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책] DVD유통 문제점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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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DVD 시장의 현황
● DVD시장의 급성장
● 미흡한 대중화
● 불법복제
● 비디오 시장의 침체와 DVD시장으로의 전환
● 비디오 시장과는 차별된 시장

2. dvd 유통상의 특징과 문제점
● 품절 마케팅
● 최소판매량 보증
● 리콜의 급증
● 가격파괴
● 부록이나 번들로 인한 유통체계 파괴

3. 유통채널별 현황
● 오프라인 소매점
● 할인점
● 인터넷을 통한 판매
● 온라인 대여채널

4. DVD유통문제점의 대안
● 지급보증제에 대한 대안
● DVD타이틀업체 유통망개선
● 중복물류비를 줄이기 위한 공동물류센터 설립
● 무너진 가격체계에 대한 대안

5. 문광부의 비디오(DVD) 유통 건전화 지원
● 공동물류수행 및 물류센터 건립에 관하여

● 결론
본문내용

1. DVD 시장의 현황


● DVD시장의 급성장

국내 DVD타이틀산업은 지난해 1200억원 이상의 시장을 형성하며 매년 2배 이상의 성장을 이어갔다. 올해에는 `메트릭스`의 후속편 2개, `터미네이터3', `반지의 제왕-두 개의 탑',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등 DVD시장에서도 인기가 끌 영화들이 대거 출시되고, 비디오대여점이 DVD타이틀로 아이템을 대거 전환할 것으로 예상돼, 시장규모가 3000억원 이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 미흡한 대중화

현재까지 DVD플레이어 보급률은 1200만가구 기준 6~7% 수준이다. 이중 50% 정도가 삼성과 LG의 비디오 복합 플레이어모델이어서 DVD타이틀 소비자층으로 흡수되지는 못했다. 게다가 홈시어터 보급률은 2~3%대로 추정돼 DVD타이틀 소비자 기반은 여전히 취약한 상태다. 즉 복합 기기가 아닌 단일 DVD플레이어와 홈시어터의 판매가 얼마나 활성화될 지가 올해 시장 타이틀 시장의 성장세의 관건이다.


● 불법복제

올해 DVD타이틀 업계의 또 다른 문제점은 불법복제 증가다. DVD의 개당가격이 최근 2000원대로 급격하게 하락했고 가정에서 DVD타이틀을 복제할 수 있는 DVD타이틀 리코더와 DVD-R 기기의 가격이 40만원대로 떨어져 개인도 타이틀을 복제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에 따라 용산과 의정부 등 한정된 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유통되던 불법복제 DVD타이틀이 개인간의 음성적인 거래로 확대되면서 단속의 어려움도 증가하고 있다. 미국영화협회와 국내 DVD타이틀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단속에 나서고 있지만, 얼마나 효율적으로 진행되느냐에 따라 DVD타이틀 시장의 성장세도 조절될 것으로 예상된다.

● 비디오 시장의 침체와 DVD시장으로의 전환

2002년은 비디오시장의 침체가 본격화되는 시기였다. 지난해 직배사를 비롯한 국내 제작사들은 올해 국내 대여용 비디오 타이틀 시장을 최소 1500억원은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DVD플레이어 보급확대, DVD―비디오 동시 출시 증가, 비디오 대여점들의 폐업 혹은 DVD대여로의 업종 전환 등 DVD로의 매체 전환이 본격화되기 시작하면서 비디오 타이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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