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26 / 2016.03.2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보육학3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0k
- 영유아보육학3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
-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영유아보육학 |
---|---|---|---|---|---|
공통 |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의 개념
2.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
1) 영유아보육법의 의의와 입법배경
(1) 영유아보육법의 의의
(2) 영유아보육법의 입법배경
2) 영유아보육법의 주요내용
3.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
1) 저소득층 영유아 보육료 지원 확대
2) 보육시설 설치기준 강화
3) 보육시설종사자 배치 기준 강화
4) 보육시설종사자 자격 기준 강화
5) 처벌기준 신설
6) 직장보육시설 의무 설치사업장 확대
4. 2004년 개정 영유아보육법의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 사례 : 아동 포괄적 보육서비스
1)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이론적 배경
2)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대표적 사례
(1) 미국의 Head start
(2) 영국의 Sure start
(3) 한국의 포괄적 보육서비스
3)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의 구성
4)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1) 목표 및 내용의 선정 근거
(2) 목표 및 내용
5)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방법
(1) 교수학습 원리
(2) 지도 형태 및 집단 구성
(3) 교사의 역할
6) 포괄적 보육 프로그램의 활용 지침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의 개념
1) 영유아보육의 정의
영유아보육은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에 따른 사회복지사업의 하나로 영유아보육법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영유아보육이란 0세부터 6세까지의 영유아(「영유아보육법」제2조)를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호·양육하고 영유아의 발달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보육시설 및 가정양육 지원에 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말한다.
2) 영유아보육의 대상
영유아보육법에 규정된 대상을 중심으로 보육대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영아
영아는 영유아보육법에 규정되어 있는 원칙적인 입소대상이다. 보건복지부의 보육사업지침에 의하면 영아는 2세 미만의 자로 보고 있다.
(2) 유아
유아는 영유아보육법에 규정되어 있는 원칙적인 입소대상이다. 보건복지부의 보육사업지침에 의하면 유아는 2세 이상 만 6세 미만의 취학 전 아동을 말한다.
(3) 학동기아동
학동기아동이란 만 12세 미만의 초등하교 취학중인 아동을 말하며 소위 방과 후 보육의 대상이 된다.
(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차원에서 보육대상에 포함되는 아동이란 장애의 종류에 따른 해당 분야의 의사가 장애아가 아닌 영유아와 통합교육이 가능하다고 인정한 아동을 말한다. 여기에서 인정한 장애아동이란 장애인복지법에 규정한 장애를 가진 아동을 말하며 특수교육진흥법에 의한 특수교육대상자도 포함된다.
- 참고문헌
-
표갑수(2010) 아동청소년복지론, 나남
김연진 외(2009) 아동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김미선 외(200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조성연 외(2006) 영유아보육의 이해, 학지사
공인숙 외(2002) 영유아보육론, 교육과학사
유가효 외(2000) 보육학개론, 동문사
서영숙 외(2006) 보육학 개론, 양서원
김경회 외(2006) 보육학 개론, 창지사
김익균 외(2008) 보육학개론, 파워북
양옥경(2006) 가족과 사회복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이병숙, 보육시설 종사자의 포괄적 보육서비스 인식 연구, 2007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 포괄적 보육서비스(아동교육프로그램), 2010
이성순, 포괄적 보육서비스가 어린이집 적응과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2013
김종해 외, 영유아보육법개정안에 대한 의견서, 참여연대사회복지위원회, 2008
이세희, 보육정책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2007
양옥승, 유아교육․보육기관 평가인정제 개발 연구, 아동학회지, 2000
이은해․이기숙,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가척도 개발에 관한 예비연구, 아동학회지, 1994
오경희, 한국 보육사의 고찰,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학 공통]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
- 영유아보육학 공통)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영유아보육학3)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영유아보육학3) 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현행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 [방통대 2017-1]2004년 전면 개정된 [영유아보육법]의 주요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러한 특성이 반영된 보육정책의 사례를 제시하시오 (영유아보육학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