye.segye.com
통계청 www.kostat.go.kr
패션인사이트 http://www.fi.co.kr
GAP www.gapinc.com
H&M www.hm.com
INDITEX www.inditex.com
INTERBRAND www.interbrand.com
Mediaresearch www.mediaresearch.co.kr
Millward Brown www.millwardbrown.com
Wikipedia http://www.wikipedia.org
UNIQLO www.uniqlo.com
ZARA www.zara.com

출판자료

김은정 외, SCM 실행기업들의 파트너십이 실시간 기업의 특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적 연구, 2009. 5. 28
전용욱 외, 국제경영학, 대영사, 2009. 8. 20,
주간기술동향 통권 1280호, 실시간 기업(RTE)전략, 2007. 1. 24,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 11권 5호, 2006. 12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이탈리아 섬유의류산업 경쟁력 조명
한국의류학회지, Vol. 34, No. 1, 2010, 정보기술 발전에 따른 패션산업 프로세스 혁신과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 ZARA의 패스트 패션 사례를 중심으로 –
INDITEX, FY2009 Results Presentation 17 March 2010
INDITEX, Interim Three Months 2010, 9 June 2010
LG Business Insight, 의류산업의 타임 투 마켓 성공사례 2008.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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