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만화산업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만화의 이해
1. 만화의 정의
2. 만화의 갈래
3. 만화의 제작과정
Ⅲ. 만화산업의 현황
1. 만화 시장 규모
2. 만화산업 수출입 현황
3. 만화산업 종사자 수
4. 만화산업의 정책 현황
Ⅳ. 만화산업의 문제점 및 전망
1. 만화산업의 문제점
2. 만화산업의 전망
Ⅴ. 우리나라 만화산업 활성화를 위한 추진방안
1. 만화 창작 역량 강화
2. 만화 유통구조 개선 및 시장 선진화
3. 라이선싱 비즈니스 활성화
4. 만화의 문화가치 제고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990년대 중반 이후 만화는 산업적인 부가가치와 문화콘텐츠로서의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많은 이들에게 가능성의 시장, 희망의 문화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의 토대로서 많은 만화원작들이 영화, 게임, 드라마, 그리고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확대 재생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만화는 정치․경제․사회․문화등 한 시대의 면면을 풍자와 아이러니, 패러디 등의 방법론을 가지고 파헤치는 대중매체이며 대중예술의 한 분야이다. 만화는 영상 세대가 청년 문화를 주도하게 되면서 젊은 세대의 영향력 있는 대중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고, 학문적으로는 대중문화와 고급문화의 장벽의 철폐라는 학계의 주된 흐름에 따라 중요한 문화적 텍스트로 다루어지게 되었다
- 참고문헌
-
김세리, 「루브르의 시뮬라크르, 혹은 '이미지의 도서관'」, 프랑스학연구, 2009
문화체육관광부, 『2008 만화산업백서』, 2009
박인하, 『만화를 위한 책』, 교보문고, 1997
손상익, 『한국만화통사』, 프레스빌, 1996
스콧 맥클라우드 지음, 김낙호 옮김, 『만화의 이해』, 비즈앤비즈, 2008,
최샛별/최홉 지음, 『만화! 문화사회학적 읽기』,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9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만화가 직무분석, 2002
한상정, 「만화의 정의에 대한 문제제기들과 “근대 만화”에 대한 역사적 정의」,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분석, 경영전략, 마케팅분석, 저가항공사, SWOT분석, ] 저가항공사 진에어 기업분석 경영전략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