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포테이지(portage) 프로그램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보육학]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포테이지(portage) 프로그램 이론적 고찰
- [보육학개론]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특성을 알아보고 우리나라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에 대해 기술 하시오
- 특수아교육 4A형)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유아 교육 평가 A형]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 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목차
-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
1-(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1-(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 및 이론적 배경
1-(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발달 이론적 특성 및 목표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실제
2-(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원리
(2) 교육내용 및 활동
(3) 교사의 역할
(4) 부모와의 연계
(5) 평가
2-(2) 포테이지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1)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2) 검사
(3) 평점 및 결과 산출 결과
(4) 검사의 해석
(5) 포테이지 프로그램 실시 절차
(6)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효과
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사례 및 장점과 단점
3-(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사례
3-(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장·단점
3-(3)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포테이지 프로그램이란?
- 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와 함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를 교육한 후, 함께 평가해 나가는 교사-부모-유아의 협조적 상호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가정 방문 프로그램으로 부모들이 효율적인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돕고, 가정교사로서 부모가 중심이 되는 가정에 기초한 모델.
즉,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 하는 프로그램
1-(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포테이지 프로그램’ 은 학교 통합교육이 아주 큰 문제였던 미국 위스콘신 주 포테이지 시의 시골 지역에서 장애가 있는 유치원 아동들에게 유치원 과정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 되었다. 모든 수업은 교실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아동의 부모가 한다. 훈련받은 교사나 전문교사가 매주 90분씩 각 가정을 방문하여 아동 각 개개인의 필요에 맞춰 최소한 3개 정도의 행동을 목표로 설정하여 실시하였다.
- 참고문헌
-
강순구·조윤경 역(1990).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서울: 특수교육.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서울:교문사.
이순형 외 (2005) 영유아 보육 ․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순형 외 (2005) 보육학개론. 학지사
조용태·김미실 역(1991). 포테이지 조기교육 프로그램. 서울: 특수교육.
자료평가
- 정말이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7y***
(2013.06.04 22:18: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