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의 독창성과 과학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1.2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글의 독창성과 과학성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제자의 원리
1. 초성자
2 중성자
Ⅲ. 한글의 독창성과 과학성
Ⅳ. 결 론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Ⅰ. 서 론
훈민정음은 많은 학자들에 의해 오랜 기간 동안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다. 특히 훈민정음이 누구에 의해 어떤 방법으로 만들어졌는가에 대해서는 더욱 더 다양하고 활발하게 논의되어 왔다. 그런데 훈민정음 「해례본」이 발견됨으로 해서 이 기원설에 대한 논의보다는 오히려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나 문자 운용 방법에 대해 더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정인지가 훈민정음 「해례본」 서문에서,
正音之作 無所祖述 而成於自然
(정음은 어떤 계통을 이어받아 만든 것이 아니라 저절로 이루어진 것이다.)
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 훈민정음은 그 어떤 문자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이 없이 독창적으로 만들어진 문자라고 할 수 있다. 예나 지금이나 세상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문자가 이웃 나라에 좋은 문자를 쓰고 있으면 그것을 빌려다가 적절히 변형하거나 개량하여 써 온 점을 감안한다면 훈민정음의 창제가 가지는 의의는 더 크다고 하겠다.
영국의 언어학자 제프리 샘슨은 “한국 사람에게 있어, 한글 문자가 궁극적으로 최상의 문자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으나 의심할 바 없이 이 문자는 인류가 쌓은 가장 위대한 지적 성취의 하나로 손꼽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하면서 한글이 발음 기관을 상형하여 글자를 만들었다는 것도 독특하지만 기본 글자에 획을 더하여 음성학적으로 동일 계열의 글자를 파생해 내는 방법은 대단히 체계적이고 훌륭하다고 극찬하였다. 그러면서 한글을 표음 문자이지만 새로운 차원의 자질 문자로 분류하였다. 샘슨 교수의 이러한 분류 방법은 세계 최초의 일이며 한글이 세계 유일의 자질 문자로서 가장 우수한 문자임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다 음절 단위로 모아쓰는 문자임을 표현한다면 ‘자질적 음절 문자’라는 용어를 써도 좋을 것이다. 그리하여 지난 1997년 10월 1일, 유네스코에서 우리 나라 훈민정음을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하게 되었다.
아래에서는 훈민정음 제자 원리를 알아보고 한글이 지니고 있는 독창성과 과학성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2), 「고등학교 문법」, 서울대학교 국어 연구소.
권재선(2002), 「한글의 세계화」, 우골탑.
권종성(1999), 「문자학 개요」, 한국 문화사.
김광희(1999), 「시간 여행 우리 언어 속으로」, 학문사.
김종택, 이현규, 권재선, 김동소, 홍순성, 서보월 공저(1994), 「신국어학」, 형설출판사.
김형주(1996), 「우리말 발달사」, 세종출판사.
박동규(1998), 「국어 연구사」, 전주대학교 출판부.
이승재, 이지양, 조남호, 배주채 편저(1999), 「한국어와 한국 문화」, 새문사.
이익섭, 이상억, 채완(1997), 「한국의 언어」, 신구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오대혁)한국문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