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의 창제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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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1학년 언어의 이해 C형 학번끝자리(4-5번)
한글의 창제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시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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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한글의 창제
1. 한글 창제의 동기
2. 한글 창제의 배경
3. 한글의 제자 원리
1) 창제 과정
2) 제자 원리의 특성과 배경
Ⅲ. 한글의 창제 결과 및 당시의 언어정책
1. 한글의 창제 결과
2. 한글 창제 당시의 언어정책
Ⅵ. 맺음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한글은 우리가 과거를 알게 해주는 중요한 통로를 제공해 준다. 이것은 문학을 공부하는 우리에게 여간 고마운 것이 아닐 수 없다. 나는 그렇게 고마운 훈민정음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저 우리 나라의 국어라는 것 밖에는 별로 아는 것이 없어 스스로 내 자신을 반성하며 우리의 한글 즉, 훈민정음에 대해서 창제된 것부터 알아야 겠기에 여기 저기에서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다.
한글은 다른 문자들과 다른 점이 많은 아주 독특한 문자이다. 여기서 한글의 어떤 점이 독특하고, 그런 특성들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지에 대해 다시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지금까지 그에 관한 연구와 해설이 수없이 이루어져 왔고, 그 결과로 지금은 한글의 과학성과 독창성이 전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본 과제에서는 먼저 한글을 창제하게된 동기와 배경을 샆펴 보고 그 창제원리를 설명하고 그 시대의 언어정책도 창제 과정에서 중요한 점으로 생각되어 간단히 언급하고자 한다.
Ⅱ. 한글의 창제
1. 한글 창제의 동기
이 세상에는 약 400개의 문자가 있다. 따라서 약 3,000개의 언어 가운데 75퍼센트가 문자가 없는 셈이다. 우리는 이런 귀한 고유의 문자를 가지고 있다. 그것도 차용한 것이 아닌, 독창적으로 만든 문자다. 이는 세종대왕께서 친히 창제하셔 1446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훈민정음”을 통해 반포된 것이다.
한글이 창제되기 전에 우리는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적는 문자생활을 하였다. 향찰(鄕札)............중략.........
2. 한글 창제의 배경
한글 창제의 두드러진 동기의 하나는 민족 문자를 만들어야겠다는 민족적 자주정신이다. 이는 한자문화권에서 벗어나 문화적으로 독립을 해야겠다는 자주정신이 발로된 것이다. 한자문화권에 속해 있던 몇몇 민족은 이미 이 문화권에서 벗어나고자 민족문자를 만든 바 있다. 요나라를 세운 거란은 한자에 대항하여 920년 대소(大小) 거란문자를 만들었고, 금나라를 세운 여진은 1119년 대소 여진문자를 만들었다. 그리고 원나라를 세운 몽고는 1269년 파.............중략.........
3. 한글의 제자 원리
1) 창제 과정
로마자와 일본의 가나(假名)는 기존의 다른 문자에서 파생된 것이다. 비단 이들 두 문자만이 그런 것이 아니고, 이 세상에 존재하는 문자 대부분이 그렇게 생겨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한글만은 그렇지 않다. 한글은 15세기에 세종대왕이 창제한 문자이다. 그것도 .......중략........
2) 제자 원리의 특성과 배경
한글(훈민정음)의 제자 원리를 밝히는 작업은 현대의 국어학자들에게 비중이 제일 큰 연구 과제였다. 한글이 고유 문자임에도 불구하고 오랫동안 그것을 경시하고 방치했던 탓에, ....중략.............
Ⅲ. 한글의 창제 결과 및 당시의 언어정책
1. 한글의 창제 결과
실록에는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 및 반포에 관한 극히 간단한 기사 만이 있을 뿐이다. 이렇듯 완미한 과학적 짜임을 가진 글자가 하루 아침에 되었을 리가 만무하니, 필연코 오랜 .........중략.........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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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자료
훈민정음 창제와 연구사, 강신항, 경진, 2010년
훈민정음 신연구, 이근수, 보고사, 1995년
훈민정음의 창제와 실용, 사재동, 역락, 2014년
한글창제 반대상소의 진실, 최영선, 신정, 2009년
훈민정음과 국어학, 전남대학교 어학연구소, 전남대학교 출판부, 1992년.
훈민정음 해석연구, 권재선, 우골탑, 1988년.
한글의 역사와 미리, 김정수, 열화당, 199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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