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4A형)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특수아교육 |
---|---|---|---|---|---|
A형 |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특수아교육 4A형)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0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통합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1) 통합 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의의
3) 통합교육의 필요성
2. 통합교육의 효과
1) 긍정적인 효과
2) 부정적인 효과
3) 장애 학생의 측면에서의 효과
2) 일반 학생의 측면에서의 효과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유형
1) 일시적 통합과 특수학급
2) 특별 지도실(학습도움실)
3) 완전 통합
4) 장애아동 중심통합(역통합)
4. 외국의 통합교육과정 운영
1) 영국의 통합교육과정 운영
2) 독일 초등학교의 통합교육과정
3) 뉴질랜드의 통합교육과정 운영
5.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과제
1) ‘공동 주인 의식’을 통한 통합학교 문화 형성
2)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자질 향상
3) 통합교육 실행에 있어서의 협력적 접근
4)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5) 학교에서 성인기 사회로 연결되는 통합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장애아동에게 실제적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또는 장애아동들이 실제적으로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아동을 위한 최상의 것이 무엇인가 하는 철학적 기초에 의한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일은 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는 일과 직결되며,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 시대의 철학적 사조, 사회적 배경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깊이 반영되고 있다.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최근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활발히 개발되고 학교 현장에 적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1960년대 이후 등장하였던 잠재적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흐름과 통합교육과정은 맥을 함께 하였다. 지식의 구조에 밀려 간과되었던 인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전인적 인간발달과 평생교육 원리를 중시하기 시작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은 교육학계와 학교 현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더욱이 지난 20여년동안 미국에서 이루어진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는 그 어느 때보다 활발하였다.
장애 아동 통합교육의 성패는 프로그램이 얼마나 잘 준비되어 있는가에 비례한다. 여기서 말하는 준비란 다양한 측면에서의 준비를 의미한다. 장애 아동이 소속되어 있는 학교가 먼저 통합교육을 위한 시설 및 태도의 측면에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이들을 가르칠 교사들이 장애아동의 독특한 욕구에 적합한 교수를 실행할 수 있는 자질적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함께 교육받게 될 또래 아동들과 그 부모들이 장애 아동들에게도 동등한 학급구성원 자격을 인정하는 사회적 수용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5).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강경숙ㆍ강영택ㆍ김성애ㆍ정동일.(2002). 「특수교육보조원제 운영방안연구」. 경기도 안산: 국립특수교육원.
경은호(1993). 국민학교 공예교육에 있어서 전통도예기법 도입에 관한 연구.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김정숙(1989). 중학교 미술과 표현학습에서 단일 제작과 협동제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박승희(1994). 일반학급 비장애학생과 특수학급의 장애학생과의 사회적 관계에 대한 일 분석: 통합교육을 통한 비장애학생의 긍정적 경험. 특수교육논총, 11, 1-32.
박현숙(1997). 학습장애청소년의 전이 프로그램에 관한 고찰. 교육과학연구, 제 26집, PP.81-100
변경난(1998). 유아 미술의 공예학습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임소연. ‘특수학급과 지역사회복지기관의 연계방안을 위한 인식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1998.
이광호 이우학교 기획실장, 연구소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