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포테이지(portage) 프로그램 이론적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2.2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
1-(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1-(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기본전제 및 이론적 배경
1-(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발달 이론적 특성 및 목표

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실제
2-(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1) 교육원리
(2) 교육내용 및 활동
(3) 교사의 역할
(4) 부모와의 연계
(5) 평가
2-(2) 포테이지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1)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2) 검사
(3) 평점 및 결과 산출 결과
(4) 검사의 해석
(5) 포테이지 프로그램 실시 절차
(6)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효과

3.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사례 및 장점과 단점
3-(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사례
3-(2)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장·단점
3-(3)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포테이지 프로그램이란?

- 교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부모와 함께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부모가 가정에서 유아를 교육한 후, 함께 평가해 나가는 교사-부모-유아의 협조적 상호 관계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가정 방문 프로그램으로 부모들이 효율적인 교사가 될 수 있도록 돕고, 가정교사로서 부모가 중심이 되는 가정에 기초한 모델.

즉,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 하는 프로그램


1-(1) 포테이지 프로그램의 역사적 배경

‘포테이지 프로그램’ 은 학교 통합교육이 아주 큰 문제였던 미국 위스콘신 주 포테이지 시의 시골 지역에서 장애가 있는 유치원 아동들에게 유치원 과정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 되었다. 모든 수업은 교실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아동의 부모가 한다. 훈련받은 교사나 전문교사가 매주 90분씩 각 가정을 방문하여 아동 각 개개인의 필요에 맞춰 최소한 3개 정도의 행동을 목표로 설정하여 실시하였다.
참고문헌

 강순구·조윤경 역(1990). 포테이지 아동발달 지침서. 서울: 특수교육.
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서울:교문사.
 이순형 외 (2005) 영유아 보육 ․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 이순형 외 (2005) 보육학개론. 학지사
 조용태·김미실 역(1991). 포테이지 조기교육 프로그램. 서울: 특수교육.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이지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7y***
    (2013.06.04 22:18:13)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
  • 영유아 보육료 지원 확대2) 보육시설 설치기준 강화3) 보육시설종사자 배치 기준 강화4) 보육시설종사자 자격 기준 강화5) 처벌기준 신설6) 직장보육시설 의무 설치사업장 확대4.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의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 사례 : 아동 포괄적 보육서비스1)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론적 배경2)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대표적 사례(1) 미국의 Head start(2) 영국의 Sure start(3) 한국의 포괄적 보육서비스3)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의 구성4) 포괄적 보

  • 영유아프로그램의 역사적 고찰, 주요대학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생태유아교육프로그램 이해하기, 보육시설 평가 제도를 이해하기
  • . (5) 5단계(인증 결정): 시설에 대한 모든 자료를 바탕으로 NCAC가 최종 인증(인증, 불인증)을 결정한다. 인증에 통과한 보육시설은 사후 점검을 통해, 그리고 불인증된 보육시설은 6개월 내에 개선안과 자체점검보고서를 제출하는 방식으로 사후관리가 실시된다.Ⅲ. 참고문헌김경은, 민성혜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2016박희숙, 김란옥, 김정실 외 1명 저,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지성애 저,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정민사 2015

  •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영유아 보육료 지원 확대2) 보육시설 설치기준 강화3) 보육시설종사자 배치 기준 강화4) 보육시설종사자 자격 기준 강화5) 처벌기준 신설6) 직장보육시설 의무 설치사업장 확대4.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의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 사례 : 아동 포괄적 보육서비스1)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론적 배경2)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대표적 사례(1) 미국의 Head start(2) 영국의 Sure start(3) 한국의 포괄적 보육서비스3)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의 구성4) 포괄적 보

  • [보육학]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프뢰벨 교육사상
  • 최양미. 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인문과학연구 Vol.3 No.1. 1995 2. 이상욱. 프뢰벨 유아교육 사상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유아교육연구 Vol.15 No.2. 1995※ 책1. 이순형. . 학지사. 2005 2. 김정원. . 정민사. 2005 3. 이영자, 박미라, 최경애. . 교문사. 1999 4. 곽노의. . 양서원. 1996 보육학개론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프뢰벨(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과 목 명 : 보 육 학 개 론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프로그램의 사례몬테소리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로 미국 버지니아 주의 레스톤에 있는 Childrens House Montessori School을 간략히 소개한다.표 Childrens House Montessori School 일과 구성시간활동내용08:00~08:30아동은 하루를 시작하는 준비를 돕거나 조용한 활동을 한다.08:30~09:00반일제 아동 등원, 교실에 있는 교구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한다.09:00~09:30집단활동 - 출석 부르기, 예절교육, 이야기, 노래, 게임을 하거나 교실에 새로 비치된 사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