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의 우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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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글의 우수성
Ⅰ. ‘한글의 우수성’ 신문기사
1. 요약
한글의 우수성 - 한글은 97년 유네스코가 지정하는 ‘세계기록유산’이 되었고, 이에 앞서 유네스코는 89년 세종대왕 탄신일인 5월 15일 세계문맹퇴치일로 정했는데, 이는 한글이 세계적으로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결과이다. 한글이 이렇게 국제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 것은 독창성과 과학성 때문인데, 이는 펄벅, 매콜리 교수, 사세 교수 등 세계 유명 학자들의 평가로도 입증된다.
한국어의 위상과 세계화 - 전 세계 언어 7000여개 중 사용자 수로 본 한국어의 언어순위는 세계 13위인데, 이는 한국어가 ‘메이저 언어’임을 입증하는 것이다. 한국어의 세계화는 외국인의 한국어 사용빈도를 늘리는 것이다.
한국어의 세계화 왜 필요 한가 - 문화의 시대인 21세기에는 문화가 우위를 점하는 국가가 경제 강국이 될 수 있는데, 문화를 홍보하는 가장 본질적인 수단이 언어이다. 이에 따라 선진국들은 자국어를 가르치고, 문화를 홍보하는 교육기관을 해외에 세우고 있는데, 영국의 ‘브리티시 카운슬’, 독일의 ‘괴테인스티튜트’가 대표적이다. 한국어의 세계화는 한국어 자체가 부를 창출하는 주요한 도구가 될 수 있게 때문에 중요하다.
효과적으로 추진하려면 - 한국어를 효율적으로 보급하기 위해서는 세세한 전략이 필요한데, 예를 들면 인기 TV드라마를 한국어 교재로 보급하여 한류 특수를 한국어 수요로 흡수하는 것이 그것이다. 한국어와 한국문화 보급을 추진하는 부처 간의 업무를 재조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이는 우리 국민의 한국어 사랑지수‘를 높이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다.
2. 나의 생각
한국어의 세계화를 위해 국어교사가 될 사범대 학생으로서 남다를 사명감을 느끼게 되었다. 다문화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에 미래의 국어교육은 모국어화자만을 대상으로 자국어를 가르치는 ‘국어’교육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현재 학교 현장에는 ‘코시안’이나 ‘새터민’학생들이 입학하여 교육을 받고 있지만, 사회적 제도적 여건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종래의 협소한 ‘국어교육’의 개념에서 벗어나 다양한 문화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교육으로써 그 외연을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어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다문화시대에 맞는 국어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문화를 가진 세계인에게 한국어를 보급하고 교육하는 것은 한국어의 세계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미래의 유용한 사회적 문화적 자원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김만중과 페트라르카
1. 요약
이탈리아의 문예부흥의 아버지인 페트라르카와 우리나라의 김만중 사이에 어긋나면서도 닿을 듯한 무슨 끈이 있다.
김만중은 당대 다른 양반들이 하지 않은 일을 했는데, 그것은 <구운몽>과 <사씨남정기>라는 소설을 한글로 쓴 것이다. 이는 이탈리아에서 페트라르카가 그때 귀족들이 하지 않던 일, 곧 이탈리아말로 시를 쓴 것과 비슷하다.
그런데 이처럼 비슷한 일이 300여년을 사이에 두고 이탈리아와 조선에서 일어났는데, 이탈리아 사람들과 조선 사람들은 전혀 다른 반응을 보이고 다른 길을 걸었다. 이탈리라에서 300년 앞서 페트라르카가 이탈리아말로 시를 쓴 것은 칭송을 받았고, 이를 따르려는 경향은 문예부흥으로 이어졌다. 그러나 김만중이 조선말로 소설을 쓴 것은 아무도 주목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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